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식사대용식(Home Meal Replacement) 소비자의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rket Segmentation of Home Meal Replacement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2, 2013년, pp.52 - 64  

김현정 (대구대학교 호텔관광학과) ,  김동진 (영남대학교 식품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1) 선택결정요인에 따른 가정식사대용식(HMR) 소비자를 세분화 하고, (2) 각 세분시장의 독특한 인구통계적인 특성과 구매행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266개의 응답을 SPSS 19.0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은 빈도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다변량 분산분석, 판별분석이 사용되었다. 요인분석 결과 음식의 질(food quality), 디자인(design), 편리성(convenience), 접근성(accessibility) 과 같이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요인을 이용해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의 세분시장이 파악되었으며, 각각 고관여 HMR 소비자와 저관여 HMR 소비자로 명명되었다. 고관여 HMR 소비자는 모든 선택결정요인에 걸쳐 저관여 HMR 소비자에 비해 더 중요하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집단은 인구통계적 특성과 구매행태에 있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통계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이 결론부에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1) to identify the market segments of home meal replacement(HMR) consumers based on purchasing selection attributes and (2) to investigat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purchasing behaviors unique to each segmented market. A total of 266 responses were used for da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식사대용식의 선택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가정식사대용식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나아가 세분화된 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행태를 파악하여 각 세분시장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 이 단계는 아직 뚜렷이 구분되는 명확한 세분시장이 드러나지는 않으나 서서히 독특한 욕구를 지닌 세분시장이 출현하는 단계로서(홍성준 2007) 현재 시장에서 세분시장을 파악하는 것은 마케팅 활동 전반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정식사대용식의 선택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가정식사대용식 시장을 세분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나아가 세분화된 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행태를 파악하여 각 세분시장에 맞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구축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를 둔다.
  • 본 연구는 가정식사대용식(HMR) 시장을 HMR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결정요인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각의 세분화된 소비시장의 인구 통계적 특성과 구매행태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현재 HMR 시장은 선택결정요인에 따라 크게 두 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누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가정식사대용식(HMR)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선택결정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가정식사대용식 시장을 세분화하고자 한다. 기존연구를 살펴보면 HMR 시장은 라이프스타일(Kwon TS 등 2005), 식음료 정보 인식수준(Bae JH 등 2010) 등의 변수들로 세분화 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1) 선택결정요인에 따른 가정식사대용식(HMR) 소비자를 세분화 하고, (2) 각 세분시장의 독특한 인구통계적인 특성과 구매 행태를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총 266개의 응답을 SPSS 19.

가설 설정

  • 기존연구를 살펴보면 HMR 시장은 라이프스타일(Kwon TS 등 2005), 식음료 정보 인식수준(Bae JH 등 2010) 등의 변수들로 세분화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MR 시장이 시장 세분화의 주요변수인 선택결정요인에 의하여 세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또한 기존연구에서 세분화된 HMR 시장마다 상이한 이용행태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Chung L 등; Jang YJ, 2009; Kwon TS 등 2005) 본 연구에서도 각 세분시장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행태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식사대용식이 시작된 회사는?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음식(Lee HY 등 2005)'이라는 의미를 지닌 가정식사대용식(HMR)은 1991년 미국의 보스톤 치킨사를 시작으로 발전하였다. 국내시장은 2000년 백화점 식품매장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Jang YJ 2009), 2008년 1,400억 원, 2009년 1,600억원, 2010년 1,700억 원으로 연평균 13%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푸드투데이 2011).
가정식사대용식이란?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음식(Lee HY 등 2005)'이라는 의미를 지닌 가정식사대용식(HMR)은 1991년 미국의 보스톤 치킨사를 시작으로 발전하였다. 국내시장은 2000년 백화점 식품매장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Jang YJ 2009), 2008년 1,400억 원, 2009년 1,600억원, 2010년 1,700억 원으로 연평균 13%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푸드투데이 2011).
우리나라의 가정식사대용식은 언제, 어디서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는가? ‘가정 외에서 판매되는 완전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가정에서 바로 먹거나 간단히 조리하여 먹는 음식(Lee HY 등 2005)'이라는 의미를 지닌 가정식사대용식(HMR)은 1991년 미국의 보스톤 치킨사를 시작으로 발전하였다. 국내시장은 2000년 백화점 식품매장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여(Jang YJ 2009), 2008년 1,400억 원, 2009년 1,600억원, 2010년 1,700억 원으로 연평균 13%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푸드투데이 2011). 이렇듯 급성장하고 있는 가정대용식 시장을 공략하기 위하여 대형마트, 백화점, 식품업체,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편의점 등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시장선점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