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 보건교사가 인지한 보건교과교육 필요성과 자신감
Health Education Needs and Confidence of School Nurses in Korean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7 no.2, 2013년, pp.280 - 292  

유호신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임여진 (고려대학교 간호대학) ,  조정현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erceived needs and confidence of school nurses in health education at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Korea. Methods: A descriptive survey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a research team to investigate the perceived needs and confidence across e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보건교과교육의 도입과 확대를 위한 준비단계로서 직접 수행해야 하는 보건교사들이 인지하고 있는 보건교과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수행 자신감에 대한 진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건교사의 보건교과교육 책무가 증가되어 있는 현 교육환경을 감안했을 때 실제 중․고등학교 현장에서 보건교과교육을 담당하는 보건교사의 보건교과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교육 수행 자신감을 규명해 봄으로써 향후 중등학교 보건교사의 보건교과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에 형성된 건강한 생활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은 건강행위 실천 수준이 낮고 흡연, 음주, 성문제, 약물 등 다양한 건강 위해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건강한 생활습관은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평생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성인기에 발병하는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요인들이 상당부분 청소년기의 잠재적 위험요인으로부터 기인됨을 감안할 때 청소년의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도모하기 위한 적극적인 건강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역에서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은 건강행위 실천 수준이 낮고 흡연, 음주, 성문제, 약물 등 다양한 건강 위해요인에 노출되어 있다.
7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보건교육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보건교육은 교수요목기부터 학교 교육에 도입되어학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왔으나 제6차 교육과정 개편이전까지 독립된 교과로 편성되지 못하고 간헐적, 비정기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로써 보건교육의 약화 및 보건교사 역할의 축소가 유지되었다. 제7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부터 재량활동을 이용하여 보건교과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되었고 2007년 11월 학교보건법의 개정 및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08-148호 (2008. 9. 11)에 의해 보건교과교육이 필수 교과로 지정됨으로써 2009년 3월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 실시하도록 확대되었다 (Lee, 2009). 우리나라의학교 보건교사는 간호사로서 보건의료전문가이며 학교보건사업을 수행하는 주요 구성원으로 보건교과가 필수교과로 지정되기 이전부터 학생들의 건강문제 관리는 물론 보건교육에 대한 요구 및 학교장 재량에 의한 간헐적 혹은 비정기적인 보건교육을 수행해 온 전문인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hung, H. M (2004).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database for school health improvement.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8(1), 154-166. 

  2. Hwang, M. S. & Cho, H. S. (2007). Research on types of health risk behaviors in Korean adolescent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Seoul, Korea. 

  3. Jung, Y. H., Choi, Y. H., & Kim, N. Y. (2012).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education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1), 16-27. 

  4. Kim, K. Y., Park, S. W., Kim, J. Y., Bae, J. S., Lee, W. K., Jeong, S. H., Kim, K, S., Kim, Y. H., & Park, S. M. (2012). Trends in the prevalence of health risk behaviors among Korean adolescents, 2005-2009: The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9(1), 13-25. 

  5. Kim, S. N., & Kang, S. Y. (2007). A study on the reality of non-smoking education of school nurses and health teachers holding additional job and a demand for non-smoking education in middle schools in Busan.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21(1), 25-36. 

  6. Kim, W. J. (199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hool health education curriculum for the school health promo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9(2), 147-160. 

  7. Kim, Y. S., Ha, Y. M., Park, H. J., Jung, H. S., & Kwon, E. H. (2011). Survey on current state and strategies for strengthening school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in Seoul. Journal of Education and Culture, 17(2), 353-374. 

  8. Lee, C. G., Lee, M. S., Suh, S. H., & Han, S. H. (2005). The effects of school health education on health promotion behavior among selected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2(1), 17-40. 

  9. Lee, G. Y. (2006). A Survey on Needs and Current Conditions of School Health Education Cont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9(2), 1-12. 

  10. Lee, K. E. (2009). A research of change of organization in curriculum for subject in health under the influence of change of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22(1), 155-169. 

  11. Lee, K. Y., Ahn, Y. H., Ko, Y. S., Jun, E. K., Mun, Y. J., & Kuk, S. H. (2009). The study for effective supporting system to improve the school health education. Seoul: Korea Health Promotion Foundation, & Red Cross College of Nursing. 

  12. McFadyen, J. (2004). Teaching sex education: Are Scottish school nurses prepared for the challenge? Nurse Education Today, 24(2), 113-120. http://www.dx.doi.org/10.1016/j.nedt.2003.10.003 

  13. Moon, J. S., Yang, S., Park, H. R., & Lee, E. S. (2000). Direction in health education of drinking prevention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4(1), 68-79. 

  14. Park, K. O. (2007). Teachers' perceived dimensions on elementary school health education curriculum: an experimental trial based on concept mapping approach.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4(1), 93-108. 

  15. Park, E., Park, Y., Ryu, H., Han, K., Hwang, R., Im, Y., Im, H., & Moon, S. (2006). A nationwide survey on current conditions of school health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36(2), 381-388. 

  16. Ryu, H, Jang, S., Song, J., Im, Y., & Jo, J. (2010). In-service training for health education into University commitment (2010-1). Korea: Korea University, Institute of Nursing Research. 

  17. Yoo, M. S., Yoo, I. Y., & Lee, K. Y. (2004). Development of web based education programs for schoo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5(1), 36-43. 

  18. Yun, S. N., Kim, Y. I., Choi, J. M., Cho, H. S., Kim, Y. H., Park, Y. N., Oh, K. S., Lee, B. O., Cho, S. N., Cho, S. Y., Han, S. H., & Ha, Y. M. (2004). Needs of health education of students, parents, and general teacher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7(2), 151-160. 

  19. Yun, S. N., Kim, Y. I., Choi, J. M., Cho, H. S., Kim, Y. H., Park, Y. N., Oh, K. S., Lee, B. O., Cho, S. N., Cho, S. Y., Han, S. H., & Ha, Y. M. (2005). Health education needs of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and the status of health education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8(1), 1-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