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2, 2014년, pp.244 - 254
김덕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섭 (한양대학교 간호학부)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Method: Data were collected from 275 nursing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about ego-resilience, self-efficacy and satisfaction in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효능감이란? | 한편,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의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자기 효능감을 여러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하고 있다(Shin, 2008;Sok, Shin, & Kim, 2006). ‘자기효능감’은 어떤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판단이며 얻고자 하는 행동을 수행해 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이나 기대감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업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행동과정들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신념과 성공적인 수행능력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기술을 포함하는 개념이다(Bandura, 1997). | |
자아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어떤 이점이 있는가? | 이와 같은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개념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처했을 때, 적절한 자아통제를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다(Klohnen, 1996).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서 오는 긴장 및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고 낯선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이 가능해진다(Park, 1997). 그러므로 새로운 환경인 대학생활과 전문인으로 준비하려는 간호대학생에게 있어서 자아탄력성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주요 요인으로 예측할 수 있다(Park & Lee, 2011). | |
자아탄력성이란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적응과 관련하여 최근 대두되고 있는 중요한 개념인 자아탄력성은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나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처했을 때, 적절한 자아통제를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이다(Klohnen, 1996).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새로운 상황에서 오는 긴장 및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고 낯선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이 가능해진다(Park, 1997). |
Bak, B. G., Lee, S. Y., & Song, J. H. (2010). Development of ego-resiliency enhancement program and testing its effec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61-82.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and Company.
Choi, Y. J., Lee, G. W., Jung, C. H., & Lee, A. R. (2009).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2), 186-196.
Edwards, D., Burnard, P., Bennett, K., & Hebden, U. (2010). A longitudinal study of stress and self-esteem in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30(1), 78-84.
Faul, F., Erdfelder, E., Buchner, A., & Lang, A.-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 1149-1160.
Ha, N. S., & Choi, J. (2011).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73-85.
Hong, E. S. (2006).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41(2), 45-67.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Jeong, M. H., & Shin, M. A.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170-177.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e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 1067-1079.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Min, S. Y., & Chaung, S. K. (2006).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3), 299-307.
Park, H. J. (1997). Perceived stress, coping, depression and ego-resil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Park, W. J., & Han, J. Y. (2011).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67-377.
Por, J., Barriball, L., Fitzpatrick, J., & Roberts, J. (2011). Emotional intelligence: Its relationship to stress, coping, well-being and professional performance in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31(8), 855-860.
Seligman, M. E. P. (2004).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 (Kim, I. J., Trans.). New York: Free Press.
Shaban, I. A., Khater, W. A., & Akhu-Zaheya, L. M. (2012).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stress sources and coping behaviors during their initial period of clinical training: A Jordanian perspectiv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2(4), 204-209.
Shin, E. J. (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3), 380-386.
Sok, S. H., Shin, D. S., & Kim, K. B. (2006).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4), 475-481.
Wh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