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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프랜차이즈 관계규범이 공정성과 재계약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lational Norm Factor of Food Service Franchising on Perceived Fairness and Intention to Remai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1, 2013년, pp.57 - 69  

서태수 (경복대학교 관광학부 호텔관광과) ,  박선희 (국제호텔관광전문학교 호텔외식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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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관계이해 당사자들인 즉,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선행변수로 관계규범이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중요하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재계약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서울, 인천, 경기지역에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포수 100개 이상이며 3년차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하였고 유효표본 515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목적에 필요한 통계적인 분석을 위하여 AMOS 17.0 를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빈도분석의 세부적인 분석들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서구 전형의 이론 중심의 관계마케팅에서 한국 실정에 맞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에서 관계규범 요인을 정리하고 지각된 공정성, 경영 성과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 하여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여, 미래의 더 많은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 있어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관한 개념적 틀을 구성하고 프랜차이저에 대한 긍정적인 관계가치 인식을 통해 프랜차이지의 만족도와 성과(재계약)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한국형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향과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the relational norm factor of food service franchising on the intention to remain, in view of the importance of relational norms, as antecedent variables, to franchisees' perceived fairness to enhance the competitiveness by formation of long-term relationship bet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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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소 한국 실정에 맞지 않는 서구 전형의 이론 중심의 관계마케팅에서 한국 실정에 맞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에서 관계규범 요인을 정리하고 지각된 공정성, 거래 관계의 질,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관계가치, 경영성과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 하여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여,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 있어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관한 개념적 틀을 구성하고 프랜차이저에 대한 긍정적인 관계가치 인식을 통해 프랜차이지의 만족도와 성과(재계약)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한국형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향과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 관계이해 당사자들인 즉,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선행변수로 관계규범이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중요하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재계약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의 관계규범 요인인 유연성, 단결성, 상호성, 역할연합 등이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가를 분석하고, 외식프랜차이즈 경영 성과인 재계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새로운 정리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검증하려고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의 경로파트너와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공정성에 초점을 맞추어 관계규범 요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프랜차이지의 공정성에 대한 지각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
  • 유연성은 환경변화(상황변화)시에 우호적, 유연하게 적응할 것이라는 프랜차이저에 대한 프랜차이지의 기대, 단결성은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함께 공동이익 또는 공동 문제해결 등을 추구하는 의지 및 관계가치의 내부화정도로 정의하였다. 또한 상호성은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들 간의 거래 관계에서 거래 파트너 쌍방이 서로 의존하는 것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요한 관리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는 정도로, 역할연합은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약조된 역할 유지, 업무구분 정도로 본 연구에서는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의 관계규범 요인이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영향이 있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외식프랜차이즈 경영 성과인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이며, 프랜차이지와 프랜차이저의 관계에서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한국형 외식프랜차이즈 관계규범 요인 및 지각된 공정성에 대한 새로운 정리와 프랜차이저가 프랜차이지를 관리하는데 있어 능률적인 관계 강화 방안을 도출 해보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소 한국 실정에 맞지 않는 서구 전형의 이론 중심의 관계마케팅에서 한국 실정에 맞는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관계에서 관계규범 요인을 정리하고 지각된 공정성, 거래 관계의 질,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관계가치, 경영성과와 관련된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파악 하여 관계를 명확히 규명하여, 외식프랜차이즈 산업에 있어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가 긍정적인 관계형성에 관한 개념적 틀을 구성하고 프랜차이저에 대한 긍정적인 관계가치 인식을 통해 프랜차이지의 만족도와 성과(재계약)를 높이고 나아가서는 한국형 외식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발전방향과 추구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 제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외식프랜차이즈 관계이해 당사자들인 즉,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 간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을 통해 경쟁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선행변수로 관계규범이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중요하다는 관점에 기초하여, 재계약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단결성은 지각된 공정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H1): 프랜차이지의 유연성은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H2): 프랜차이지의 상호성은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H3): 프랜차이지의 단결은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H4): 프랜차이지의 역할연합은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H5): 프랜차이지의 지각된 공정성은 프랜차이지의 재계약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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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성에 대한 지각이란? 공정성에 대한 지각은 교환상황이 공정한지 그렇지 못한지를 느끼는 정도라고 할 수 있으므로 거래 당사자가 거래를 한 후 거래 상황에서 거래 속성과 과정을 평가하게 되는 경험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Bae SW 등 2007). 그러므로 공정한 절차라는 것은 정확한 정보와 관계규범에 근거를 둔 일관성 있고 선입견이 없는 가맹계약을 체결 하는 과정과 보증금 예치를 비롯하여 관리 등에 필요한 절차를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프랜차이지의 지각을 의미하고 절차나 정책 등이 공평하게 수행되었는가를 지각하는 것이다.
관계적 규범이란? 관계적 규범이란 의사결정 집단에 의해 공유되는 행위에 대한 기대로 잠재적인 교환 파트너들이 서로에게 행하는 초기 탐색을 위한 안내지침의 근거가 된다. 또한 높은 수준의 관계규범은 고객들이 과거의 성과 수준에 지속적으로 만족하기 때문에 공급자가 미래성과에 있어서도 공급자의 성실성 및 자신감에 의존하기 때문에 가능하며,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관계에 참여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간의 공생의식과 협력을 통해 시스템의 성공여부가 결정된다(Hopkinson GC & Hogarth SS 1999).
프랜차이징은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 프랜차이저에게 프랜차이징은 기본적 관계 운영사업이다.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행위와 더불어 또한 시스템은 시장 안에서 경쟁을 필요로 하며 유통산업과 프랜차이즈 산업의 관계마케팅은 모두 공급자와 구매자의 관계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산업은 외식, 서비스 등 소자본 창업 업종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업종에서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지에 영업을 위한 인프라와 노하우(조리법)등을 전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므로 전자, 자동차, 화장품 등 완성된 제품을 대상으로 하는 대리점 형태의 유통채널에 비해서 프랜차이즈 산업은 프랜차이저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Shen FH 등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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