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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관련 소비자상담 유형 분석
Analysis of the Consumer Consulting Types about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3, 2013년, pp.473 - 483  

서정희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  정윤선 (울산대학교 아동가정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consumer consulting type about cosmetics, and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nsumer consulting type. The data used for the analysis are 7,126 consumer consulting cases of cosmetics, which had been applied for the consumer counseling centers, from July 2010 to June 201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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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회인구학적 변수중에서 연령만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안전하게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화장품산업과 한국소비자원을 비롯한 민간 소비자단체에서 개발하고 시행하기 위한 정책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화장품 관련 소비자들의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소비자피해를 유형화하고, 연령에 따른 피해유형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사회인구학적 변수중에서 연령만을 파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김○○씨는 2010년 7월 부산 서면에서 피부테스트를 무료로 해준다는 판매원을 따라서 봉고차에 탑승한 후 제품구매를 권유받아 80만원 제품을 50만원에 10개월 할부 가능하다고 하여 충동적으로 구매함. 충동적으로 구매한 것 같아 반품을 하고자 함.
  • 화장품 구매와 사용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소비자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전국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피해 사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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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화장품의 종류는 어느 범위까지 확대되고, 제품 구성면에서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화장품의 종류는 남성용, 유아용, 청소년용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제품 구성면에서도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바디용품, 헤어제품, 네일 제품 등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Kim, 2011).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규모 확대와 업체간 경쟁을 통해 소비자의 상표나 제품선택의 폭이 한층 넓어지게 되었으며, 소비자들의 요구를 만족시켜 구매를 이끌어 내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Kim & Hwang, 2011).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을 내놓고 있는데 어떠한 기능성 제품이 있는가? 기업은 변화하는 소비자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기능성 화장품을 내놓고 있다. 이 때문에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차단제품 등 기능성화장품 생산량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화장품산업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Fair Trade Commission, 2011).
화장품 종류의 다양화와 더불어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더불어 증가한 것은? 화장품 종류의 다양화와 더불어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관련 소비자상담도 증가하고 있다. 기능성화장품의 효능 및 효과에 대한 허위 과장광고로 인한 소비자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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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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