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과 비분사기업의 구별에 따른 한국 항공 중소기업들이 개방형혁신 특성을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 여부에 따른 항공 중소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이 차이가 나는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하는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대표지역인 사천지역의 항공 중소기업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
본 논문은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과 비분사기업의 구별에 따른 한국 항공 중소기업들이 개방형혁신 특성을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 여부에 따른 항공 중소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이 차이가 나는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하는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대표지역인 사천지역의 항공 중소기업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
Chesbrough(2003, 2006) studied Open Innovation about not only IT advanced firms such as Intel or IBM, but also P&G or 3M which are traditional manufacturing firms. As West(2006) described, we can analyze open innovation in several levels such as firm level, industry level, sector, or cluster. Most o...
Chesbrough(2003, 2006) studied Open Innovation about not only IT advanced firms such as Intel or IBM, but also P&G or 3M which are traditional manufacturing firms. As West(2006) described, we can analyze open innovation in several levels such as firm level, industry level, sector, or cluster. Most of all, we could know that according to belonging industries, open innovation effect of firms are different based of technology life cycle, or modular or non modular architecture(JHJ YUN, 2010; JHJ YUN, 2009). In this research, we will study open innovation of Korea aeroplane industry.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is the flagship company in Korean aeroplane industry. We will study the open innovation relationship between Korean Aerospace Industries, Ltd and supplying firms based on Case study and Interview method. Our research question is this. Do supplying firms for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adopt open innovation strategy? If then, what kind of aspects do the open strategies have?
Chesbrough(2003, 2006) studied Open Innovation about not only IT advanced firms such as Intel or IBM, but also P&G or 3M which are traditional manufacturing firms. As West(2006) described, we can analyze open innovation in several levels such as firm level, industry level, sector, or cluster. Most of all, we could know that according to belonging industries, open innovation effect of firms are different based of technology life cycle, or modular or non modular architecture(JHJ YUN, 2010; JHJ YUN, 2009). In this research, we will study open innovation of Korea aeroplane industry.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is the flagship company in Korean aeroplane industry. We will study the open innovation relationship between Korean Aerospace Industries, Ltd and supplying firms based on Case study and Interview method. Our research question is this. Do supplying firms for Korea Aerospace Industries, Ltd adopt open innovation strategy? If then, what kind of aspects do the open strategies ha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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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정지훈(2010)은, 클라우드 소싱과 집단지성을 통해서 구현되는 새로운 세계가 경제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까지 나아가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전개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 또한 개방형 혁신을 새로운 기업 전략 및 산업 발전 트렌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첫째, (1-1)과 같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부터 납품 기업으로의 기술과 지식의 이동과 관련한 개방형 혁신 특성을 스핀오픈 기업과 비스핀오프 기업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그리고 그와 관련해서 (1-2)와 같이 글로벌 항공원청기업들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통해 납품 기업들로 기술을 이전하는 특성이나 내용도 분석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의 4와 같이 글로벌 항공원천기업으로부터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거치지 않고 (주)한국항공우주산업 납품 기업 특히, 사천 항공클러스터 설문기업으로 이전되는 개방형 기술혁신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사천 항공우주산업 기업들이 개방형 혁신을 하는가? 한다면, 다른 산업과 다른 독특한 개방형 혁신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2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상의 개방형 혁신 논의를 토대로 과 같은 연구의 분석틀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첫째, 사천 지역 항공우주 산업의 특성을 개괄하기 위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항공우주산업과 사천 내 기업들의 개괄적 특징에 대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즉, 신규 항공우주 기업들이 어떠한 계기로 항공 우주 산업에 진입하고, 진입한 기업들의 높은 기술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동 산업계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를 기술의 획득과, 축적, 기술인증 획득, 신규 기술 확보 그리고 신규 항공 부품 수요와 신 고객 확보로 이어지는 일련의 개방형 혁신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항공우주산업의 신규창업과 기업 발전의 핵심적 요소를 확인하고 정부의 항공우주 발전정책과 항공우주 기업들의 신규 발전 방향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사천 지역에서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기반으로 많은 항공우주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해당 기업들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기술지도 및 하청관계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또 하청 모기업을 넘어서서 보잉이나 에어버스 등 세계적 항공 완성체 기업들과의 신규 하청관계를 형성하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우주 신규기업의 창업, 성장과정의 내부 다이나믹스를 개방형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신규 항공우주 기업들이 어떠한 계기로 항공 우주 산업에 진입하고, 진입한 기업들의 높은 기술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동 산업계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를 기술의 획득과, 축적, 기술인증 획득, 신규 기술 확보 그리고 신규 항공 부품 수요와 신 고객 확보로 이어지는 일련의 개방형 혁신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항공우주 신규기업의 창업, 성장과정의 내부 다이나믹스를 개방형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신규 항공우주 기업들이 어떠한 계기로 항공 우주 산업에 진입하고, 진입한 기업들의 높은 기술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동 산업계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를 기술의 획득과, 축적, 기술인증 획득, 신규 기술 확보 그리고 신규 항공 부품 수요와 신 고객 확보로 이어지는 일련의 개방형 혁신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항공우주산업의 신규창업과 기업 발전의 핵심적 요소를 확인하고 정부의 항공우주 발전정책과 항공우주 기업들의 신규 발전 방향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사천지역의 6개 항공우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특히 항공 산업에 제한해서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확보하고 신규 기술을 축적하며, 나아가 기술인증을 획득하는 개방형 혁신 과정의 특징을 사례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즉, 제한된 항공 기업들을 대상으로 동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인터뷰에 의한 방법으로 제한적으로 조사한 것이다.
직접 스핀 오픈 기업이 아닌 경우이지만,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엔지니어들이 창업함으로써 그들이 체화한 암묵지를 자신들의 기업에 직접 적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이번 사례이다. 반면, 새로운 기술능력 확보를 위해서는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도움에 의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주)AET TECH는 인근 대학 혹은 클러스터 소속 동종기업들과 함께 협동연구와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서 외부 기술과 지식을 확보하는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
제안 방법
이들 기업들에 대한 인터뷰는 반구조화 설문지를 미리 배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진행하였다. 2010년 2월 1일에서 14일까지 2주의 기간 동안 각각 3개의 기업을 인터뷰 하였다. 아울러,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기술부문과 경영부문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경력자를 대상으로 심층 반구조화 설문지 기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즉, 원청기업이 하청기업인 (주)샘코에 기술을 이전하고 나서 해당 기업으로부터 특정 제품을 제작, 납품하게 하고 있는 것이다. BE Aerospace가 수호이사에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기술을 이전받고, 다시 생산업체인 (주)샘코에 수호이사 관계자 6명, BE Aerospace 관계자 3명을 파견하여 2주간의 기술이전 지도뿐만 아니라 품질, 기술 및 사업개발에 직접 참여하였다. 동 과정에서 (주)샘코는 총 18명의 기술이전팀을 꾸려서 현장에서 기술학습을 진행하였다.
둘째, 사천 지역 항공우주 기업들을 2그룹 즉,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물적, 인적 유대를 가지고 분사하거나 긴밀한 관계하에서 성장한 기업들과,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직접적인 연계 없이 독립적으로 성장한 기업들로 나누고 각각의 기업 그룹들 중 인터뷰 가능한 대표성 있는 기업들을 3개씩 확보하여 심층 면접 분석을 실시하였다. 동 인터뷰 과정은 반구조화 설문지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이들 기업들에 대한 인터뷰는 반구조화 설문지를 미리 배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진행하였다.
둘째, 반대로 (2-1)과 같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 납품기업들이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가 KAI로 이전하는 특성이나 최종적으로 (2-2)와 같이 글로벌 항공원청기업들로 이전하는 특성 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사천 지역 항공우주 기업들을 2그룹 즉,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물적, 인적 유대를 가지고 분사하거나 긴밀한 관계하에서 성장한 기업들과,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직접적인 연계 없이 독립적으로 성장한 기업들로 나누고 각각의 기업 그룹들 중 인터뷰 가능한 대표성 있는 기업들을 3개씩 확보하여 심층 면접 분석을 실시하였다. 동 인터뷰 과정은 반구조화 설문지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셋째, 의 3과 같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 납품 기업 특히, 사천 항공클러스터 사례 분석 기업들로부터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거치지 않고 글로벌 항공원청기업으로 이전되는 개방형 기술혁신 특성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2010년 2월 1일에서 14일까지 2주의 기간 동안 각각 3개의 기업을 인터뷰 하였다. 아울러,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기술부문과 경영부문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경력자를 대상으로 심층 반구조화 설문지 기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동 인터뷰도 2010년 2월 둘째 주 해당 기업을 방문하여 진행하였다.
첫째, (1-1)과 같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부터 납품 기업으로의 기술과 지식의 이동과 관련한 개방형 혁신 특성을 스핀오픈 기업과 비스핀오프 기업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그리고 그와 관련해서 (1-2)와 같이 글로벌 항공원청기업들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통해 납품 기업들로 기술을 이전하는 특성이나 내용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첫째, 사천 지역 항공우주 산업의 특성을 개괄하기 위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항공우주산업과 사천 내 기업들의 개괄적 특징에 대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BE Aerospace가 수호이사에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고 기술을 이전받고, 다시 생산업체인 (주)샘코에 수호이사 관계자 6명, BE Aerospace 관계자 3명을 파견하여 2주간의 기술이전 지도뿐만 아니라 품질, 기술 및 사업개발에 직접 참여하였다. 동 과정에서 (주)샘코는 총 18명의 기술이전팀을 꾸려서 현장에서 기술학습을 진행하였다. 기술이전 세미나 개최뿐만 아니라 BE Aerospace는 소호이사에 100억 원 이상의 기술이전비를 지불하고 확보한 기술을 (주)샘코에 완전히 이전하여준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례 분석한 (주)샘코, (주) 아스트, (주)S&K항공 등이 그 예이다.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사천지역의 6개 항공우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특히 항공 산업에 제한해서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확보하고 신규 기술을 축적하며, 나아가 기술인증을 획득하는 개방형 혁신 과정의 특징을 사례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즉, 제한된 항공 기업들을 대상으로 동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인터뷰에 의한 방법으로 제한적으로 조사한 것이다.
성능/효과
둘째, (주)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부터의 분사 기업들이 그렇지 못한 기업들에 비해 보다 수월하게 기술축적과 자체 기술능력 발전을 조기에 달성하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즉, (주)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부터의 다양한 기술학습 지원이 동 분야 기업들의 기술축적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해서 항공산업의 경우, 개방형 혁신을 통한 중소기업의 기술성장과 발전이 매우 중요함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항공산업 분야 기술개방형 혁신 활성화가 산업 자체의 발전뿐만 아니라 동 분야 기술기반 창업과 신규 기업 성장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셋째, 비록 비분사 기업들도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의 인적 연대를 통해서 빠른 속도로 (주)한국항공주산업 뿐만 아니라 보잉사 등 항공 원청기업들로부터 체계적으로 기술을 획득하고 축적하는 시스템을 정비하여 감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3개월 뒤 보잉사의 모든 인력은 복귀하였으나 검사관은 남아서 계속 품질을 관장하도록 하였다. 환언하면, 보잉은 날개의 설계능력을 보유하고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은 생산능력을 보유한 상태에서 (주)샘코에게 기술지도와 교육을 통해서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생산능력을 보완토록 하였다.
후속연구
향후에는 한국 항공산업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설문을 통해서 구체적인 개방형 혁신 특성과 방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을 대규모 장치산업인 조선 산업 혹은 자동차 산업등과 비교함으로써 한국항공산업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추가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둘째, 국내 항공우주 기업 활성화를 위한 개방형 혁신 항공우주 창업 센터의 국가적 설치 지원이 요구된다. 현재 국내 주요 항공 기업들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분사한 기업들이다.
본 연구의 함의를 요약하면, 첫째, 무엇보다도 개방형 혁신 원천 연구 과제를 통해 세계적 항공우주 원천기술의 공동 확보노력을 정부가 (주)한국항공우주산업 및 사천 항공클러스터 기업들 그리고 관련 연구기관 및 대학들과 공동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납품하는 핵심 기술기업들 그리고 국내의 항공 산업 전문 교수, 연구자들이 다함께 참여하는 항공산업 분야 원천기술의 공동 확보를 위한 글로벌 연구 과제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 항공 산업 개방형 혁신 센터 (주)한국항공우주산업내 설치가 요구된다.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세계적 항공 기업으로서의 위상 제고와 발전은 (주)한국항공우주산업 하청 기업의 기술능력과 역량등과 직결한다.
향후에는 한국 항공산업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설문을 통해서 구체적인 개방형 혁신 특성과 방향을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조사할 필요가 있다. 그것을 대규모 장치산업인 조선 산업 혹은 자동차 산업등과 비교함으로써 한국항공산업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추가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우주산업의 특징은?
항공우주산업은 한국의 경제발전과 한국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산업이 아니다. 하지만,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고, 국민의 삶의 질이 더욱 더 중요해지는 선진형 경제가 점점 현실화됨에 따라 동 산업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동의 편리성과 즉시성 등을 보장하는 항공 교통의 수요는 경제구조의 선진화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역은?
환언하면, 서부경남지역은 한국의 유일한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역인 것이다. 미래형 첨단산업이 지역에 집적되어 있는 상황에서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또한 항공우주산업을 미래 성장형 산업으로 지정하고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개방형 혁신은 2가지의 상반된 방향성은?
개방형 혁신은 2가지의 상반된 방향성을 가진다. 첫째가 기업 외부로부터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기업내부로 가져와서 기업의 신제품 혹은 신 공정 혁신으로 연결하는 것을 뜻한다. 둘째는 기업의 미활용 기술이나 기존 제품과 연결되지 못하는 기술을 기업 외부로 유출하여 타기업으로 이전하거나 새로운 기업창업을 통한 신규 제품 개발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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