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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레오비전 센서의 3D 궤적 정보를 이용한 상지 재활 동작 인식
Recognition of Physical Rehabilitation on the Upper Limb Function using 3D Trajectory Information from the Stereo Vision Sensor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8, 2013년, pp.113 - 119  

권기현 (강원대학교 전자정보통신공학부) ,  이형봉 (강릉원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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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및 척수 신경 손상으로 인해 재활에 대한 요구는 증대되고 있다. 재활 영역 중에서도 상지(上肢) 재활은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재활은 전문치료사가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접근성, 상시성,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상지 재활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 스테레오 비전 센서를 통해 취득한 3D 궤적정보에 대해 PCA, ICA, LDA, SVM의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인식정확도 및 실행시간을 구하고, 여러 패턴인식 알고리즘 중에서 어떤 알고리즘이 인식정확도 및 실행시간 측면에서 적용이 가능한지 제시한다. 실험결과, PCA, ICA는 인식정확도가 낮아 사용하기에 부적합하며 LDA, SVM은 인식정확도가 우수하여 상지 재활 동작 인식에 사용이 적합함을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quirement of rehabilitation is increasing from the stroke, spinal cord injury. One of the most difficult part is the upper limb rehabilitation because of its nervous complexity. A rehabilitation has effectiveness when a professional therapist treats in work at facility, but it has problem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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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재활 동작의 3D 궤적 정보를 주요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인식 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물리치료 동작을 효율적으로 인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저가이고, 가정이나 의료시설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스테레오 비전 센서인 마이크로소프트 키넥트(Microsoft Kinect)를 이용하여 인체 관절을 추적하고 3D 궤적 정보를 취득하여 재활동작 인식에 사용한다.
  • 재활동작 3D 궤적에 대해 인식을 수행하기위해 주요 패턴인식 알고리즘으로 잘 알려진 PCA, LDA, ICA, SVM의 성능을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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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활의 단점은? 재활 영역 중에서도 상지(上肢) 재활은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재활은 전문치료사가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접근성, 상시성,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상지 재활 동작을 인식하기 위해 스테레오 비전 센서를 통해 취득한 3D 궤적정보에 대해 PCA, ICA, LDA, SVM의 패턴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인식정확도 및 실행시간을 구하고, 여러 패턴인식 알고리즘 중에서 어떤 알고리즘이 인식정확도 및 실행시간 측면에서 적용이 가능한지 제시한다.
재활 영역 중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드는 재활은? 뇌졸중 및 척수 신경 손상으로 인해 재활에 대한 요구는 증대되고 있다. 재활 영역 중에서도 상지(上肢) 재활은 신경의 복잡도로 인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재활은 전문치료사가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기는 하나, 접근성, 상시성,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은 재활의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척수 손상은 재활을 통해 부분적으로 개선되거나 회복될 수 있다. 재활은 전문 치료사가 지정한 시설에서 작업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나, 환자가 시설에 가야만 하는 접근성, 필요할 때 마다 훈련할 수 있는 상시성, 치료사의 지시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행해지는 자발성 등에 대한 문제와 함께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National Spinal Cord Injury Statistical Center, "Spinal cord injury facts and figures at a glance," Birmingham, Alabama, February 2011. 

  2. Gustavo Saposnik et al., "Effectiveness of virtual reality using Wii gaming technology in stroke rehabilitation: a pilot randomized clinical trial and proof of principle," Stroke, 41(7):1477-1484, 2010. 

  3. Anat Mirelman, Benjamin L Patritti, Paolo Bonato, and Judith E Deutsch, "Effects of virtual reality training on gait biomechanics of individuals poststroke," Gait & Posture, 31(4):433-437, 2010. 

  4. Yao-Jen Chang, Shu-Fang Chen, and Jun-Da Huang, "A kinect-based system for physical rehabilitation: A pilot study for young adults with motor disabilities," Research in Developmental Disabilities, 32(6):2566-2570, 2011. 

  5. Belinda Lange, Chien-yen Chang, Evan Suma, Bradley Newman, Albert Skip Rizzo, and Mark Bola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low cost game-based balance rehabilitation tool using the microsoft kinect sensor,"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pp. 1831-1834, Boston, Massachusetts, August 2011. 

  6. Sara J Mulroy et al., "Strengthening and optimal movements for painful shoulders (STOMPS) in chronic spinal cord injur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Physical Therapy, 91:305-324, 2011. 

  7. Rhudy, Matthew; Brian Bucci, Jeffrey Vipperman, Jeffrey Allanach, and Bruce Abraham (November 2009), "Microphone Array Analysis Methods Using Cross-Correlations," Proceedings of 2009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Lake Buena Vista, FL. 

  8. M. A. Turk and A. P. Pentland, "Face Recognition Using Eigenfaces", in IEEE CVPR, pp. 586-591, 1991. 

  9. M. S. Bartlett, J. R. Movellan, and T. J. Sejnowski, "Face Recognition by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Neural Networks, Vol. 13, pp. 1450-1464, 2002. 

  10. P. N. Belhumeur, J. P. Hespanha, and D. J. Kriegman, "Eigenfaces vs. Fisherfaces: Recognition Using Class Specific Linear Projection", in IEEE TPAMI. Vol. 19, pp. 711-720, 1997. 

  11. B. Heisele, P. Ho, and T. Poggio, "Face Recognition with Support Vector Machines: Global versus Component-Based Approach", in ICCV. Vol. 2 Vancouver, Canada, pp. 688.694,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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