외식업경영자들의 외식창업과정과 외식마케팅관리가 영업지속기간에 미치는 영향 - 광주광역시 중심으로 - The Effect of Founding Process of Foodservice Business and Foodservice Marketing Management on the Duration of Business - Focused on Kwangju City -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식사업을 하고 있는 경영자와 창업자들의 마케팅에 관한 방법과 활동이 영업지속기간과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과 마케팅의 방법에 따라 영업지속기간과 경영성과도 달라지리라는 것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외식업체는 마케팅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마케팅관리는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외식창업은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마케팅관리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경영성과는 외식업지속 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가설은 채택이 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때문에 마케팅 활동, 마케팅 비용, 마케팅인식 등 외식사업의 경영기법에 따라 선진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연구하여야 하며, 그리고 창업시의 마케팅이 창업자에게는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외식업 창업이나 경영을 하고자 하는 자는 마케팅관리 등에 많은 인적 물적 정성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외식사업을 하고 있는 경영자와 창업자들의 마케팅에 관한 방법과 활동이 영업지속기간과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과 마케팅의 방법에 따라 영업지속기간과 경영성과도 달라지리라는 것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외식업체는 마케팅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마케팅관리는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외식창업은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마케팅관리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경영성과는 외식업지속 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가설은 채택이 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때문에 마케팅 활동, 마케팅 비용, 마케팅인식 등 외식사업의 경영기법에 따라 선진경영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연구하여야 하며, 그리고 창업시의 마케팅이 창업자에게는 중요한 요소임을 발견 할 수 있었다. 따라서 외식업 창업이나 경영을 하고자 하는 자는 마케팅관리 등에 많은 인적 물적 정성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showed that a sales executive officer, a founder of foodservice, and marketing methods and activities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hypothese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 foodservice business will influence marketing management. Second, marketi...
This study showed that a sales executive officer, a founder of foodservice, and marketing methods and activities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hypothese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 foodservice business will influence marketing management. Second, marketing management will influence business performance. Third, founding a foodservice business influences business performance. Fourth, marketing management will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Fifth, business performance will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As a result, all the hypotheses are adopted. Consequently, business methods such as marketing activities and costs should be continually studied to improve management, and founders and managers should invest in marketing management in various ways.
This study showed that a sales executive officer, a founder of foodservice, and marketing methods and activities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and business performance. The hypothese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a foodservice business will influence marketing management. Second, marketing management will influence business performance. Third, founding a foodservice business influences business performance. Fourth, marketing management will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Fifth, business performance will influence the duration of business. As a result, all the hypotheses are adopted. Consequently, business methods such as marketing activities and costs should be continually studied to improve management, and founders and managers should invest in marketing management in various w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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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업 창업을 하여 외식업에 종사하는 경영자들의 마케팅관리의 의지에 따라 경영성과와 영업의 지속기간이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하고 이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들의 창업과정과 마케팅관리 능력 등을 살펴보아 외식업을 하는 데 조그만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업 창업을 하여 외식업에 종사하는 경영자들의 마케팅관리의 의지에 따라 경영성과와 영업의 지속기간이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하고 이들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이들의 창업과정과 마케팅관리 능력 등을 살펴보아 외식업을 하는 데 조그만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연구단위별 척도들에 대하여 서로의 관계가 어떠한 방향이며, 어느 정도의 관계를 갖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0.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에 종사하는 경영자들의 창업 시 및 영업 시 마케팅관리가 영업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위와 같은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5개의 카테고리 내에 설문을 구성하여 경영자들의 의식에 내포 되어 있는 경영성과와 영업의 지속성을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H2, 외식창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마케팅관리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마케팅관리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외식창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마케팅관리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마케팅관리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경영성과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와 “H5, 경영성과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외식창업은 마케팅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외식창업은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마케팅관리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마케팅관리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경영성과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H1, 외식창업은 마케팅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첫 번째는 외식업을 운영하고 있는 개개인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외식업 시작시의 연령, 성별, 학력수준, 결혼 유무, 자녀 유무 등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는 외식업체의 운영의 상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세 번째는 외식업 외의 타 직종으로의 전환을 위하여, 네 번째는 사업의 성과에 대한 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섯 번째는 서비스정신 등을 살펴보았다.
사업성과에 대한 설문에 Jo JH & Kim JH(2010) 의 성장가능성 등에 7문항을 배치하였고, 외식창업에 대한 질문에는 Kim SH & Park JH(2010)의 창업의 계기 등을 포함 11문항을 배치하였으며, 소비시장 및 마케팅관리는 Seo KH & Kim HY(2001)의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포함하여 7문항을 배치하였고, 지속기간에는 Hong SH 등(2005)의 지속기간을 포함한 7문항을 배치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인 질문으로 설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지 구성은 기존의 연구에서의 설문내용을 최대한 활용하고 보다 더 미래지향적인 연구를 하고자 본인의 의사에 의한 설문내용이 추가되어 구성이 되었다. 사업성과에 대한 설문에 Jo JH & Kim JH(2010) 의 성장가능성 등에 7문항을 배치하였고, 외식창업에 대한 질문에는 Kim SH & Park JH(2010)의 창업의 계기 등을 포함 11문항을 배치하였으며, 소비시장 및 마케팅관리는 Seo KH & Kim HY(2001)의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포함하여 7문항을 배치하였고, 지속기간에는 Hong SH 등(2005)의 지속기간을 포함한 7문항을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업에 종사하는 경영자들의 창업 시 및 영업 시 마케팅관리가 영업의 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위와 같은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5개의 카테고리 내에 설문을 구성하여 경영자들의 의식에 내포 되어 있는 경영성과와 영업의 지속성을 살펴보았다. 살펴 본 설문에 의하여 창업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통하여 증명을 하였고, 마케팅관리와 영업지속기간은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하여 증명이 되었다, 하지만 보다 나은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데이터의 회전과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한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 연구결과가 모두 채택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첫 번째는 외식업을 운영하고 있는 개개인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외식업 시작시의 연령, 성별, 학력수준, 결혼 유무, 자녀 유무 등을 살펴보았다. 두 번째는 외식업체의 운영의 상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세 번째는 외식업 외의 타 직종으로의 전환을 위하여, 네 번째는 사업의 성과에 대한 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섯 번째는 서비스정신 등을 살펴보았다.
확인된 이론적 구조모형을 근거로 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먼저, 연구모형을 분석하고 적합도를 알아본 결과, NFI는 .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사업체를 두고 있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12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이 길어진 점은 개별방문조사를 위주로 하였기에 조사기간이 다소 길어 졌고, 설문지의 수도 한계가 있다. 설문지는 총 150부를 배포하여 이 중 145부를 회수하였고, 신뢰도가 떨어지는 1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33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WIN 18.
본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광주광역시에 사업체를 두고 있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1년 12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이 길어진 점은 개별방문조사를 위주로 하였기에 조사기간이 다소 길어 졌고, 설문지의 수도 한계가 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 사용된 요인은 주성분 분석과 베리맥스 회전법을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 검증은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 값은 0.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였고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의 도형제시를 위해 Amos 18.0을 사용하였고, 구조방정식에 의한 경로계수를 제시하여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설문지는 총 150부를 배포하여 이 중 145부를 회수하였고, 신뢰도가 떨어지는 12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33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였고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요인은 주성분 분석과 베리맥스 회전법을 사용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성 검증은 크론바하 알파계수를 사용하였고, 요인 적재 값은 0.60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Chea SI 2005).
신뢰성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였고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에 대한 이론적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는 양호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Table 7].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선택된 측정항목에 대한 각 연구단위별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성요인별로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연구의 기본 모형은 Kim SH & Park JH(2010), Hwangbo Y (2009), Jo JH & Kim CJ(2010)의 연구 모형과 가설을 참조 하였다.
분산추출량은 측정오차에 의한 변량의 양과 관계에서 구성개념이 잡아낸 변량의 양을 의미한다. 평균분산추출량은 Fornell C and Laker DF(1981)가 제안한 공식에 의하여 계산하였으며, 본 연구 측정모형에서 사용된 구성개념간의 평균 분산추출량은 [Table8]과 같다. 구성개념간의 상관계수의 제곱값이 AVE(Average Variance Extracted)를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구성개념간의 판별타당성은 확보되었다.
성능/효과
2,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 이라고 나와 있으며, 2011년 3월에 개정된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 1항에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 이라 하였으며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 한다”라고 하였다.
공분산 구조모형이 연구가설에 적합한 정도를 알아본 결과 χ² 143.80, p=.001, Q 4.79, RMSEA .014, NFI .930, CFI .939, GFI .931, AGFI .899, TLI .890, Delta2 .940으로 분석되어 구조방정식의 모형은 검증되었음을 알 수 있다.
80 이상로 높은 수치로 나타나 신뢰수준은 만족할 만하다. 도출된 요인의 총 분산 설명력은 68.73, KMO는 .81, Bartlett 구상성 검정은(Chi-Square=682.71), 유의확률은 Sig=0.000으로 나타났다.
90이상이면 적합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가설에 대한 이론적 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는 양호하다는 것이 검증되었다[Table 7].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신뢰성 분석을 통하여 선택된 측정항목에 대한 각 연구단위별 단일차원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구성요인별로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실시하였다.
확인된 이론적 구조모형을 근거로 하여 연구모형을 검증하였다. 먼저, 연구모형을 분석하고 적합도를 알아본 결과, NFI는 .902, CFI는 .919, GFI는 .919, AGFI는 .902, TLI는 .907, RMSEA는 .024로서 대체로 양호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외식창업요인이 마케팅관리요인에 미치는 영향에서 표준화경로계수 0.
위와 같은 가설을 증명하기 위하여 5개의 카테고리 내에 설문을 구성하여 경영자들의 의식에 내포 되어 있는 경영성과와 영업의 지속성을 살펴보았다. 살펴 본 설문에 의하여 창업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통하여 증명을 하였고, 마케팅관리와 영업지속기간은 확인적 요인분석에 의하여 증명이 되었다, 하지만 보다 나은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데이터의 회전과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한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 연구결과가 모두 채택되었음을 알 수가 있다.
판별타당도 검증의 결과 판별타당도는 평균분산추출(AVE, Average Variance Extracted)과 개념들 간 상관계수값을 이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즉 판별타당성 평가의 대상이 되는 각각의 평균분산추출량과 그들 간 상관관계의 제곱을 비교하여 두 평균분산추출량이 모두 상관관계의 제곱보다 크면 그 두 대상 간 판별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분산추출량은 측정오차에 의한 변량의 양과 관계에서 구성개념이 잡아낸 변량의 양을 의미한다.
후속연구
때문에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외식창업자들에게 초기 창업시의 적극적인 창업자금 저리지원과 세금감면 등의 지원이 있어야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전국적인 지표로 사용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차후 전국 각지에서 이러한 연구가 이루어져 비교분석에 의한 차기 연구가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식업에서의 마케팅관리는 어떻게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가?
외식업에서의 마케팅관리는 크게 내부 마케팅관리와 외부 마케팅관리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외식업체의 내부마케팅은 종사원의 만족도 등에 중심이 있으며, 외부 마케팅은 광고와 홍보 등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초점이 있다.
외식사업을 하고 있는 경영자와 창업자들의 마케팅에 관한 방법과 활동이 영업 지속기간과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과 마케팅의 방법에 따라 영업 지속기간과 경영성과도 달라지리라는 것을 알아보고자 한 본 연구에서 세운 가설은?
본 연구는 외식사업을 하고 있는 경영자와 창업자들의 마케팅에 관한 방법과 활동이 영업지속기간과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들의 창업에 대한 인식과 마케팅의 방법에 따라 영업지속기간과 경영성과도 달라지리라는 것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첫 번째, 외식업체는 마케팅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두 번째 마케팅관리는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외식창업은 경영실적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마케팅관리는 지속기간에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경영성과는 외식업지속 기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하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국어사전에 보면 창업이란?
국어사전에 보면 창업이란 1. 나라나 왕조 따위를 처음으로 세움. 2,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 이라고 나와 있으며, 2011년 3월에 개정된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2조 1항에 창업이란 “중소기업을 설립하는 것” 이라 하였으며 “창업자라 함은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 및 중소기업을 창업하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7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를 말 한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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