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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51 - 61
박철 (세종대학교 영화예술학과)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key factors that drive box-office success in Korean, Chinese and Japanese film market regarding to the storytelling of the movies. At first, I researched the top 20 movies at the box office of Korean, Chinese and Japanese film market from 2007 to 2011.And then I tri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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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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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영화의 장르적 변화는 어떠한가? | 오늘날 대부분의 영화가 고전적인 내러티브 형식을 뛰어넘어 대안적 형태를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이야기 구조가 갖는 패턴, 플롯과 서브텍스트, 갈등, 인물, 대사, 발견, 반전, 구성점 등 전통적인 내러티브 요소에 대한 분석과 전통적인 관습의 대안적 형태로서 드러나는 서사체계를 파악하기 위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한국 중국 일본영화를 비교해보았다. 최근의 중국영화는 장르적으로 특징적인 변화가 있는데 전체적으로 서사, 전쟁/ 무협 액션류의 장르에서 최근 들어 멜로, 로맨스, 코메디류의 장르의 비중이 커지는 상황이다. 중국영화의 대체적인 특징은 중국 자국영화가 아닌 외국영화인 경우 영화를 선택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블록버스터 영화, 그리고 유명스타의 출연여부인데, 외국 영화에서는 대형스타의 출연이 관객들의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 |
모바일 환경이 만든 새로운 스토리텔링 방식은 어떤 경향을 보이는가? |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환경은 메신저 서비스, SNS(Social Network Service), YouTube 동영상 등을 통해 새로운 형태와 감성의 스토리텔링 방식을 만들어내고 있는데, 빠른 전파속도, 스토리의 간소화, 임팩트 있는 스토리가 그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범람하는 이야기들 속에서 사람들의 눈에 띄기 위해서는 우선 임팩트 있는 내용이어야 하며, 내용이 길어서 오랜 시간 쳐다보고 있어야 이해되는 스토리는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은 동영상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혹자는 이제 5분이 넘어가는 영상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진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 |
중국영화의 대체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 최근의 중국영화는 장르적으로 특징적인 변화가 있는데 전체적으로 서사, 전쟁/ 무협 액션류의 장르에서 최근 들어 멜로, 로맨스, 코메디류의 장르의 비중이 커지는 상황이다. 중국영화의 대체적인 특징은 중국 자국영화가 아닌 외국영화인 경우 영화를 선택하게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블록버스터 영화, 그리고 유명스타의 출연여부인데, 외국 영화에서는 대형스타의 출연이 관객들의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일본은 OSMU 전략에 따른 작품의 집결지라고 볼 수 있을 만큼 드라마나 애니메이션, 만화가 원전인 작품이 제작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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