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병원 유방암 환자의 우울증상과 삶의 질

A Study of the Depressive Symptoms and the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in a University Hospital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21 no.1, 2013년, pp.11 - 17  

장승호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이대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  최운정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  이광만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  이상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목적 유방암 환자에서 우울증상의 동반 빈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울증상은 건강과 연관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일 대학병원 유방암 환자의 우울증상의 유병율을 알아보고 우울증상이 건강과 연관된 삶의 질과, 우울증상과 삶의 질에 미치는 인구 사회학적 및 임상적 변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 법 원광대학교병원 외과에서 2010년 11월 1일부터 2011년 5월 31일까지 유방암으로 진단 및 수술을 받고 통원치료 중인 19세 이상 75세 미만인 여성 환자 52명에서 이전에 기분장애로 진단을 받았거나 평가 설문지 및 의학적 정보가 부족한 11명을 제외한 4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및 유방암에 대한 임상적 특성은 의무기록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우울증상은 Beck 우울척도, 불안은 성격평가질문지의 불안 하위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은 한국판 단축형 36항목 건강 설문지(Short Form 36 health Survey-Korean Version)를 사용하였다. Beck 우울 척도에 따른 우울증상 군과 비우울증상 군의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비교하였으며, 인구사회학적 변인 및 임상적 변인을 예언 변인으로 하고 우울증상과 삶의 질을 준거 변인으로 한 중다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결 과 유방암 환자 중 우울증상의 유병율은 36.4%였다. 우울 증상을 나타내는 유방암 환자의 건강과 연관된 삶의 질에서 신체 기능(p<.01), 신체 역할(p<.001), 전반적 건강(p<.05), 사회 기능(p<.001), 정서 역할(p<.001), 정신 건강(p<.001)의 하위 척도가 우울증상을 동반하지 않은 환자군에 비하여 유의하게 낮았다. 그러나 신체 통증 및 활력의 하위척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유방암 환자의 우울증상은 불안과 교육 정도, 항암치료 시행 여부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전체 우울증상의 63.6%의 설명 변량을 나타냈다. 유방암 환자의 건강과 관련한 삶의 질은 우울증상, 수술형태, 연령이 유의하였으며 55.8%의 설명 변량을 나타냈다. 결 론 유방암 환자의 우울증상은 36%에서 나타났으며 우울증상은 건강과 연관된 삶의 질을 낮추었다. 우울증상은 삶의 질에 높은 설명 변량을 가지고 있으며, 불안은 우울증상을 동반한 유방암 환자에서 높은 설명 변량을 갖고 있었다. 따라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우울증상에 대한 평가 및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of depressive symptoms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and to identify demographic variables and clinical characteristics impact on depressive symptoms and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in patients with breast cancer in a univers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유방암 환자의 정서반응에 대한 사회인구학적 특성, 유방암의 질병 특성 등의 요인이 영향을 주리라 예상되지만 유방암을 가진 환자에서의 우울증상에 관한 정신사회적 연구는 주로 각각의 요인과 정서반응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이며, 각각의 요인 중 어떠한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일 대학병원의 유방암 환자에서 우울 증상의 유병율을 알아보고, 우울 증상과 건강과 연관된 삶의 질에 미치는 인구사회학적 및 임상적 변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삶의 질이란 무엇인가? 삶의 질이란 전반적인 삶의 경험들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만족으로 개인에 관련되어 있으며 신체적 안녕, 정서적 안녕, 사회적 안녕 및 기능적 안녕 상태이다.6) 선행연구에서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은 역학적 특성, 사회 경제적 지위 등이 주요한 예측 요인이며7) 의료적 변수로는 수술 후 기간, 수술 방법 및 항암 화학 요법의 시행 여부가 관련 있었고8) 치료 형태나 연령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 관리를 적극적으로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방암 환자의 삶의 질이 건강한 일반 인구와 비교하여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반면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비교군에 비해 삶의 질이 낮고,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우울증상, 불안의 유무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고되었다.3,4) 또한 유방암은 치료적 특성 상 수술 외에도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및 항 호르몬 요법 등의 다양한 보조 요법을 병합하는 경우가 많아서 암 치료 동안 뿐만 아니라 치료 후에도 우울증상, 불안, 신체상의 왜곡, 자존감의 저하 같은 심리적인 증상을 경험한다. 따라서 환자의 삶의 질 증진 차원에서 질병이나 치료 과정 중 경험하게 되는 정신건강 문제를 적극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5)
유방암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유방암은 10만 명당 43명의 발생률을 보이고 매년 6.3%씩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선별검사 방법의 발달로 조기 발견이가능해졌고, 종양 치료법의 발전으로 인해 생존율이 증가하였으며, 이른 초경, 지연된 폐경, 비만 등으로 인한 호르몬 요인에 의해 발병률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이다.1,2) 현재 유방암으로 초기 진단받은 지 5년 된 사람의 상대적 생존율은 90%이고, 20년 상대적 생존율은 65%로 보고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