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화장실 공간디자인 개선에 관한 연구 - 서울강서교육지원청 관할 초등학교 사례조사를 바탕으로 - A Study on the Guideline of Toilets Design for Elementary Lower-Grade Students - Based on the Survey for Elementary Schools under Seoul Gangseo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원문보기
Elementary school's physical environment is critical to lower grade students. Among the many physical conditions, Toilet, which belongs to health and sanitation category is very important to those who start school for the first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suggesting the guidelines of toil...
Elementary school's physical environment is critical to lower grade students. Among the many physical conditions, Toilet, which belongs to health and sanitation category is very important to those who start school for the first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suggesting the guidelines of toilet design reflecting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spects of lower grade students. The research was executed as follows. Firstly, focused survey groups were carefully chosen. Five elementary schools were selected, being all open after 2005 under Seoul Gangseo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Secondly, field study was executed to find out toilet usage, during the period between April to June 2012, by visiting schools to see basic facilities, taking pictures and making actual measurement in each toilets. The architectural analysis was focused on location, moving line, actual size and space zoning, while the interior analysis being on finishing materials and the design of sanitary equipments. And the design elements such as color, lighting fixture, art works or signage were analysed, too. Finally,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to find out preferences of lower grade students. As a result, the guidelines of toilet design can be divided into two main parts, Physical and Psychological. For the Physical part, it is necessary for related facilities to be concentrated in order to give easy access. In addition, good ventilation, better lighting and to install sanitary equipments ergonomically are required. Furthermore, safe and clean maintenance should be considered. Psychologically, the design should be directed for making lower grade students come to toilets with comfort and more pleasantly.
Elementary school's physical environment is critical to lower grade students. Among the many physical conditions, Toilet, which belongs to health and sanitation category is very important to those who start school for the first tim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for suggesting the guidelines of toilet design reflecting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spects of lower grade students. The research was executed as follows. Firstly, focused survey groups were carefully chosen. Five elementary schools were selected, being all open after 2005 under Seoul Gangseo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Secondly, field study was executed to find out toilet usage, during the period between April to June 2012, by visiting schools to see basic facilities, taking pictures and making actual measurement in each toilets. The architectural analysis was focused on location, moving line, actual size and space zoning, while the interior analysis being on finishing materials and the design of sanitary equipments. And the design elements such as color, lighting fixture, art works or signage were analysed, too. Finally,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to find out preferences of lower grade students. As a result, the guidelines of toilet design can be divided into two main parts, Physical and Psychological. For the Physical part, it is necessary for related facilities to be concentrated in order to give easy access. In addition, good ventilation, better lighting and to install sanitary equipments ergonomically are required. Furthermore, safe and clean maintenance should be considered. Psychologically, the design should be directed for making lower grade students come to toilets with comfort and more pleasantl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이 사용하는 화장실의 현황과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새롭게 지어질 초등학교에서 사용자의 행위에 따른 행태적 특성을 반영, 심리적인 측면에서 안정을 갖는 화장실 공간으로 개선하기위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디자인 방향은 실내디자인을 건축적, 실내적, 디자인적 부분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제안 방법
설문조사는 2단계로 진행하였다. 2012년 3월 22일 예비 설문을 실시, 분석한 후 아동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의 과정과 초등학교 선생님의 의견을 거쳐 세부사항을 수정, 보완하여 초등학교 화장실 평가에 적합한 설문지 문항을 다시 작성하였다.
각 초등학교의 교실 중 담임선생님의 허락아래 선택된 1개의 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 같이 PPT로 10분간 화장실 공간에 대한 디자인과 용어, 화장실 사용방법 등에 대하여 설명을 하여 화장실 공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에 도움을 주었다.
그 후 30분간 같이 방문한 도우미 2인과 담임선생님의 협조 하에 와 같이 학생들이 직접 설문을 작성하고 선호하는 화장실 그림을 그렸으며, 1:1의 질의응답을 시행하여 내용을 보완하고 자료 확보를 위해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다음, 2012년 4월∼2012 6월까지 협조 공문을 통하여 학교 방문과 설문을 허락한 5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2차 설문지를 돌려 조사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이 사용하는 화장실을 대상으로 화장실 사용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지역 강서교육지원청에 있는 초등학교 중 최근 2005년 이후 개교한 학교를 대상으로 그 중 5개교를 직접 방문하고 시설 현황파악과 사진촬영, 실측조사 등 현장조사와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조사는 <표 3>과 같이 화장실에 대한 선호와 이용행태, 요구사항에 따른 내용으로 항목을 구성하였다. 설문조사는 2단계로 진행하였다. 2012년 3월 22일 예비 설문을 실시, 분석한 후 아동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심의 과정과 초등학교 선생님의 의견을 거쳐 세부사항을 수정, 보완하여 초등학교 화장실 평가에 적합한 설문지 문항을 다시 작성하였다.
설문조사는 과 같이 화장실에 대한 선호와 이용행태, 요구사항에 따른 내용으로 항목을 구성하였다.
학교가 모두 색채 사용에 대한 고려를 하였다. 성별로 남학생 화장실은 한색, 여학생 화장실은 난색계열로 차별을 주었고 특히 학교 A, C는 화장실 부스 문을 B와 YR계열 색상을 적용하여 디자인 효과를 높였으며 실내공간에 밝은 이미지를 부여하였다. 학교 D는 G와 Y의 화장실 문과 R의 창문틀로 대비를 주어 경쾌하게 처리하였다.
첫째, 초등학교 화장실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과 공간디자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 및 아동발달과 심리학에 대한 문헌조사와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2012년 4월~2012년 6월까지 5개 초등학교를 직접 방문, 시설 현황파악과 사진촬영, 실측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한 평가 및 실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진자료의 확보를 위해 카메라로 촬영하였다. 초등학교 화장실 현장조사는 <표 3>과 같이 3개 부분으로 조사하였다.
화장실은 인간의 노폐물을 처리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위생 기능공간으로 인체의 청결유지와 배변활동이 주목적이 된다. 화장실의 공간디자인은 건축적, 실내적, 디자인적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환기와 채광을 위해 4개교에서 천정까지 고창을 설치하여 전체적으로 화장실이 빛을 많이 유입하도록 계획하였다. 그러나 고창이 없는 1개교 포함 2개교는 창문이 작아 화장실이 어두웠다.
대상 데이터
2012년 4월~2012년 6월까지 5개 초등학교를 직접 방문, 시설 현황파악과 사진촬영, 실측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한 평가 및 실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사진자료의 확보를 위해 카메라로 촬영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학교는 서울 지역 강서교육지원청 산하 초등학교 중 최근 2005년 이후 개교한 8개교 중에서 설문과 현장 조사가 가능했던 5개교로 최종 선정하였다. 개교년도를 제한한 이유는 초등학교 화장실 공간디자인의 최근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그 후 30분간 같이 방문한 도우미 2인과 담임선생님의 협조 하에 <그림 2>와 같이 학생들이 직접 설문을 작성하고 선호하는 화장실 그림을 그렸으며, 1:1의 질의응답을 시행하여 내용을 보완하고 자료 확보를 위해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설문작성 후 수거된 설문지 총 137부의 데이터를 SPSS Ver, 1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은 총 137명으로 초등학교 1학년 남학생 69명(50.4%), 여학생 68명(49.6%)으로 남·여 비율이 거의 동등하다.
데이터처리
셋째, 화장실 디자인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현장조사와 설문조사한 내용을 SPSS로 통계 처리하고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11) 세면공간은 용변 후 손을 씻거나 얼굴을 간단히 씻고 양치를 하는 기본 위생행위를 주목적으로 하며 거울은 용변을 보는 모습이 비치지 않도록 부착위치를 고려한 것이 좋다. 배변공간에서 화장실 부스의 공간 폭이나 천장고는 가급적 넓고 높게 하여 폐쇄감을 없애도록 하고 천창이나 고창을 두어 자연채광 및 자연환기가 원활하여 쾌적한 공간이 되도록 한다.
색채는 아동들이 영향을 많이 받는 요소 중 하나로 색채 선호도는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난색에서 한색으로 변화해가는 경향이 있어 아동들은 난색을, 또 원색을 더 선호한다.15) 아동이 색채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방식은 성숙과 학습 두 요인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획득되어진다. 따라서 실내색채 계획에 있어서 아동의 색채심리와 연령에 따른 색채 기호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다른 실과의 연결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따라 공간치수가 변화하게 된다.8) 화장실 공간의 건축적 부분에는 화장실의 위치 및 동선, 면적 등이 있으며, 공간 계획에 따라 화장실의 공간영역은 화장실 입구인 출입공간과 세면공간, 배변공간(화장실부스와 소변기 공간)으로 나눌 수 있다.
둘째, 실내적 부분에서 세면기, 변기, 소변기 등의 위생기구들은 공중화장실 등의 설치기준을 만족시키면서 저학년 아동들의 신체적 크기와 사용성을 고려해야 한다. 세면기의 경우, 아동들은 사용시 손을 씻을 때 옷이 젖어 불편하다고 하였는데 법적 설치기준에 의하면 어린이용 세면대 높이는 60센티미터(600㎜) 이하 또는 높낮이가 조절되는 세면대를 설치하도록 되어있다.
디자인 구성을 분석한 결과 학교 D가 화장실 문과 창문틀의 색상 대비와 천정의 실링라이트, 타일 액자로 포인트를 주어 전체적으로 우수하였으며 사인의 이미지가 시인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고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디자인이었다. 그 외에도 학교 A는 음악이 흘러나와 심리적 안정감을 주었으며, 학교 B, C, D는 그림액자와 벽타일 그림 장식으로 화장실의 공간이미지를 제고하였다.
또한 아동들이 세면기 사용 시 불편한 점으로 와 같이 ‘손 씻을 때 옷이 젖는다’ 48.9%와 ‘세면기가 더럽다’ 31.4%를 응답하여 세면기의 사용성과 청결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면기 사용에 대해서는 과 같이 ‘용변 후 손 씻을 때’ 30.7%와 ‘교실 청소할 때’ 29.9%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응답하였는데, ‘양치질 할 때’ 20.4%와 ‘미술 수업시간’ 19.7% 사용도 고려한다면 매우 다양한 일들이 현재 초등학교 세면기에서 해결되므로 청소와 관련된 일들을 분리한다면 보다 세면기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사인, 색채, 조명, 장식과 같은 디자인적 부분은 아동들에게 사용성 측면과 함께 더욱 심리적 측면을 같이 고려하여야 한다. 특히 저학년 아동들의 물리적, 심리적 눈높이에 맞추어 선호도가 높은 색채를 계획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첫째, 건축적 부분에서 화장실은 접근이 용이하고 가까운 곳에 배치하고, 학생들의 만족도가 화장실 입구에 개수대와 급수대를 설치하였을 때 높게 나온 것을 고려한다. 아동들은 교실과 화장실과의 실제 거리보다는 오래 기다리지 않고 깨끗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면 심리적으로 멀지 않게 생각하므로 이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
초등학교 화장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변기 디자인에 대해 ‘만족’ 39.4%보다는 ‘보통’ 45.3%로 전체적으로 불만족감을 나타내었고 선호하는 변기 디자인은 캐릭터 디자인 58.4%와 현재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디자인 34.3%으로 응답하였다.
실내적 부분에서는 학교 A, D가 비교적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A는 배변공간에서 화변기 없이 남학생 양변기 3개, 소변기가 5개, 여학생 대변기 11개로 개수가 많아 학생들이 기다리는 소요시간 없이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교 D는 사용성과 지원성이 우수하며 그 외에도 화장실 입구 외부를 벽돌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깔끔한 이미지로 시각적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학교 A는 배변공간에서 화변기 없이 남학생 양변기 3개, 소변기가 5개, 여학생 대변기 11개로 개수가 많아 학생들이 기다리는 소요시간 없이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학교 D는 사용성과 지원성이 우수하며 그 외에도 화장실 입구 외부를 벽돌 마감하여 전체적으로 깔끔한 이미지로 시각적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화장실 벽에 초등학교의 수준을 고려한 부분 조각 그림타일이나 빨간색의 창틀, 띠 타일로 포인트를 주었는데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적으로 ‘보통’ 35.0%로 응답하였고 학교 C 39.3%와 학교 E 42.3%는 ‘불만족’, 학교 B 39.3%는 ‘보통’으로 답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수준의 디자인임을 알 수 있다.
화장실 사인은 A, B, C, D 모두 시인성이 높고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였으나 학교 E는 시인성이 낮아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화장실이 가정적인 분위기로 디자인과 다르다면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초등학교 화장실은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처럼 가정적인 분위기로 디자인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아동은 본격적인 단체생활에 따른 긴장과 함께 낯선 화장실에 대한 두려움으로 심리적인 위축감을 가질 수가 있다. 화장실이 어둡거나, 냄새가 나거나 더러움과 같은 위생상의 불결함도 화장실 사용을 주저하게 만드는 심리적 요인이 될 수 있다.
화장실 공간으로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첫째, 초등학교 화장실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과 공간디자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 및 아동발달과 심리학에 대한 문헌조사와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이 사용하는 화장실을 대상으로 화장실 사용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 지역 강서교육지원청에 있는 초등학교 중 최근 2005년 이후 개교한 학교를 대상으로 그 중 5개교를 직접 방문하고 시설 현황파악과 사진촬영, 실측조사 등 현장조사와 설문조사를 하였다.
셋째, 화장실 디자인 개선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현장조사와 설문조사한 내용을 SPSS로 통계 처리하고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시기에 아동들에겐 어떤 특징이 나타나는가?
그럼에도 여전히 보건·위생시설 부분에서의 개선이 미흡하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공간디자인 계획이 절실하다. 초등학교 시기는 아동들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지적 발달의 속도가 매우 빠른 시기이다. 그러므로 연령별 특성이 반영된 적절한 영역별 공간계획이 이루어지는 것이 합리적이다.
참고문헌 (19)
Michael Fox Miles Kemp, 인터랙티브 건축공간, 남수현 역, SPACETIME, 2010
건축자료연구회 역, 건축설계자료집성, 도서출판보원, 1992
권영걸, 공간디자인 16강, 도서출판 국제, 2001
안영배 외 4인, 건축계획론, 기문당, 1997
일본건축학회 편, 간추린 건축설계자료집성, 고성룡 역, 태림문화사, 1996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1
정옥분, 아동학 연구방법론, 학지사, 2008
정옥분,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한국색채연구소, 아동색채교육, 미진사, 2006
윤현영, 거주자 요구를 반영한 아파트 욕실공간의 실내디자인에 관한연구,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12
김인혁, 초등학교 실내 색채계획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19호, 1999
윤지영.송주은, 생태적 개념을 도입한 초등학교 실내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3권 4호(통권 제45호), 2004. 8
이현재.강철희, 초등학교 교사의 복합용도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1호(통권66호), 2008.2
이현주, 초등학교시설의 교육 지원성 평가요소 제안에 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3호(통권68호), 2008.6
이화룡, 초. 중등학교 화장실 계획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계획계) 제20권 제11호(통권 제193호), 2004.11
조도연, 학교 화장실의 현재와 내일에 대한 소고,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4권 제2호(통권 제59호), 2007.4
천선영.김형우, 초등학교 저학년 단위학습공간의 다양화를 위한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우수시설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07.5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제7조제1항), 법률 제10726호, 2011.5.30, 일부개정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