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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Teachers' Perceptions on Process-Focused Mathematics Assessment Using Manipulatives and Technological Device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675 - 694  

고상숙 (단국대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한혜숙 (단국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의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평가 현황을 파악하고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바람직한 수학적 과정 평가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수학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 지역의 초 중등학교 수학교사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교구나 공학도구의 활용을 허용할 경우 교사들은 연구보고서, 프로젝트, 토론법 등의 다양한 대안 평가 방법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나타났다. 교구나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상태를 보다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고, 동시에 수학적 과정을 강조한 교사의 수업 방법과 교수 활동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면에서 현장에서 대안적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eachers' perceptions on process-focused mathematics assessment using manipulatives and technological devices and to propose the direction of the process-focused mathematics assessment.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survey method with a total of 332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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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의 평가에 대한 실시 현황, 실행상의 어려움 그리고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바람직한 평가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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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TM에서는 과정 규준을 무엇으로 제안하였는가?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이하, [NCTM], 1989, 2000)에서는 학교 수학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이 학습해야할 수학적인 내용에 대한 규준과 더불어 수학적 과정에 대한 규준을 제시하며, 수학적 내용과 수학적 과정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NCTM(2000)에서는 과정 규준을 ‘문제해결’, ‘추론과 증명’, ‘연결’, ‘의사소통’, ‘표현’의 5가지로 제안하며,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학생들이 성취해야할 기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학교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가? 학교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이후 수학교육에서 교구 및 테크놀로지 활용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컴퓨터나 계산기를 수학교육에 적극 활용”(교육인적자원부, 2000, p.
수학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 지역의 초 중등학교 수학교사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한 결과는? 이를 위하여 수학 교과의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경험이 있는 서울, 경기 지역의 초 중등학교 수학교사 3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교구나 공학도구의 활용을 허용할 경우 교사들은 연구보고서, 프로젝트, 토론법 등의 다양한 대안 평가 방법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나타났다. 교구나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상태를 보다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기여할 수 있고, 동시에 수학적 과정을 강조한 교사의 수업 방법과 교수 활동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는 면에서 현장에서 대안적 평가 방법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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