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부진 대학생을 위한 또래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Outcome Analysis of a Peer Mentoring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on Academic Probation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9 no.3, 2013년, pp.433 - 445  

구진순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학생상담센터) ,  고영준 (제주 테크노파크, 디지털융합센터) ,  백설향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re are a number of issues that can prevent students from obtaining a college degree. Our aim is to support academic probation students to improve their grades through a peer mentoring program. Method: 29 students as peer mentors were enrolled to provide support for 35 academic prob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또래 멘토를 활용한 멘토링 프로그램, 일명 ‘Anyone can achieve A+’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자의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 지지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시도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프로그램의 참여자 중 학습부진자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학업성취도 향상의 양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자기관리능력 및 생활전반적인 자신감 획득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게 되었음을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들의 평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었다.
  • 이러한 현실에 착안하여, 본 연구자들은 소정의 훈련을 거친 또래 멘토를 활용한 프로그램, 일명 ‘Anyone can achieve A+’이 학업부진대학생을 포함한 참가자들의 학업성취도, 자기 효능감 및 대인관계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프로그램이 멘토의 학업성취도, 자기효능감 및 대인관계 지지에 미치는 영향도 측정하고자 하였다. 그 이유는 중학생 영어 학습에 참여한 대학생 멘토들이 청소년에 대한 이해도가 증가하였다는 보고(Kim, Chung, Hur & Bang, 2011) 이외에는 멘토에게 미치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연구가 찾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 이러한 현실에 착안하여, 본 연구자들은 소정의 훈련을 거친 또래 멘토를 활용한 프로그램, 일명 ‘Anyone can achieve A+’이 학업부진대학생을 포함한 참가자들의 학업성취도, 자기 효능감 및 대인관계지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멘토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크게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및 심리지지 프로그램 등의 두 가지 유형으로 연구되어왔다. 즉, 학습 및 학업의 영역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멘티의 학업능력의 증진하고자 하는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혹은 심리사회적인 영역에서 이들을 조력하고 지지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등으로 나뉘는데 (Kim 등, 2010),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를 결합한 형태, 즉 심리사회적 영역에서 멘티를 지지하면서 이들의 학업 능력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이수 후 학업부진자들의 성적이 가장 큰 폭으로 향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은 언제 강화되는가? 자기조절감 혹은 자기효능감은 이와 같이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개념으로서, 결과를 얻고자 하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이자 주어진 상황에 대한 개인의 자신감의 강도를 의미한다(Bandura & Locke, 2003).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정해진 자신의 학습 의지를 분명히 하고, 필요한 노력의 수준을 결정하며, 누구에게 도움을 받을 것인지를 파악하는 등 학습 일정표를 중심으로 자신의 내, 외적 환경을 능동적으로 관리할 때 강화된다(Pintrich, 2004).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과 심리지지 프로그램을 결합한 형태로 기획하여 적용한 결과는 어떻게 되었는가? 즉, 학습 및 학업의 영역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멘티의 학업능력의 증진하고자 하는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혹은 심리사회적인 영역에서 이들을 조력하고 지지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등으로 나뉘는데 (Kim 등, 2010),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를 결합한 형태, 즉 심리사회적 영역에서 멘티를 지지하면서 이들의 학업 능력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적용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이수 후 학업부진자들의 성적이 가장 큰 폭으로 향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멘토링이 학습부진아의 학습 흥미와 관심을 높였다고 보고한 연구 (Jung, 2005) 및 학습지원 집단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습 효과를 증진시킨다는 보고 (Park, 2010)와 일치한다.
대학생들이 흔히 직면하는 스트레스원에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가장 흔히 직면하는 스트레스원을 개인적인 것과 학업에 관한 것으로 나누어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전자에는 장래 취업 문제, 재정문제, 대인관계 문제 등이 속하며, 학업과 관련해서는 학점 경쟁, 장래 직업 전망, 교수에 의한 과다한 요구와 압박감, 그리고 대인관계 문제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Lee, Kang & Yum 2005). 즉, 중, 고교 시절 엄격하게 짜여진 시간표 속에서 학급단위 수준으로 대인관계를 유지해왔던 것과는 달리, 대학생들은 스스로 대인관계를 유지, 개발해야 하는 동시에, 학습 측면에서도 그들-개인이 자신에게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고 새로운 교수법에 적응하고 자신만의 학습 스타일을 개발해야 하는 부담감을 지닌다(Kim, Chung, Hur & Bang,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Abar. B., & Loken. E. (2010) Self-regulated learning and self-directed study in a pre-college sample.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0(1), 25-29. 

  2. Araque, F., Roldan, C., & Salguero, A. (2009)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dropout rates. Computers & Education, 53(3), 563-574 

  3. Bandura, A., & Locke, E. A. (2003) Negative self-efficacy and goal effects revisited.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8(1), 87-99. 

  4. Cohen, S., & Hoberman, H. M. (1983). Positive events and social support as buffers of life change stres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13(2), 99-125. 

  5. DeBerard, M. S., Spielmans, G. I., & Julka, D. C. (2004)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retention among college freshmen: A longitudinal study. College Student Journal 38(1), 66-80. 

  6. Divaris, K., Barlow, P.J., Chendea, S.A., Cheong, W.S., Dounis, A., Dragan, I.F., Hamlin, J., Hosseinzadeh, L., Kuin, D., Mitrirattanakul, S., Mo'nes, M., Molnar, N., Perryer, G., Pickup, J., Raval, N., Shanahan, D., Songpaisan, Y., Taneva, E., Yaghoub-Zadeh, S., West, K., & Vrazic, D. (2008). The academic environment: the students' perspective.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12 Suppl 1, 120-130. 

  7. Education Resources Information Center (2010). What works in student retention? Fourth National Survey. Private Four-Year Colleges and Universities Report. Retrieved from Web site: http://www.eric.ed.gov/ERICWebPortal 

  8. Harvey, L. & Green, D. (1993). Defining quality.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18(1), 9-34. 

  9. Hong, H. Y. (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e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0. Jones, E. (1999). Who fails basic English? paper presented at Annual Conference of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Atlanta, GA. 

  11. Jones, E. (2008). Predicting performance in first-semester college basic writers: Revisiting the role of self-belief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3(2), 209-238. 

  12. Jung, H. S. (2005). The effects of mathematics learning through peer mentoring on the underachievers, Unpublished master's these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13. Kim, D. I., Chung, Y. J., Hur, E., & Bang, N. M. (2010). Development of youth mentoring program for improving academic self-efficacy and emotional empathy capacity and investigation of its effec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11(2), 583-602. 

  14. Kim, H. J. (2008). The effects of Enneagram group counseling programs on college students' self-ident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 The Korean Journal of East West Science, 11(2), 17-30. 

  15. Kim, H. S.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behavio., Unpublished master's these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 

  16. Kim, H. S. (2007) The effects of CSQ3Rs reading strategy on attitude of learning, self-efficacy, and reading comprehension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1(2), 477-496. 

  17. Kim, J. H. (1987)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8. Kim, J. Y., & Lee, J. H. (200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drop-out from the domestic violence offenders' treatment group programs in Korea.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0(3), 231-251 

  19. Komarraju, M., & Nadler, D. (2013).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Why do implicit beliefs, goals, and effort regulation matter?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67-72. 

  20.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Education statistics service: summarized education statistics; Seoul, Ministry of education. Retrieved from Web site: http://cesi. kedi.re.kr/index.jsp 

  21. Lee, D. H., Kang, S., & Yum, S. (2005). A qualitative assessment of personal and academic stressors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An exploratory study. College Student Journal, 39, 442-448. 

  22. Lee, H. J., Kim, M. J., Lee, D. S., & Son, S. H. (2009). Seeking for the better instruction and support for low achievers in schools: A Framework for educational policy-making for low achievers,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3. Lee, K. H. & Bang, E. R. (2011). The analysis of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depression and self-efficiency on the trends of personal relationship. Korean Comparative Government Review, 15(1), 325-34. 

  24. Muirhead, V. & Locker, D. (2008). Canadian dental students' perceptions of stress and social support. European Journal of Dental Education, 12(3), 144-148. 

  25. Nam, S. S. (2003). Effects of a self-expression training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ociality of low achiev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e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26. Park, H. S. (2010). The effect of youth mentoring program on developmental outcomes of at-risk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1(1), 175-201. 

  27.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28. Park, Y.S., & Kim, Y.C. (2003).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The Korean J Educa Psycho, 17(1), 37-54. 

  29. Pintrich, P. R. (2004). A conceptual framework for assessing motivation and self regulated learning in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4), 385-407. 

  30. Rhodes, J. E., Reddy, R., Roffman, J., & Grossman, J. B. (2005). Promoting successful youth mentoring relationships: A preliminary screening questionnaire. Journal of Primary Prevention, 26(2), 147-167. 

  31. Sherer, M., Maddux, J., Mercandante, B., Prentice-dunn, S., Jacobs, B., & Rogers, R. W.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2), 663-671. 

  32. Shin, S. M. & Kim, J. H. (2012). A motivation enhancing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academic probation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llegian Counseling & Research, 18(1), 75-109. 

  33. Singh, K. & Dika, S. (2003). The educational effects of rural adolescents' social networks. Journal of Research in Rural Education, 18(2), 114-128. 

  34. Taylor, S. E., Sherman, D. K., Kim, H. S., Jarcho, J., Takagi, K., & Dunagan, M. S. (2004). Culture and social support: Who seeks it and wh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7(3), 354-362. 

  35. The Kyunghyang Shinmun. (2011). 2011 University sustainability index in Korea. Retrieved from Web site: http://news.khan.co.kr/ 

  36. Xenos, M., Pierrakeas, C., & Pintelas, P. (2002). A survey on student dropout rates and dropout causes concerning the students in the course of informatics of the hellenic open university. Computers & Education, 39(4), 361-377. 

  37. Yang, E. Y. (2008). A study on the difference trust and interpersonal support between Hearing impaired students an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e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