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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형 재활 훈련을 위한 특정 회전 움직임에서 피검자 동작 분석을 위한 깊이 센서 기반 키넥트 시스템의 정확성 및 부정확성 평가
Evaluation of Accuracy and Inaccuracy of Depth Sensor based Kinect System for Motion Analysis in Specific Rotational Movement for Balance Rehabilitation Training 원문보기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v.36 no.5, 2015년, pp.228 - 234  

김충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의료복지그룹) ,  정호현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성철 (부산테크노파크 고령친화센터) ,  장경배 (고려사이버대학교 기계제어공학과) ,  전경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의료복지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alance ability significantly decreased in the elderly because of deterioration of the neural musculature regulatory mechanisms. Several studies have investigated methods of improving balance ability using real-time systems, but it is limited by the expensive test equipment and specialized reso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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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피검자의 동적 움직임 유도를 위하여 임의적인 무작위방향으로 기저면을 제어하는 조건에서 진행 되어, 어느 방향의 회전 움직임에서 깊이 센서 기반 키넥트 시스템의 정확성이 담보되는지 그리고 어느 방향의 회전 움직임에서 깊이 센서 기반 키넥트 시스템의 오류가 어느 정도 발생되는지에 대한 평가가 고려되지 않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 있어서는 특정 기저면의 움직임 방향에 따른 균형 훈련 시 피검자의 균형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동작 분석에 있어 특정 방향의 회전 움직임에서 깊이 센서 기반의 키넥트 시스템이 어느 정도 정확성과 오류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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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형 능력 평가를 위해 요구되는 것은? 특히, Hur 등[10]은 피검자 골반의 후방 방향에서 하중을 주어 동요(perturbation)를 일으킨 후 발생하는 COM과 COP의 특성 변화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분석한 균형 지수를 제시하였으며, Mayagoita 등[11]과 Yang 등[12]은 관성 센서 기반 시스템을 사용하여 직립상태에서 측정된 가속도 및 속도 변화와 COP의 특성 변화를 활용한 균형 지수를 제시하였고, Clark 등[13]은 양발에 걸친 체중 부하 대칭도(Weight bearing asymmetry)와 COP를 복합적으로 활용한 균형 지수를 제시하고 각 연구 결과에서 이러한 균형 지수 변화 특성을 분석하여 균형 능력 정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균형 능력 평가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가의 적외선 카메라 기반 삼차원 모션 캡쳐 시스템 또는 관성 센서 기반 시스템 등의 특수 시험 장비가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험 장비 설치를 위한 공간 및 숙련된 인력 제공의 제약과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결과 제공이 제한되는 점 등의 한계점을 내포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지속적이고 최적화된 균형 훈련 제공을 위한 실시간 균형 능력 평가 및 반영에 있어 본질적인 제약성을 가지고 있다.
지속적이고 최적화된 균형 훈련 제공을 위한 실시간 균형 능력 평가 및 반영에 대한 제약성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된 것은? 결과적으로 지속적이고 최적화된 균형 훈련 제공을 위한 실시간 균형 능력 평가 및 반영에 있어 본질적인 제약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최근 가격이 다소 저렴한 깊이 센서 기반 키넥트 시스템을 적용한 균형 훈련과 동작 분석 평가를 위한 시스템으로 개발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14-17], 깊이 센서 기반 키넥트 시스템이 피검자의 운동 방향에서 정량적으로 평가된 검증 연구가 다소 미비한 실정이다.
균형 능력이 감소된 고령자의 균형 능력 증진을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고령화에 따른 신경 근육계 조절기전의 약화로[1], 균형 능력이 감소된 고령자의 균형 능력 증진을 위하여 가변 기저면 위에 피검자를 위치시켜 피검자의 신경계 및 근골격계 기능을 증진시키는 방법이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2-5]. 또한 이러한 방법에 있어 생체역학적 관점의 균형 능력 평가를 위하여, 기본적으로 인체 질량 중심(Center of Body Mass, COM) 및 압력 중심(Center of Body Pressure, COP)과 관절 가동 범위(Range of Joint Motion, ROM) 변화 특성들에 대한 분석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6-9], 이를 기반한 보다 고도화된 균형 지수(Balance Index) 개발과 이를 활용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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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S.P. Baker, A. Harvey, "Fall injuries in the elderly," Clin. Geriatr. Med., vol. 1, no. 3, pp. 501-512, 1985. 

  2. A. Srivastava, A.B. Taly, A. Gupta, S. Kumar, T. Murali, "Post-stroke balance training: Role of force platform with visual feedback technique," J. Neurol. Sci., vol. 1, pp. 89-93, 2009. 

  3. P. Lisi ski, J. Huber, E. Gajewska, P. Sz api ski, "The body balance training effect on improvement of motor functions in paretic extremities in patients after stroke: A randomized, single blinded trial," Clin. Neurol. Neurosurg., vol. 114, no. 1, pp. 31-36, 2012. 

  4. R.A. Clark, A.L. Bryant, Y. Pua, P. McCrory, K. Bennell, and M. Hunt,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Nintendo Wii Balance Board for assessment of standing balance", Gait posture, vol. 3, pp. 307-310, 2010. 

  5. B. Lange, S. Flynn, R. Proffitt, C.Y. Chang, and A. Rizzo, "Development of an interactive game-based rehabilitation tool for dynamic balance training", Top. Stroke. Rehabil., vol. 17, no. 5, pp. 345-352, 2010. 

  6. Y.C. Pai, K. Iqbal, "Simulated movement termination for balance recovery: can movement strategies be sought to maintain stability in the presence of slipping or forced sliding?", J. Biomech., vol. 32, no. 8, pp.779-786, 1999. 

  7. E.L. Harrison, N. Duenkel, R. Dunlop, G. Russell, "Evaluation of single-leg standing following anterior cruciate ligament surgery and rehabilitation", Phys. Ther., vol.74, no. 3, pp. 245-252, 1994. 

  8. D.A. Winter, "Human balance and posture control during standing and walking", Gait posture, vol. 3, no. 4, pp. 193- 214, 1995. 

  9. A. Hof, M. Gazendam, W. Sinke, "The condition for dynamic stability", J. Biomech., vol. 38, no. 1, pp. 1-8, 2005. 

  10. P. Hur, B. Duiser, S.M. Salapaka, E.T. Hsiao-Wecksler, "Measuring robustness of the postural control system to a mild impulsive perturbation", IEEE. Trans. Neural. Syst. Rehabil. Eng., vol. 18, no. 4, pp. 461-467, 2010. 

  11. R.E. Mayagoitia, J.C. Lotters, P.H. Veltink, H. Hermens, "Standing balance evaluation using a triaxial accelerometer", Gait posture, vol. 16, no. 1, pp. 55-59, 2002. 

  12. C.C. Yang, Y.L. Hsu, "A review of accelerometry-based wearable motion detectors for physical activity monitoring", Sensors, vol. 10, no. 8, pp.7772-7778, 2010. 

  13. R.A. Clark, R. McGough, K. Paterson, "Reliability of an inexpensive and portable dynamic weight bearing asymmetry assessment system incorporating dual Nintendo Wii Balance Boards", Gait posture, vol. 34, no. 2, pp. 288-291, 2011. 

  14. N. Vernadakis, V. Derri, E. Tsitskari, P. Antoniou, "The effect of Xbox Kinect intervention on balance ability for previously injured young competitive male athletes: a preliminary study", Phys. Ther. Sport., vol. 15, no. 3, pp. 148- 155, 2014. 

  15. C.J. Su, C.Y. Chiang, J.Y. Huang, "Kinect-enabled homebased rehabilitation system using Dynamic Time Warping and fuzzy logic", Appl. Soft. Comput., vol. 22, pp. 652-666. 2014. 

  16. M. van Diest, J. Stegenga, H.J. Wortche, K. Postema, G.J. Verkerke, C.J. Lamoth, "Suitability of Kinect for measuring whole body movement patterns during exergaming", J. Biomech., vol. 47, no. 12, pp. 2925-2932, 2014. 

  17. B. Lange, C.Y. Chang, E. Suma, B. Newman, A.S. Rizzo, M. Bolas,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low cost game-based balance rehabilitation tool using the Microsoft Kinect sensor", In Proc. 33rd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Boston, USA, Sep. 2011, pp. 1831-1834. 

  18. R.A. Clark, K.J. Bower, B.F. Mentiplay, K. Paterson, Y.H. Pua, "Concurrent validity of the Microsoft Kinect for assessment of spatiotemporal gait variables", J. Biomech., vol. 46, no. 15, pp. 2722-2725, 2013. 

  19. D.H. Lim, C.Y. Kim, H.H. Jung, D.Y. Jung, K.J. Chun, "Use of the Microsoft Kinect system to characterize balance ability during balance training", Clin. Interv. Aging., vol. 10, pp. 1077-1083, 2015. 

  20. F. Menna, F. Remondino, R. Battisti, E. Nocerino, "Geometnric investigation of a gaming active device", In Proc, SPIE Optical Metrology, San Diego, USA, Sep. 2011, pp. 1-16. 

  21. J. Shotton, T. Sharp, A. Kipman, "Real-time human pose recognition in parts from single depth images", Commun. ACM., vol. 56, no. 1, pp. 116-124, 2013. 

  22. M. Greenberg, J. Gronley, J. Perry, R. Lewthwaite. "Concurrent validity of observational gait analysis using the vicon motion analysis system", Gait posture, vol. 2, no. 4, pp. 167- 16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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