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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7, 2013년, pp.70 - 79
The film language is distinguished roughly according to shot angles and size and camera movement. The film language is what the performer should be well-acquainted with in camera acting. Since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of acting in front of the camera lies in being with the camera, the rel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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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업이란 무엇인가? | 배우의 액션은 일정한 구도 안에서 촬영되며, 이때 카메라는 움직이거나 고정된 상태에서 배우를 촬영할 것이다. 배우의 위치와 움직임, 그리고 카메라의 위치와 이동에 관련한 각 쇼트들의 구성을 ‘셋업(setup)'이라 한다. | |
카메라 연기를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숙지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 | 영상 언어는 크게 쇼트의 앵글과 사이즈 그리고 카메라의 움직임 등에 따라 구분된다. 이러한 영상 언어는 카메라 연기를 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숙지해야할 사항이다. 카메라 연기에서의 가장 큰 특징은 카메라와 함께 한다는 것에 있음으로 카메라와 배우의 관계는 상호 소통을 기본으로 하며, 서로를 잘 알아야 하는 숙명적인 관계이다. | |
카메라 연기를 훈련할 수 있는 방법 열 가지는 무엇인가? | 첫 번째, 정서적인 면에서 감정을 끌어낼 수 있는 감정트레이닝 중 하나이다. 예기치 못한 쪽지를 발견하고 그 내용으로 인해 감정의 변화가 생긴다. 예) 미안해, 이제 더 이상 연락 하지 마! 등의 내용으로 희로애락의 감정변화를 줄 수 있으면 된다. 두 번째, 상상력과 상황의 스토리를 만들어 가는 집중 훈련이다. 준비 해 온 그림이나 영화의 한 장면을 선택하고 장면을 시작으로 그 다음 상황을 자신의 상상력으로 연기하게 한다. 세 번째, 반응에 관한 훈련이다. 카메라를 보고 다음과 같은 상황들을 과장해서 연기 해 보게 한다. a,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시야에 들어온다. b,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이 시야에 들어온다. c, 당신에게 돈을 꾸어간 빚쟁이가 시야에 들어온다. 위에 세 가지 반응을 가능한 한 표정의 변화를 최소화해서 다시 한 번 해보라. 그리고 아예 표정 없이 연기해보라. 당신은 무표정에도 감정을 담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네 번째 액자를 하나 들어올리고 2미터 정도 떨어져서 지켜보도록 한다. 롱 숏, 미디엄 숏, 미디엄 클로즈업, 빅 클로즈업으로 볼 수 있게끔 배우들은 필요한 만큼 떨어져 선다. 가능하다면 극장에 앉아서 어느 좌석이 어느 숏에 부합되는지도 액자를 통해 살펴본다. 다섯 번째 다양한 거리에서 다양한 감정들을 연기해본다. 이렇게 하면 거리에 따라 어떤 테크닉들이 요구되는지 알 수 있다. 짝을 지어 다양한 거리를 설정해서 “난 널 사랑해!”와 “난 네가 싫어!”를 연기 한다. 거리에 따라 연기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알 수 있다. 여섯 번째 ‘현실에서처럼’ 한 장면을 연기하고, 같은 장면을 ‘무대에서처럼’ 연기하고 또 동일한 장면을 액자를 들고 연기하고, 스크린에서는 어떤 상황들이 벌어지는 지를 본다. 일곱 번째 편지 쓰기, 차 마시기, 스웨터 뜨개질하기, 라디오 고치기 등 평범한 행동들에 액자를 만들어본다. ‘눈속임’을 이용하여 중요한 부분들이 다 액자 안으로 들어가게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배우가 프레임 안의 연기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여덟 번째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영화에서(가능하면 녹화를 하는 것이 좋다) 몇몇 순간들을 골라내어 그것에 나타난 관계와 순간들을 그대로 재현한다. 아홉 번째 걷기와 말하기의 속도에 변화를 주면서 팬하고 있는 카메라 앞을 걷는다. 매우 화난 연기, 매우 슬픈 연기를 해본다. 카메라에 맞는 효과를 내려면 배우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찾아본다. 빨리 말하면서도 천천히 걷는 것을 연습한다. 열 번째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듣기만 하고 있는 모습을 찍는다. 다음에는 듣는 연기를 과장되게 하라고 주문하고는 다시 찍는다. 과연 ‘과장된 연기’를 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 해본다[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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