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터널설계시 지하철구조물 등 지하지장물의 발파진동 허용기준 선정에 대한 고찰 원문보기

자연, 터널 그리고 지하공간 = Magazine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15 no.6, 2013년, pp.12 - 18  

서성호 ((주)유신 지반터널부) ,  김영철 ((주)유신 지반터널부) ,  황영철 ((주)유신 지반터널부) ,  박명렬 ((주)삼성물산 건설부문 지하토목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경우 설계시 발파 진동 허용기준은 터널설계기준을 준용하여 계획하였다가 관계기관과의 협의과정에서 관계기관이 제시하는 기준으로 변경해야 하는 사례가 많아 설계자들이 설계기준 적용에 혼란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기사는 기존 지하구조물 통과구간에 대한 설계사례를 소개하여 터널설계시 지하 구조물 관리기관별 상이한 설계기준을 반영하여 지장물 통과계획을 수립토록 하고, 향후 설계시 고려할 사항과 개선방향을 고찰해 보았다.
  • 본 사례는 광명, 소하택지개발사업의 일환에 따른 교통 정체 완화와 지역발전 도모 및 기존 도로와의 연계를 도모하기 위하여, 광명시 소하 1동 가리대에서 노온사동 광명로를 연결하는 시흥방향(805m)과 가리대 방향(785m) 의 병렬터널을 계획하였다. 본 터널의 폭은 1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로 선형을 계획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근래 도심지 구간에서 소음․진동 등에 의한 민원발생 소지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터널로 선형을 계획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터널계획시 불가피하게 기존 지하철 Box구조물, 전력구 및 상하수도 터널 등 지장물을 근접하여 통과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 경우 설계시 발파 진동 허용기준은 터널설계기준을 준용하여 계획하였다가 관계기관과의 협의과정에서 관계기관이 제시하는 기준으로 변경해야 하는 사례가 많아 설계자들이 설계기준 적용에 혼란을 겪고 있다.
실무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준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의 결과는 어떠한가? 최근 한국건설기술평가원에서 실시한 터널건설기술 선진화를 위한 설계 및 시방기준 분석연구에서 현재 터널의 설계, 시공, 감리 및 유지관리 등의 각 실무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기준서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가 그림 1과 같이 발표되었다. 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터널설계시 터널설계기준보다는 발주처의 설계지침에 의한 설계가 지배적이며 이러한 현상은 법적 우위를 논하기 보다 발주처의 요구사항이 우위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듯 최근 설계 및 시공단계에서 터널설계기준과 해당 기관별 설계기준이 서로 상충하여 설계가 변경되고 공기지연, 공사비 증액 등의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도시철도 5호선 Box구조물의 발파진동기준은 당초 설계시에 어떻게 적용하였는가? 당초 설계시 도시철도 5호선 Box구조물의 발파진동기준은 정거장처럼 주간에 사람이 상주하거나 유동이 많은 곳이 아니므로 기존설계사례 및 터널설계기준에 따라 지하기초 및 철근콘크리트 건물에 준하는 2.0cm/sec으로 적용하였다. 그러나 시공시 해당 기관에서 허용진동기준을 도시철도 구조물 인접 발파공사시 관리기준에 따라 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