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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사여부와 파트너십 특성에 따른 한국 항공산업의 개방형 혁신 특성 분석
A study on the Open Innovation of Korea Aeroplane industry according to the spin-offs and partnership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2, 2013년, pp.163 - 185  

윤진효 (대구경북과학기술원 IT융합연구부) ,  정우영 (대구경북과학기술원 IT융합연구부) ,  김상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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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과 비분사기업의 구별에 따른 한국 항공 중소기업들이 개방형혁신 특성을 개별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국항공주식회사 분사기업 여부에 따른 항공 중소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이 차이가 나는가?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하는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 있다. 특히 한국 항공산업 클러스터의 대표지역인 사천지역의 항공 중소기업들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서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esbrough(2003, 2006) studied Open Innovation about not only IT advanced firms such as Intel or IBM, but also P&G or 3M which are traditional manufacturing firms. As West(2006) described, we can analyze open innovation in several levels such as firm level, industry level, sector, or cluster. Most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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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지훈(2010)은, 클라우드 소싱과 집단지성을 통해서 구현되는 새로운 세계가 경제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까지 나아가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전개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그 또한 개방형 혁신을 새로운 기업 전략 및 산업 발전 트렌드로 보는 것이 아니라, 지식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를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 첫째, (1-1)과 같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부터 납품 기업으로의 기술과 지식의 이동과 관련한 개방형 혁신 특성을 스핀오픈 기업과 비스핀오프 기업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그리고 그와 관련해서 (1-2)와 같이 글로벌 항공원청기업들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통해 납품 기업들로 기술을 이전하는 특성이나 내용도 분석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의 4와 같이 글로벌 항공원천기업으로부터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거치지 않고 (주)한국항공우주산업 납품 기업 특히, 사천 항공클러스터 설문기업으로 이전되는 개방형 기술혁신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천 항공우주산업 기업들이 개방형 혁신을 하는가? 한다면, 다른 산업과 다른 독특한 개방형 혁신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2가지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상의 개방형 혁신 논의를 토대로 과 같은 연구의 분석틀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첫째, 사천 지역 항공우주 산업의 특성을 개괄하기 위한 문헌 연구를 진행하였다. 항공우주산업과 사천 내 기업들의 개괄적 특징에 대한 문헌자료를 조사하였다.
  • 즉, 신규 항공우주 기업들이 어떠한 계기로 항공 우주 산업에 진입하고, 진입한 기업들의 높은 기술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동 산업계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를 기술의 획득과, 축적, 기술인증 획득, 신규 기술 확보 그리고 신규 항공 부품 수요와 신 고객 확보로 이어지는 일련의 개방형 혁신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항공우주산업의 신규창업과 기업 발전의 핵심적 요소를 확인하고 정부의 항공우주 발전정책과 항공우주 기업들의 신규 발전 방향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 즉, 사천 지역에서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을 기반으로 많은 항공우주 기업들이 만들어지고 해당 기업들이 (주)한국항공우주산업과 기술지도 및 하청관계를 기반으로 성장하고, 또 하청 모기업을 넘어서서 보잉이나 에어버스 등 세계적 항공 완성체 기업들과의 신규 하청관계를 형성하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우주 신규기업의 창업, 성장과정의 내부 다이나믹스를 개방형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신규 항공우주 기업들이 어떠한 계기로 항공 우주 산업에 진입하고, 진입한 기업들의 높은 기술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동 산업계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를 기술의 획득과, 축적, 기술인증 획득, 신규 기술 확보 그리고 신규 항공 부품 수요와 신 고객 확보로 이어지는 일련의 개방형 혁신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항공우주 신규기업의 창업, 성장과정의 내부 다이나믹스를 개방형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즉, 신규 항공우주 기업들이 어떠한 계기로 항공 우주 산업에 진입하고, 진입한 기업들의 높은 기술수준과 안전성을 요구하는 동 산업계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지를 기술의 획득과, 축적, 기술인증 획득, 신규 기술 확보 그리고 신규 항공 부품 수요와 신 고객 확보로 이어지는 일련의 개방형 혁신의 과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항공우주산업의 신규창업과 기업 발전의 핵심적 요소를 확인하고 정부의 항공우주 발전정책과 항공우주 기업들의 신규 발전 방향을 탐색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의 연구범위는 사천지역의 6개 항공우주 기업들을 대상으로, 특히 항공 산업에 제한해서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을 확보하고 신규 기술을 축적하며, 나아가 기술인증을 획득하는 개방형 혁신 과정의 특징을 사례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즉, 제한된 항공 기업들을 대상으로 동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 특성을 인터뷰에 의한 방법으로 제한적으로 조사한 것이다.
  • 직접 스핀 오픈 기업이 아닌 경우이지만,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엔지니어들이 창업함으로써 그들이 체화한 암묵지를 자신들의 기업에 직접 적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이번 사례이다. 반면, 새로운 기술능력 확보를 위해서는 (주)한국항공우주산업의 도움에 의존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주)AET TECH는 인근 대학 혹은 클러스터 소속 동종기업들과 함께 협동연구와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서 외부 기술과 지식을 확보하는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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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우주산업의 특징은? 항공우주산업은 한국의 경제발전과 한국 국민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산업이 아니다. 하지만,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고, 국민의 삶의 질이 더욱 더 중요해지는 선진형 경제가 점점 현실화됨에 따라 동 산업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동의 편리성과 즉시성 등을 보장하는 항공 교통의 수요는 경제구조의 선진화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역은? 환언하면, 서부경남지역은 한국의 유일한 항공우주산업 클러스터 지역인 것이다. 미래형 첨단산업이 지역에 집적되어 있는 상황에서 중앙정부 뿐만 아니라 지방정부 또한 항공우주산업을 미래 성장형 산업으로 지정하고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개방형 혁신은 2가지의 상반된 방향성은? 개방형 혁신은 2가지의 상반된 방향성을 가진다. 첫째가 기업 외부로부터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기업내부로 가져와서 기업의 신제품 혹은 신 공정 혁신으로 연결하는 것을 뜻한다. 둘째는 기업의 미활용 기술이나 기존 제품과 연결되지 못하는 기술을 기업 외부로 유출하여 타기업으로 이전하거나 새로운 기업창업을 통한 신규 제품 개발로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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