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244 - 254  

김덕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섭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275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ego-resilienc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내적자원 중 내적통제를 통한 환경적응의 개념인 자아탄력성과 목표달성 및 수행능력에 대한 개인 신념인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전문간호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파악하여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서울 소재 3년제와 4년제 각 1개 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전체 학년 275명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한편,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의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자기 효능감을 여러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고 있다(Shin, 2008;Sok, Shin, & Kim, 2006). ‘자기효능감’은 어떤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판단이며 얻고자 하는 행동을 수행해 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이나 기대감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업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과정들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성공적인 수행능력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Bandura, 1997).
자아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어떤 이점이 있는가? 이와 같은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개념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처했을 때, 적절한 자아통제를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다(Klohnen, 1996).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서 오는 긴장 및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고 낯선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이 가능해진다(Park, 1997). 그러므로 새로운 환경인 대학생활과 전문인으로 준비하려는 간호대학생에게 있어서 자아탄력성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요 요인으로 예측할 수 있다(Park & Lee, 2011).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개념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처했을 때, 적절한 자아통제를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다(Klohnen, 1996).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서 오는 긴장 및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고 낯선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이 가능해진다(Park, 199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Bak, B. G., Lee, S. Y., & Song, J. H. (2010). Development of ego-resiliency enhancement program and testing its effec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61-82. 

  2.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and Company. 

  3. Choi, Y. J., Lee, G. W., Jung, C. H., & Lee, A. R. (2009).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2), 186-196. 

  4. Edwards, D., Burnard, P., Bennett, K., & Hebden, U. (2010).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30(1), 78-84. 

  5.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6. Ha, N. S., & Choi, J. (2011).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73-85. 

  7. Ham, Y. S., & Kim, H. S. (2012). Comparison of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ticipating graduation according to nursing educational syste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63-373. 

  8. Hong, E. S. (2006).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45-67. 

  9.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10.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11. Kim, B. N., Oh, H. S., & Park, Y. S. (2011). A study of nurses resilience, occupational stress and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 14-23. 

  12.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3. Kim, M. S. (2011).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59-167. 

  14.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e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15.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16. Min, S. Y., & Chaung, S. K. (2006).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3), 299-307. 

  17. Moon, I. O., & Lee, G. W.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83-91. 

  18. Park, H. J. (1997). Perceived stress, coping, depression and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9.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0. Park, J. A., & Lee, E. K.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21.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22.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7-377. 

  23.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860. 

  24. Seligman, M. E. P. (2004).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 (Kim, I. J., Trans.). New York: Free Press. 

  25. Shaban, I. A., Khater, W. A., & Akhu-Zaheya, L. M. (2012).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2(4), 204-209. 

  26.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27. Sok, S. H., Shin, D. S., & Kim, K. B. (2006).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75-481. 

  28. Son, B. H., Kim, Y. M., & Jun, I. K. (2011). A study on nursing students' job-esteem, work values, and satisfaction of their major.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3), 240-249. 

  29.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