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3 = no.98, 2013년, pp.70 - 80
이고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전공) , 이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This study aims to discover characteristics of interaction through media artistic space, a field of media investigation, for understanding interaction which represents the age of new media and a view on development of interaction which plays a bigger role in it. To achieve this, a research infrastr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늘날 매체예술은 무엇인가? | 이러한 특성은 어떤 예술이든지 매체를 통해서 표현될 수밖에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매체예술은 이런 광의의 의미가 아닌 합의된 개념이 적용된 기술 이미지를 생산하는 예술2)을 뜻하는 것으로 과거 프레스코, 유화, 붓 등을 사용하는 전통예술과 구분한다. | |
키네틱 아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 기계화된 사회 속에서 기계의 역동성, 메커니즘, 조형성을 미학적으로 이끌어낸 키네틱 아트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움직임을 본질로 하는 예술을 말한다. 그래서 움직임의 원천인 테크놀로지를 바탕으로 크게 전기 에너지의 동력원으로 하는 것과 빛 에너지를 이용한 광학(光學)적인 것4)을 사용하는 예술형태를 보인다. 움직임의 효과를 창조하기 위한 기술 장치는 주로 전기를 이용한모터와 아크등, 나트륨등, 수은등의 광선을 재료로 사용하여 작품 본래의 형태와는 다른 형태를 만들어낸다. | |
인쇄 매체의 특징은 무엇인가? | 대중매체의 등장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팝아트는 특히 인쇄매체가 쏟아내는 이미지를 적극 수용했다. 인쇄 매체는 사진기, 타자기, 조판기의 인쇄기 외에도 글이나 그림을 대량으로 복사, 생산해내는 장치들을 포함한 것으로 이차원적인 시각예술 형식3)을 보인다. 이러한 인쇄매체 환경은 새로운 인식의 틀로 작용하여 대량으로 생산되는 사진, 잡지, 만화 등의 이미지를 이용하거나 이미지의 기계적 재현, 반복, 복제의 매체 메커니즘을 통해 표현되었다. |
권영걸, 공간디자인16강, 국제, 2001
김대호, 양방향TV: 멀티미디어 시대 털레비젼과 인터넷의 융합, 나남출판, 2002
김영용,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놀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김주연, 증강현실 도시 디자인, 디자인플럭석스, 2010
김진우,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론, 안그라픽스, 2012
박동숙.전경란, 디지털/미디어/문화, 한나래, 2005
박영욱, 매체, 매체예술 그리고 철학, 향연, 2008
이원곤, 영상기계와 예술, 현대미학사, 1996
이은미 외 8인, 디지털 수용자,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조광석, 테크놀로지 시대의 예술, 한국학술정보, 2008
최혜실, 문화산업과 스토리텔링, 다할미디어, 2007
Frank Popper, 전자시대의예술, 박숙영 역, 예경, 1999
John Walker,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정진국 역, 열화당, 1987
Lucy Bullivant, 제4의 공간 대화를 시작하다, 태영란 역, 픽셀하우스, 2007
Marshall McLuhan, 미디어의 이해, 김상호 역,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Michael Rush, 뉴미디어아트, 심철웅 역, 시공사, 2003
Steven Johnson, 이머전스, 김한영 역, 김영사, 2004
김내리, 공간과 오브제의 관계설정과 표현특성을 통해 본 현상학적 공간 접근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논문, 2004
김미진, 빛과 색을 이용한 공공공간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석사논문, 2009
박유미, 공간 경험을 통한 Affordance에 따른 공간과 오브제의 상호관계, 국민대 석사논문, 2008
유은경, U-Space에서 증강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3D 디자인 시뮬레이션 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2007
정영욱, 현대미술 표현방식의 테크놀로지 활용에 관한 연구, 조선대 석사논문,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