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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화학교사 교육에서 클리커 활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Use of Clickers in Preservice Chemistry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4, 2013년, pp.499 - 506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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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경북 지역의 사범대학에 개설된 화학교육론 강좌에 클리커로 알려진 교실 응답 시스템을 적용한 뒤 이에 대한 예비 화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강의 첫 시간에 클리커의 교육적 활용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소개한 뒤, 수업 중 평균 4-5개의 질문을 제시하였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예비교사들에게 클리커로 입력하게 한 뒤, 응답 분포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예비교사들에게 제시된 질문은 학습 내용을 회상하는 질문, 관련 내용에 대한 이해정도를 점검하는 질문, 어떤 사안에 대한 견해를 확인하는 질문, 이해가 어려운 내용에 대한 질문이 다양하게 포함되었다. 학기 말에 클리커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을 리커트 형식과 에세이 형식으로 조사한 결과, 예비 화학교사들은 클리커 활용의 인지적 효과, 정의적 효과, 그리고 매체 특성 측면 모두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였다. 8가지 클리커 질문 유형 중 예비교사들이 선호하는 유형은 개념 이해 질문과 학습 점검 질문이었다. 클리커를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와 연구 결과에 대한 교육학적 함의도 포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licker, also known as classroom response system, was applied to the chemistry method course at the university in Gyeongbuk, and preservice chemistry teachers' perceptions of clicker were surveyed. Before starting lecture, operation and class application of clickers were introduc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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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외국의 경우에도 많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실정에 맞게 클리커를 도입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의 일환으로, 이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교사를 대상으로 한 화학교육론 강의에 클리커를 활용하고 교수 도구로서의 클리커에 대한 예비 화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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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문하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하기는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주요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언급되어 왔다.1,8-10 수업 중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형태로 제시되는 질문은 여러 가지로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클리커에 대한 연구는 현재 어떻게 돼가고 있는가? 클리커에 대한 연구는 주로 대학 교육 수준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 들어 교사교육 분야와6,15 고등학교 과학수업에도 적용되기 시작하여16 인지적, 정의적 측면에서의 교수 효과가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최근 관련 제품이 개발되어 보급되고 있는 단계로, 대학 강좌에 적용된 사례가 보고되었을 뿐17 클리커를 적용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외국의 경우에도 많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실정에 맞게 클리커를 도입하기 위한 탐색적 연구의 일환으로, 이 연구에서는 예비 화학교사를 대상으로 한 화학교육론 강의에 클리커를 활용하고 교수 도구로서의 클리커에 대한 예비 화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클리커 시스템은 어떤 교육방식을 말하는가? 클리커 시스템은 Fig. 1과 같이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컴퓨터 이외에 학생들이 사용하는 클리커와 학생들이 입력한 내용을 받아들이는 RF 수신기로 이루어진다. 클리커와 RF 수신기는 서로 라디오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주고 받는다. 컴퓨터에는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프로그램 이외에 수신기가 받아들인 입력값을 처리하여 도표로 나타내주는 프로그램을 별도로 실행시켜야 한다.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에 선다형 문제 가 제시되고 투표가 시작되면 학생들은 문제를 읽은 뒤 각자 들고 있는 클리커의 버튼을 눌러 자신의 답을 제출하게 된다. 학생들의 답 입력이 마무리 되면 프로그램에서는 분석 결과를 차트 형태로 학생들에게 보여주게 된다. 이처럼 클리커를 사용하게 되면 기존에 학생들에게 손을 들게 하고 그 수를 헤아리는 데 적지 않은 시간을 들였던 것에 비해 학생들의 응답을 신속하게 수집하고 그 결과를 즉각적으로 분석해 줌으로써14 수업에 역동성을 더해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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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Study on the Science Curriclum under the 2009 Revision, 2011. 

  2. Choi, B. S.; et al. Research and Teaching on Chemistry Textbook; Freedom Academy: Paju, 2012. 

  3. McKeachie, W. J.; Svinicki, M. D.; Hofer, B. K. McKeachie's Teaching Tips: Strategies, Research, and Theory For College and University Teachers, 12th ed.; Houghton Mifflin: Boston, MA, 2006. 

  4. Cho, H. H.; Kim, H. K.; Yoon, H. S.; Lee, Lee, K. Y. The Theory and Practice of Science Education; Kyoyook Book: Paju, 2011. 

  5. Kwon, J. S. et al. Theories in Science Education; Kyoyook Book: Paju, 2012. 

  6. Milner-Bolotin, M.; Hunter, K.; Cha, J. In Annual Meet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BC, 2012. 

  7. Kalman, C. et al. In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Indianapolis: Indiana, 2012. 

  8. Ministry of Education 7th Nationa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1997-15, 1997. 

  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7-79, 2007. 

  10.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Middle School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79, 2007. 

  11. Blosser, P. E. How to Ask the Right Questions,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1742 Connecticut Avenue, N.W., Washington, D.C. 20009 (Stock Number 471-14698, 2000. 

  12. Beatty, I. D.; Gerace, W. J.; Leonard, W. J.; Dufresne, R. J. American Journal of Physics 2006, 74, 31. 

  13. Duncan, D. Clickers in the classroom; Pearson Education, Inc.: San Francisco, CA, 2005. 

  14. Bruff, D. Teaching with Classroom Response Systems : Creating Active Learning Environments, 1st ed.; Jossey-Bass: San Francisco, 2009. 

  15. Milner-Bolotin, M.; Cha, J.; Hunter, K. In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al Technology Madrid, Spain, 2011. 

  16. Langman, J.; Fies, C. Language & Education: An International Journal 2010, 24, 81. 

  17. Oh, J.; Baek, S.; Cha, J. Korean Education Inquiry 2013, Submitted. 

  18. Top Student Response System & Audience Response System. http://iclicker.com. 

  19. Fifer, P.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2, 7, 6. 

  20. Aikenhead, G. S.; Ryan, A. G. Science Education 1992, 76, 477. 

  21. King, D. B.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2011, 88, 1485. 

  22. Moredich, C.; Moore, E. Nurse Educator 2007, 32,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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