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1 no.2, 2017년, pp.203 - 221
이경화 (서울대학교) , 정혜윤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강완 (서울교육대학교) , 안병곤 (광주교육대학교) , 백도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didactical principles for using mathematical teaching aids and to applicate didactical principles in a relation with curriculum. First, we meta-analyzed related literature to suggest didactical principles for using mathematical teaching aids. And we suggest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활동의 원리는 무엇인가? | 348; Boggan, Harper & Whitmire, 2010; Fennema, 1973; Heddens, 1986). 이 원리는 교구가 구체적이고 물리적인 경험으로서의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그 경험에 근거하여 수학을 이해하고 학습하도록 한다는 뜻이다. 교구 활용 원리의 근거가 되는 활동적 학습의 원리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Piaget이다. | |
수학 교구를 활용하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가? | 수학 교구1)를 활용하면 수학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수학적 지식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에도 도움을 준다(고상숙, 박만구, 한혜숙, 2013; 김남희, 2000a; 손홍찬, 2011; 신종석, 표용수, 2011; 안병곤,2003; 이강섭, 심상길, 2005; Hohenwarter & Jones, 2007; Saidu & Bunyamin, 2016). 수학 교구에 대한 선행연구는 크게 수학 교구의 분류, 수학 교구의 활용 방법, 그리고 수학 교구의 활용 효과에 대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 |
Piaget는 수학 교구의 필요성을 어떻게 주장하였나? | 교구 활용 원리의 근거가 되는 활동적 학습의 원리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는 Piaget이다. 그는 수학을 학습하려면 개념을 형성해야 하고, 개념 형성을 위해서는 먼저 무엇인가를 만져보는 등의 물리적 경험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홍진곤, 2007, p. 10). 특히, Piaget는 아동들이 실제로 제시된 자료나 상황에 대해서만 조작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구체적 표상의 형태로 개념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강문봉 외, 2008, p. 62). |
강문봉?강흥규?김수미?박교식?박문환?서동엽?송상헌?유현주?이종영?임재훈?정동권?정은실?정영옥 (2008). 초등수학교육의 이해. 서울: 경문사. (Kang, M. B., Kang, H. K., Kim, S. M., Park, K. S., Park, M. H., Seo, D. Y., Song, S. H., Yoo, H. J., Lee, J. Y., Lim, J. H., Jeong, D. G., Jeong, E. S. & Chong, Y. O. (2008). Understanding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ung Mun Sa..)
강완?백석윤 (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 (Kang, W., Baek, S. Y. (1998). The Theory of Elementary Education. Seoul: Dong-Myeong-Sa.)
교육부 (1992). 중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2-11호. (Ministry of Education (1992). Curriculum of Middl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1992-11.)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8]. (Ministry of Education (2015). Curriculum of Mathematics. Ministry of Education Notice No. 2015-74 [Separate Book 8].)
교육부(2015).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Retrieved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 294&lev0&statusYNW&smoe&m0503&opTypeN&boardSeq58701. (Ministry of Education (2015). 2nd Mathematics Education Comprehensive Plan. Retrieved from http://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503&opTypeN&boardSeq 58701.)
고상숙?박만구?한혜숙 (2013). 교구 및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적 과정중심 평가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4), 675-694. (Choi-Koh, S. S., Park, M. G. & Han, H. S. (2013). Teachers' Perceptions on Process-Focused Mathematics Assessment Using Manipulatives and Technological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6(4), 675-694.)
고호경?김응환?양순열?권세화?권순학?정낙영?장인선?임유원?최수영?이성재?노솔?백형윤?홍창섭 (2013). 중학교 수학2. 서울: 교학사. (Ko, H. K., Kim, E. H., Yang, S. Y., Kwon, S. H., Kwon, S. H., Jeong, N. K., Chang, I. S., Lim, Y. W., Nho, S. Baek, H. Y. & Hong, C. S.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Kyo-Hak-Sa.)
김남희 (2000b). 교구: 탱그램 활용을 통한 수학적인 생각의 구체화. 학교수학, 2(2), 563-587. (Kim, N. H. (2000b). Manipulative: Reification of mathematical thinking through the use of tangram, School Mathematics, 2(2), 563-587.)
김남희 (2001). 교구: 기하판을 활용한 학교수학의 지도. 학교수학, 3(1), 155-184. (Kim, N. H. (2001). Manipulative: Teaching the School mathematics using geoboards, School Mathematics, 3(1), 155-184..)
김남희 (2008).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학교수학과 교구. 서울: 경문사. (Kim, N. H.. (2008). School Mathematics and Manipulatives for Pre-service Teachers and In-service Teachers. Seoul: Kyung-Mun-Sa.)
김수환?박성택?신준식?이대현?이의원?이종영?임문규?정은식 (2009). 초등학교 수학교육론. 경기도: 동명사. (Kim, S. H., Park, S. T., Shin, J. S., Lee, D. H., Lee, U. W., Lee, J. Y., Lim, M. G. & Jeong, E. S. (2009). The Theor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Gyeonggido: Dong-Myeong-Sa.)
김영남 (2002). 구체적 조작물을 이용한 도형 프로그램이 아동의 문제해결력, 수학적 자기효능감, 수학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분석적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3, 193-214. (Kim, Y. N. (2002). An analytical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figure programs using concrete manipulations on children's problem solving ability, mathematical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nxiety,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3, 193-214.)
김응태?박한식?우정호 (2007).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Kim, E. T., Park, H. S. & Woo, J. H. (2007). An Introduction to mathematics education. Seoul: SNU press.)
박경선 (2008). Skemp 이론에 따른 곱셈구구 놀이 활동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ark, K. S. (2008). The Effect of Multiplication Table Play-activities According to Skemp's Theory on Achievements of and Attitudes Towards Mathematics Learning. Master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우정호 (2011).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Woo, J. H. (2007). Educational Basis of School Mathematics. Seoul: SNU press.)
유충현?김한울?박효민?김태헌?김한솔 (2013). 지오지브라를 이용한 수학적 흥미 및 동기유발. 한국수학교육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프로시딩, 335-341. (Yu, C. H., Kim, H. U., Park, H. M., Kim, T. H. & Kim, H. S. (2013). Inducing Mathematical Interest and Mathematical Motivation Using GeoGebra,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2013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335-341.)
이강섭?심상길 (2005). 창의성 증진을 위한 수학 활동 프로그램과 평가 방법의 소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9(1), 101-110. (Lee, K. S. & Shim, S. K. (2005). An Introduction to Mathematics Activity Programs and Evaluation Methods for Improving Creativity, J. Korean Soc. Math. Ed. Ser.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9(1), 101-110.)
이준열?최부림?김동재?송영준?윤상호?황선미 (2012). 중학교 수학2. 서울: 천재교육. (Lee, J. Y., Choi, B. R., Kim, D. J., Song, Y. J., Yoon, S. H. & Hwang, S. M. (2012).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Chun-Jae education.)
임영빈?홍진곤 (2016). 구체물의 추상화와 추상적 개념의 구체화에 나타나는 초등학생의 수학적 사고 분석. 학교수학, 18(1), 159-173. (Yim, Y. B., & Hong, J. G. (2013). Primary Students' Mathematical Thinking Analysis of Between Abstraction of Concrete Materials and Concretization of Abstract Concepts. School Mathematics, 18(1), 159-173.)
장경윤 (2015). 수학교육과 테크놀로지: 연구의 추세와 쟁점. 고상숙(편).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 (24-39). 서울: 경문사. (Chang, K. Y. (2015). Mathematic Education and Technology: Trends and Issues in Research, Choi-Koh, S. S(Ed), Technology in Mathematical Education (pp. 24-39). Seoul: Kyung-Mun-Sa.)
장훈 (2008). 체험수학-교구를 이용한 삼각형의 내심과 외심 지도.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논문발표집, 2008(1), 37-45. (Chang, H. (2008). Experience Mathematics - Teaching a Circumcenter and an Incenter of Triangle Using Manipulative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conference on mathematical education, 2008(1), 37-45.)
정상권?이재학?박혜숙?홍진곤?박부성?강은주?오화평 (2013). 중학교 수학2. 서울: 금성출판사. (Chung, S. K., Lee, J. H., Park, H. S., Hong, J. K., Park, P. S., Kang, E. J. & Oh, H. P. (2013). Middle School Mathematics 2, Seoul: Kum-Sung publisher.)
조정수 (2015). 공학적 도구 활용에서 통합적 관점. 고상숙(편). 수학교육에서 공학적 도구 (40-51). 서울: 경문사 (Cho, C. S. (2015). An Integrated Perspective in the Use of Technology, Choi-Koh, S. S(Ed), Technology in Mathematical Education (pp. 40-51). Seoul: Kyung-Mun-Sa.)
최경식 (2012).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통계, 미적분, 3차원 기하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논문발표집, 2012(2), 261-268. (Choi, K. S. (2012). Statistics, Calculus, 3D Geometry Education using GeoGebra,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conference on mathematical education, 2012(2), 37-45.)
최경식?김동석 (2013). 지오지브라를 활용한 미적분학 교육.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논문발표집, 2013(1), 467-472. (Choi, K. S. & Kim, D. S. (2013). Calculus, Education using GeoGebra,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conference on mathematical education, 2013(1), 467-472. )
최창우 (2014). 수학교육과 교구. 서울: 경문사. (Choi, C. W. (2014). Mathematics Education and Manipulatives, Seoul: Kyung-Mun-Sa.)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 (2012). 수학교육학 신론. 서울: 문음사. (Hwang, H. J., Na, G. S., Choi, S. H., Park, K. M., & Yim, J. H. (2007). The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Seoul: Moon-Um-Sa.)
홍진곤 (2007). 수와 연산.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편).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2-50). 서울: 경문사. (Hong, J. G. (2007). Numbers and . Kim, N. H., Na, G. S., Park, K. M., Lee, K. H., Jeong, Y. O., & Hong, J. G. (Eds). Curriculum of Mathematics and Materials Research. (pp. 2-50). Seoul: Kyung-Mun-Sa.)
Artigue, M. (2001). What can we learn from educational research at the university level?.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at university level(207-220). Springer Netherlands.
Boggan, M., Harper, S., & Whitmire, A. (2010). Using Manipulatives to Teach Elementary Mathematics. Journal of Instructional Pedagogies, 3, 1-6.
Drijvers, P. H. M. (2003). Learning algebra in a computer algebra environment: Design research on the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parameter. Doctoral Dissertation, Freudenthal Institute, Utrecht University, the Netherlands.
Drijvers, P., & Gravemeijer, K. (2005). Computer algebra as an instrument: Examples of algebraic schemes. In The didactical challenge of symbolic calculators (pp. 163-196). Springer US.
English, L. D. (2004). Mathematical and analogical reasoning in early childhood. In Mathematical and analogical reasoning of young learners, (pp. 1-22). Mahwah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Fennema, E. (1973). Manipulatives in the classroom. Arithematic Teacher, 20, 350-352.
Gravemeijer, K. (1994). Educational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5(5), 443-471.
Haspekian, M. (2005). An "instrumental approach" to study the integration of a computer tool into mathematics teaching: the case of spreadshee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0(2), 109-141.
Heddens, J. (1986). Bridging the Gap Between the Concrete and the Abstract. Arithmetic Teacher, 33(6), 14-17.
Hohenwarter, M., & Jones, K. (2007). Ways of Linking Geometry and Algebra: The Case of Geogebra, Proceedings of the British Society for Research into Learning Mathematics, 27(3), 126-131.
Saidu, S., & Bunyamin, S. (2016). Effects of Geoboard and Geographical Globe on Senior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formance in Mathematics in Kaduna State. Journal of Science, Technology & Education, 4(1), 140-148.
Sierpinska, A., & Lerman, S. (1997). Epistemologies of mathematics and of mathematics education. In A. J., Bishop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pp. 827-876). Springer Netherlands.
Trouche, L. (2004). Managing the complexity of human/machine interactions in computerized learning environments: Guiding students’ command process through instrumental orchest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9(3), 281-307.
Vinner, S. (2002).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pp. 65-81). Springer Netherland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