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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155 - 175
본 논문의 목적은 영화연기와 연출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그 대안적인 방식을 소개하는 것이다. 우리 한국에서 영화나 방송의 최근 연기경향은 생활연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연기교육은 여전히 연극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고, 그로인해 연극 훈련프로그램에 의해 연기를 교육한다. 또한 영화감독들의 연기연출에 대한 교육도 거의 없다. 그래서 영화연기와 연기 연출을 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 글은 필자가 실제로 영화연기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실시한 단편영화 워크숍 <생활연기의 힘>과 <연기연습>제작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훈련 프로그램은 이미 스타니슬라브스키가 연극 연습을 위해 활용한 에쮸드를 일부 응용하고, 리 스트라스버그의 액터스 스튜디오에서 체계화된 영화연기 훈련법인 매소드 연기법을 참조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이 프로그램의 핵심은 기존 연기훈련법에 카메라 활용이 들어간다는 것이고, 배우뿐 아니라 영화 감독과 스탭들이 같이 참여해서 완성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실제로 두 단편 워크숍을 통해 그러한 훈련법의 실험이 객관적인 성과를 이루었음을 입증하고 있다. 본 훈련 프로그램의 교육은 아마추어와 준 프로, 그리고 프로 연기자에 따라 달리 적용해야한다.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introduce the alternative method of the new training program for film acting and directing. Recently in Korea, acting in movies has become a trend and broadcasting still depicts reality. But men of the theater is usually privileged getting the most acting education 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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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연기와 연기 연출을 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한 이유는? | 본 논문의 목적은 영화연기와 연출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그 대안적인 방식을 소개하는 것이다. 우리 한국에서 영화나 방송의 최근 연기경향은 생활연기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연기교육은 여전히 연극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고, 그로인해 연극 훈련프로그램에 의해 연기를 교육한다. 또한 영화감독들의 연기연출에 대한 교육도 거의 없다. 그래서 영화연기와 연기 연출을 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
영화가 초기에 여러 면에서 연극이나 문학 등에 크게 의지한 이유는? | 연극이나 무용과 같은 공연예술만큼은 아닐지라도 영화에서 배우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는 그 역사가 다른 예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탓에 초기에 여러 면에서 연극이나 문학 등에 크게 의지하였는데, 특히 영화에서 배우의 연기는 대부분 연극의 전통을 그대로 흡수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클로즈 업과 사운드의 전달력 등과 같은 영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영화 연기는 연극 연기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좀 더 일상에 가까운, 연극연기와는 차별화된, 영화 연기가 선보이게 되었다. | |
영화 연기가 연극 연기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한 영화 매체의 특성은? | 영화는 그 역사가 다른 예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탓에 초기에 여러 면에서 연극이나 문학 등에 크게 의지하였는데, 특히 영화에서 배우의 연기는 대부분 연극의 전통을 그대로 흡수하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클로즈 업과 사운드의 전달력 등과 같은 영화 매체의 특성으로 인해 영화 연기는 연극 연기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좀 더 일상에 가까운, 연극연기와는 차별화된, 영화 연기가 선보이게 되었다. 이미 영화적인 특성에 맞는 연기에 대한 연구와 실제 활용은 몽타주 이론을 창안하고 체계화한 에이젠스타인이나 클레쇼프, 프도프킨 등과 같은 러시아 영화감독들에 의해 시작되었고, 사운드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1930년대부터 할리우드를 비롯한 전 세계 영화들에 적용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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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덕, “영화연기로서의 메소드”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2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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