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의 가치관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관한 연구 - 외식.조리 전공 -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Values of College Students - Majoring in Food Management and Culinary Arts -원문보기
본 연구는 외식 조리전공 대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주된 가치 지향성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높으면 진로성숙에 도움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SPS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외식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용주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인식 요인과 교과과정 요인은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아존중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올바른 가치관 교육이 필요하며, 외식 조리전공 대학생들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과 적극적인 관심, 그리고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이론과 실기가 적절히 배분된 교과내용 및 교과과정 편성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외식 조리전공 대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주된 가치 지향성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높으면 진로성숙에 도움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SPS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외식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용주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인식 요인과 교과과정 요인은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아존중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올바른 가치관 교육이 필요하며, 외식 조리전공 대학생들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과 적극적인 관심, 그리고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이론과 실기가 적절히 배분된 교과내용 및 교과과정 편성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values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food management and culinary arts. To do th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and analyzed using SPSS18.0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values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food management and culinary arts. To do th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and analyzed using SPSS18.0 program. Analysis results indicate that the value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ining and culinary education have effects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In particular, pragmatic value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 increasing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social recognition and curriculum factors are very significant for students to make career decisions. Therefore, in order to enhance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it's necessary to teach sound values so that they can build self-esteem value. Also, it's essential to organize subject contents and curriculums in which theory and practice are allocated properly so that students can be interested in their majors and have new experience as well as the community's right recognition f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inning and culinary education and their active interest as the study suggest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values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food management and culinary arts. To do th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were conducted and analyzed using SPSS18.0 program. Analysis results indicate that the values of the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ining and culinary education have effects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In particular, pragmatic value is a very important factor in increasing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nd social recognition and curriculum factors are very significant for students to make career decisions. Therefore, in order to enhance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it's necessary to teach sound values so that they can build self-esteem value. Also, it's essential to organize subject contents and curriculums in which theory and practice are allocated properly so that students can be interested in their majors and have new experience as well as the community's right recognition f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inning and culinary education and their active interest as the study sugge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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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미래 외식산업계의 주역이 될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주된 가치 지향성이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도와 어떤 영향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자신의 가치관과 적성, 흥미에 맞는 올바른 전공과 진로 선택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고, 학생들의 전공 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는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주된 가치 지향성이 전공만족도와 진로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높으면 진로성숙에 도움을 주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설정과 연구모형 [Fig. 1]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주된 가치 지향성이 전공만족도와 진로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높으면 진로성숙에 도움을 주는지를 분석하여 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가지고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H 1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1-1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교과과정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1-2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진로방향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1-3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사회인식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2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2-1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진로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2-2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자기자신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2-3 :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의사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 :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1 :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진로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2 :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자기자신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 3-3 :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의사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요인분석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 KMO and Bartiett's test of sphericity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모집단은 부산지역 외식 · 조리전공 대학교에 재학 중인 1,2,3,4학년 남'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본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부산지역 외식 · 조리전공 대학교에 재학 중인 1,2,3,4학년 남`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본을 수집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11월 25일부터 12월1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총 38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많은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21부를 제외하고 총 359부로 최종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주요구성 내용은 가치관과 관련된 요인 항목으로 14문항, 전공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 항목으로 11문항, 진로성숙과 관련된 요인의 항목으로 12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총 42문항으로 구성하여 이 문항들을 5점 척도(Likert Scale)로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이 형성하고 있는 주된 가치 지향성이 전공만족도와 진로 성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높으면 진로성숙에 도움을 주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SPS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2년 11월 25일부터 12월15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총 380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부실하거나 많은 문항에 응답하지 않은 21부를 제외하고 총 359부로 최종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주요구성 내용은 가치관과 관련된 요인 항목으로 14문항, 전공 만족도와 관련된 요인 항목으로 11문항, 진로성숙과 관련된 요인의 항목으로 12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총 42문항으로 구성하여 이 문항들을 5점 척도(Likert Scale)로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SPSS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서는 Eigen value를 기준으로 1보다 큰 것들을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 평가방법은 Cronbach's alpha 값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가치관에 대한 측정도구는 본 연구대상인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가치관 측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미용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가치관을 측정한 Jeong HY(2009)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가치관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요인 추출은 주성분 분석(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하여 직각회전인 Varimax 방법을 사용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서는 Eigen value를 기준으로 1보다 큰 것들을 요인으로 추출하였고,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 평가방법은 Cronbach's alpha 값으로 분석하였다.
전공만족도 측정도구는 본 연구대상인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과 가장 관련성이 높고, 전공만족도 측성이 우수하다고 판단되는 ‘조리전공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전공만족도를 측정한 Han YJ(2008)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전공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진로성숙도는 진로성숙도와 관련된 연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개념인 한국교육개발원의 Jang SM et al (1991)이 정의한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연령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직업적 발달과업에 대한 준비도”로 정의하였다. 진로성숙도에 대한 측정도구는 Jang SM et al (1991)개발한 진로성숙도 검사 도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대상인 대학생들이 자기자신을 이해하고 진로를 선택, 결정해야 하는데 초점을 두어, 태도영역인 진로결정성과 능력영역인 자기자신이해, 의사결정성 으로 구분하여 진로성숙도를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가치관을 독립변수로 하고, 전공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 한 결과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가치관을 독립변수로 하고, 진로성숙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 한 결과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전공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하고 진로성숙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 한 결과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치관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물질주의, 실용주의, 자아존중, 관계지향 가치관 등 4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각 요인의 신뢰도는 물질주의 가치관 (.837), 실용주의 가치관 (.734), 자아존중 가치관 (.698), 관계지향 가치관 (.626)로 나타났다. 전체 요인의 총분산 설명력은 61.
먼저 가치관이 교과과정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용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관계 지향 가치관,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교과과정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관이 진로방향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물질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자아존중, 관계지향, 실용 주의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진로방향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치관이 사회인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결과 관계지향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실용주의 가치관 3가지요인 모두가 사회인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가치관이 진로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관계지향 가치관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실용주의 가치관 3가지요인 모두가 진로결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관이 자기자신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용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관계지향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자기자신이 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치관이 의사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용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관계지향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의사결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물질주의 가치관’과 ‘자아존중 가치관’은 대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성, 자기자신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도 3가지 요인 모두가 진로결정성과 자기자신이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결정성에는 사회인식 요인이, 자기자신이해는 교과과정 요인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의사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진로방향 만족 요인을 제외한 교과과정만족, 사회인식 만족요인이 의사결정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과과정 요인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라고 제시한 Kim HJ (2007)의 연구와 Han YJ(2008)연구, Jeong HY(2009)와 일치하는 결과임을 알 수 있다.
독립변수의 모든 요인에서 p<0.01에서 진로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14.4%로 나타났다.
먼저 가치관이 교과과정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용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관계 지향 가치관,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교과과정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관이 진로방향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물질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자아존중, 관계지향, 실용 주의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진로방향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치관이 사회인식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결과 관계지향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실용주의 가치관 3가지요인 모두가 사회인식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가치관이 진로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관계지향 가치관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실용주의 가치관 3가지요인 모두가 진로결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치관이 자기자신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용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관계지향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자기자신이 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가치관이 의사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용주의 가치관 요인을 제외한 물질주의 가치관, 자아존중 가치관, 관계지향 가치관 3가지 요인 모두가 의사결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질주의 가치관과 관계지향 가치관은 p<0.001에서, 실용주의 가치관은 p<0.05에서 교과과정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존중 가치관은 교과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33.7%로 나타났다.
물질주의 가치관과 자아존중 가치관은 (r=0.141, p<0.01), 자아존중 가치관과 관계지향 가치관은 (r=0.184, p<0.01), 관계지향 가치관과 실용주의 가치관은 (r=0.221, p<0.01), 실용주의 가치관과 교과과정 만족은 (r=0.279, p<0.01), 교과과정 만족과 진로방향 만족은 (r=0.361, p<0.01), 진로방향 만족과 사회인식 만족은 (r=0.276, p<0.05), 사회인식만족과 진로결정 성은 (r=0.281, p<0.01), 진로결정성과 자기자신이해는 (r=0.360, p<0.01), 자기자신이해와 의사결정 성은 (r=0.391, p<0.01)로 나타나 요인 간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첫째, 가치관은 전공 선택과 전공만족도, 진로성숙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며, 특히 실용주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에 도움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한 점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자신의 계발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자아존중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올바른 가치관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분석결과 교과과정 만족과 사회인식 만족요인 만이 p<0.001에서 의사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진로방향만족 요인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19%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교과과정 만족과 진로방향 만족은 p<0.001에서, 사회인식만족은 p<0.05에서 자기자신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17.7%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물질주의 가치관과 자아존중 가치관은 p<0.001에서, 실용주의 가치관은 p<0.05에서 진로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지향 가치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19.2%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물질주의 가치관과 자아존중 가치관은 은 p<0.001에서, 관계지향 가치관은 p<0.05에서 의사결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용주의 가치관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23.4%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물질주의 가치관은 p<0.001에서, 자아존중 가치관은 p<0.05에서, 관계지향 가치관은 p<0.01에서 자기자신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용주의 가치관은 자기자신이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21.3%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사회인식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한 결과 [Table 8]에 나타난 것처럼 물질주의 가치관과 실용주의 가치관은 p<0.001에서, 자아존중 가치관은 p<0.05에서 사회인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관계지향 가치관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19.3%로 나타났다.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진로방향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한 결과 [Table 7]에서 나타난 것처럼 관계지향 가치관과 실용주의 가치관은 p<0.001에서, 자아존중 가치관은 p<0.05에서 진로방향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물질주의 가치관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각의 설명력은 21.6%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종합해 보면, 학생들의 전공만족은 가치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신이 속한 전공학과의 교과과정, 사회인식, 진로방향 등과 같은 전공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됨을 알 수 있다.
전공만족도가 진로결정성, 자기자신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전공만족도 3가지 요인 모두가 진로결정성과 자기자신이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결정성에는 사회인식 요인이, 자기자신이해는 교과과정 요인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공만족도가 의사결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진로방향 만족 요인을 제외한 교과과정만족, 사회인식 만족요인이 의사결정성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과과정 요인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공만족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사회인식 만족, 교과과정 만족, 진로방향 만족 등 3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사회인식만족 (.808), 교과과정만족 (.795), 진로방향 만족 (.730)으로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요인이 설명하는 총 분산 설명력은 63.
626)로 나타났다. 전체 요인의 총분산 설명력은 61.187%, KMO값은 0.773, Bartletts는 1286.989로 나타나 표본의 요인분석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676) 으로 나타났다. 전체 요인이 설명하는 총 분산 설명력은 61.949%, KMO값은 0.808, Bartletts는 1606.368로 나타났으며 분석결과는 [Table 4]와 같다.
730)으로 전반적으로 신뢰도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요인이 설명하는 총 분산 설명력은 63.672%, KMO값은 0.837, Bartletts는 1229.007 나타났으며, 분석결과는 [Table 3]과 같다.
진로성숙도에 대한 요인 분석결과 의사결정성, 진로결정성, 자기자신 이해 등 3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각 요인에 대한 신뢰도는 의사결정성 (.853), 진로결정성 (.811), 자기자신이해 (.676) 으로 나타났다. 전체 요인이 설명하는 총 분산 설명력은 61.
분석결과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공만족도는 진로성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용주의 가치관은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이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며, 사회인식 요인과 교과과정 요인은 학생들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생들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자아 존중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올바른 가치관 교육이 필요하며,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과 적극적인 관심, 그리고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흥미와 새로운 경험을 가질 수 있는 이론과 실기가 적절히 배분된 교과내용 및 교과과정 편성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전국의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표본의 자료수집에 있어 부산지역의 일부 외식 · 조리전공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지역적 한계점을 들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이나 진로선택에 있어 어려움이 많은 이유는?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생들은 다양한 직업 분야와 개인의 가치관이나 적성, 흥미 등을 탐색할 기회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전공이나 진로선택에 있어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만약 자신의 가치관이나 적성, 흥미가 전공과 불일치할 경우, 대학생활에 있어서 진로를 탐색하는데 시간을 소비하게 되고 전공학문에 쉽게 적응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진로에 대한 혼란을 지속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Yi JH은 한국인의 가치관이 어떻게 변하고 있다고 말하는가?
Yi JH(2000)은 한국인의 가치관이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권위주의적 가치관에서 평등주의적 가치관으로, 숙명적 가치관에서 정복 지향적 가치관으로, 인본주의적 가치관에서 물질주의적 가치관으로 변하고 있으며, 한국인들은 이 대립하는 두 가치관 사이에서 혼동을 경험하고 있다고 제시하였다.
한국인들은 이 대립하는 두 가치관 사이에서 혼동을 경험하는데 이로 인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이러한 가치관의 변화와 혼동, 그리고 개인주의와 물질주의가 팽배해진 사회 속에서 전공이나 진로선택 시 개인의 특성이나 가치관이 무시된 채, 고소득 직업만을 선호 하는 경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경제위기와 고용불안과 같은 예측할 수 없는 미래로 인해 자신의 전공과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가지지 못하고 갈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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