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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소비 가치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nvironment-friendly Consumption Value on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i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1, 2013년, pp.103 - 120  

김동석 (서원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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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친환경 구매가치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신뢰,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시행하였으며, 이는 정부, 기업, 소비자단체 등에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통한 국민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 추출을 위해 전국 백화점 및 친환경 식자재 유통점포를 방문하는 소비자들 중 해당하는 백화점 및 친환경 식자재 유통점포를 이용 경험이 있는지를 선조사한 후 반드시 이용 경험이 있다고 한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기간은 2012년 8월 1일부터 2012년 9월 30일에 걸쳐 2개월간 실시하였고, 총 3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321부(91.7%)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첫째, 친환경 소비가치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 환경보존 가치, 경제적 가치모두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경제적 가치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 소비가치가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독립변수 환경보존 가치, 경제적 가치모두가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경제적 가치가 가장 영향력이 큰 항목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가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가 높게 나타날수록 소비자들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consumers' trust and purchase intention in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and factors influencing purchase intention degree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In addition, it aims to help seek national health promotion methods through purchase of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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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소비가치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부족한 실정이여서 소비자들의 소비가치에 따라 생각하는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 대한 관계를 확인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가치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이는 정부, 기업, 소비자단체 등에 소비자들의 친환경 가치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 소비자의 구매의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통한 국민 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 마케팅 분야 관점에서의 신뢰는 기업과 고객 간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우호관계를 형성하여 기업의 성장과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고객 간의 신뢰가 담보되어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신뢰는 성공적 관계에 대한 필수적 구성요소로 간주된다고 보았다(Morgan RM & Hunt SD 1994).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친환경 구매가치가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뢰,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시행하였으며, 이는 정부, 기업, 소비자단체 등에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통한 국민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표본 추출을 위해 전국 백화점 및 친환경 식자재 유통점포를 방문하는 소비자들 중 해당하는 백화점 및 친환경 식자재 유통점포를 이용 경험이 있는지를 선조사한 후 반드시 이용 경험이 있다고 한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친환경 소비 가치가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신뢰,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이는 정부, 기업, 소비자단체 등에 소비자들의 친환경 가치와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 소비자의 구매의사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통한 국민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하고 도움이 되고자 실시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에서 친환경 소비 가치가 소비자들의 소비행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이를 친환경 농산물 신뢰와 구매에 적용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모형[Figure 1]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때, 여러 가지 친환경 소비 가치 요인의 주요변수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이러한 친환경 소비 가치 요인들을 파악하고, 그 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나타나는지를 규명하여 기존의 경영전략의 변화를 유도하고 새로운 경영 전략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1: 환경 보존의 소비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경제적 소비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친환경 소비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환경 보존의 소비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2-2: 경제적 소비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2: 친환경 소비가치는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 H3: 친환경 농산물의 신뢰는 친환경 농산물의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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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환경 농산물이란? 친환경 농산물(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EAPs)은 ‘합성농약, 화학비료 및 항생․ 항균제 등 화학자재를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을 최소화하고 농업․축산업․임업 부산물의 재활용 등을 통하여 환경을 유지 보전하면서 생산된 농산물(축산물 포함)’로 정의되며, 친환경 농산물은 생산 방법과 사용자재 등에 따라 유기 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농약 농산물로 분류된다(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2012).
마케팅 분야 관점에서 신뢰는 무엇을 목적으로 하는가? 마케팅 분야 관점에서의 신뢰는 기업과 고객 간에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우호관계를 형성하여 기업의 성장과 유지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고객 간의 신뢰가 담보되어 있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신뢰는 성공적 관계에 대한 필수적 구성요소로 간주된다고 보았다(Morgan RM & Hunt SD 1994).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2012)에 의하면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인증제도를 왜 도입하였나?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2012)에 의하면, 유기물농산물 등의 친환경농산물에 대해 인증제도를 도입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농업의 환경보전 기능을 증대시키고, 농업으로 인한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함이다. 둘째, 일반농산물을 친환경 농산물로 허위 또는 둔갑 표시하는 것으로부터 생산자와 소비자를 보호하며, 유통과정에서의 신뢰구축으로 친환경농산물 생산체계와 공급체계를 확립하기 위함이다. 또한, 농림부(2012)는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를 실시하는 목적을 첫째, 품질이 우수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공급하기 위해서이고, 둘째, 우리 농산물의 품질 경쟁력 제고하기 위함이며, 셋째, 생산조건에 따른 인증으로 안전농산물에 대한 신뢰 구축하여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 공급, 체계, 확립하기 위함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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