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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로드코의 색면추상에 표현된 색의 확장성 연구
A Study on the Color Extendability in Mark Rothko's Color-Field Abstract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2 no.1 = no.96, 2013년, pp.239 - 246  

김선영 (수원과학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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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s aimed at understanding the color extendibility of color-field abstract through Mark Rothko's paintings. Color extendibility is a structure applied by Mark Rothko. He simplifies it and by pursuing autonomy and immediacy of the color itself, including surface color and the front of col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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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의 색면은 기하학적 추상이 아닌 관념의 표현으로, 형식적 내용은 사라지고 색면의 질료와 처리로 표현적 의미만 구체화한다. 그러므로 표현의 원리, 과정, 형식, 방법, 기술 등의 요소에서 살펴보기로 한다.22)
  • 특히 지속적으로 캔버스 안팎으로 움직이는 장-캔버스 안으로 들어가는 빛과 캔버스 표면 바로 앞의 공간에서 밖으로 이동하는 색채-을 실현한 마크 로드코의 작품에서 도드라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물감이 칠해지는 바탕과 그 조형성을 초월한 물질-대상-이 일체화된 색의 확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작품에 표현된 색채 의미뿐 아니라, 작가의 리얼리티를 추론하는 초석으로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자도 마크 로드코의 작품에서 새로운 사실을 제안하기보다, 기존의 이론을 새로운 관점과 방법으로 보는 게 더 중요한 공헌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크 로드코의 색면추상을 에르곤과 파레르곤 원리에서 색의 확장성의 관점을 제언하였다. 이는 가시적 현상들보다 그 뒤에 포진한 무형의 의미를 음미하는 현대미술을 구체화하는 주요 담론이 되리라 믿는다.
  • 또한 마크 로드코가 집필하고, 그의 아들 크리스토퍼 로드코가 편집한《The Artist's Reality》에서 피력한 그의 미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논한다.
  • 본 연구는 마크 로드코의 색면추상이 본격화된 1946년 이후 작품에서 색의 확장성을 고찰하였다. 색면추상의 안과 밖으로 부유하는 여러 겹의 장을 통해 색의 확장성이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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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상표현주의는 어떠한 요소로 실존과 소통하는가? 추상표현주의는 작가의 직관과 행위적 제스쳐로 실존과 소통한다. 선, 형태, 색 등의 세 가지 요소를 공통으로 사용하던 기존 회화 형식을 와해시켜, ‘예술가가 생각하는 리얼리티’를 재현한다.
마크 로드코의 색채는 1946년 이후부터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가? 연구 범위는 마크 로드코가 신화적 주제와 초현실주의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캔버스 안에 다층 색면 구조가 시작되는 1946년 이후의 작품부터 진행한다. 이때부터 그의 색채는 형태를 붕괴하고 캔버스를 침투하여 색면으로 팽창시킴으로써, 공간과 면, 색채와 형의 관계를 재정비한다. 이는 그가 촉각적 공간과 환영적 공간을 통해 캔버스 안과 밖으로 관람자를 초대한 시기와 일치한다.
현대미술의 주요 담론은 어떠한가? 현대미술의 주요 담론은 플라톤(Plato)의 미메시스(mimesis)를 거부하고, 4차원 이상의 시공간 개념이 누락된 알베르티(Leone Battista Alberti)의 원근법을 재조립하여, 여러 겹이 중첩(layered)된 장(scene)을 구체화한다. 이러한 층은 피겨와 그라운드의 유동적인 시공간의 관계를 형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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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ernard Berenson, The Florentine Painters of the Renaissance, Forgotten Books, 2012 

  2. Bianca Bromberge, The Experiential Sublime: Perception, Conception, & Emotion in Mark Rothko's Classic Color-Field Paintings, Bryn Mawr College Dept. of History of Art, 2008 

  3. Bonnie Clearwater, The Rothko Book: Tate Essential Artists Series, Tate; annotated edition edition, 2007 

  4. Irving Sandler, Triumph of American Painting: A History of Abstract Expressionism, Harper & Row, 1976 

  5. Jacob Baal-Teshuva, Mark Rothko, Taschen, 2008 

  6. Jacques Derrida, The Truth in Painting,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87 

  7. Lee Seldes, The Legacy Of Mark Rothko, Da Capo Press; Updated edition, 1996 

  8. Mark Rothko, The Artist's Reality: Philosophies of Art, Christopher Rothko Editor, Yale University Press, 2006 

  9. STC, Mark Rothko, Stewart, Tabori and Chang; First Edition edition, 1997 

  10. Todd Herman, Christopher Rothko, Harry Cooper , David Anfam & Bradford R. Collins, Mark Rothko: The Decisive Decade: 1940-1950, Skira Rizzoli, 2012 

  11. Gridley MC, Concrete and abstract thinking styles and art preferences in a sample of serious art collectors, Heidelberg College, Psychol Rep. 2006 Jun;98(3) 

  12. Ravin JG, Hartman JJ & Fried RI, Mark Rothko's paintings, suicide notes?, Ohio State Med J. 1978 Feb;74(2) 

  13. Turco R. The object and the dream: Mark Rothko, J Am Acad Psychoanal. 2002 Spring;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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