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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8, 2013년, pp.113 - 119
권기현 (강원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이형봉 (강릉원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he requirement of rehabilitation is increasing from the stroke, spinal cord injury. One of the most difficult part is the upper limb rehabilitation because of its nervous complexity. A rehabilitation has effectiveness when a professional therapist treats in work at facility, but it has problems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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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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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의 단점은? | 재활 영역 중에서도 상지(上肢) 재활은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재활은 전문치료사가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접근성, 상시성,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상지 재활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 스테레오 비전 센서를 통해 취득한 3D 궤적정보에 대해 PCA, ICA, LDA, SVM의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인식정확도 및 실행시간을 구하고, 여러 패턴인식 알고리즘 중에서 어떤 알고리즘이 인식정확도 및 실행시간 측면에서 적용이 가능한지 제시한다. | |
재활 영역 중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드는 재활은? | 뇌졸중 및 척수 신경 손상으로 인해 재활에 대한 요구는 증대되고 있다. 재활 영역 중에서도 상지(上肢) 재활은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재활은 전문치료사가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접근성, 상시성,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은 재활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 척수 손상은 재활을 통해 부분적으로 개선되거나 회복될 수 있다. 재활은 전문 치료사가 지정한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나, 환자가 시설에 가야만 하는 접근성, 필요할 때 마다 훈련할 수 있는 상시성, 치료사의 지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행해지는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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