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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非)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비례 문제 유형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비례추론에 관한 연구
Children's Proportional Reasoning on Problem Type of Proportion according to Ill-Structured Degre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719 - 743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  박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대부분의 초등학생이 어려워하는 개념 중 하나인 비례추론은 이후 함수적 사고, 대수적 사고, 그리고 수학적 사고에 연결되는 본질적인 개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기 위해 서로 다른 비례문제를 적용하여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에 비례문제의 유형과 문제의 비(非)구조화된 정도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학생들의 구체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단계를 분석한 결과, 과반수의 학생이 모든 문제에서 비례적 추론 단계로 나타났으며 문제에 따라 서로 다른 다양한 비례추론의 발달단계가 나타났다. 특히, 수리적 비교 문제보다 미지값 구하기 문제에서 과도기 비례적 추론의 발달단계가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portional reasoning is considered as a difficult concept to most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ght be connect to functional thinking, algebraic thinking, and mathematical thinking lat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ixth graders' development level of proportional reasoning so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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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비례문제가 지닌 복합적인 특성이 비례추론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기 위해 과제 요인 중 비례문제의 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했던 과제 요인 중 (3)과제 상황이 비례문제가 제시되는 맥락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두었다면 이를 좀 더 확장하여 비례문제가 주어지는 상황을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보다 복잡하고, 비(非)구조화된 형태로 제시하여 비례추론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상황 문제를 해결하는데서 나타나는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의 K초등학교 6학년 학생(24명)과 S 초등학교 6학년 학생(26명) 총 50명을 대상으로 연구 과제를 적용하였다.
  • 특히, 김경희와 백희수(2010)는 TIMSS 2007에 대한 결과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비, 비례식, 백분율을 지도할 때 수에 의한 연습을 도입하기 위한 인위적인 맥락이 아닌 이 시기 학생들의 관심사와 현실을 반영한 맥락에서 지도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이러한 까닭에 본 연구에서는 비(非)구조화된 문제를 해결하는데서 나타난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에 비(非)구조화된 문제가 어떠한 영향을 보이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이상의 비례 추론의 발달 단계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학자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두 양을 인식하지 못하고 하나의 양에만 관심을 두거나 두 양의 관계를 인식하더라도 직관적인 수준에 머무르는 단계에서 가법적, 승법적 전략의 사용으로 발전되어 가는 것을 알 수 있다(<표 Ⅱ-1> 참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비례추론의 발달단계를 비교ㆍ분석한 결과에 기초하여 학생들의 비례추론을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정은실(2003), 정영옥(2006)이 현행 수학 교과서의 문제점으로 지적한 것처럼 비례식이라는 식을 능숙하게 풀 수 있는 알고리즘의 지도에 중점을 두면서 비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지값 구하기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을 분석하기 위해 비례 문제 유형을 현행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문제 유형인 미지값 구하기 문제와 수리적 비교 문제 두 가지로 제한하여 적용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기 위해 서로 다른 비례문제를 적용하여 비례 추론의 발달 단계에 비례문제의 유형과 문제의 비(非)구조화된 정도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학생들의 구체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처럼 각 문제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함으로써 초등학교 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교수․학습과 비례문제의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학생들의 비례추론 능력의 발달을 위해서는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상황의 비례문제의 경험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이처럼 비례문제가 지닌 복합적인 특성이 비례추론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기 위해 과제 요인 중 비례문제의 유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했던 과제 요인 중 (3)과제 상황이 비례문제가 제시되는 맥락적인 측면에만 초점을 두었다면 이를 좀 더 확장하여 비례문제가 주어지는 상황을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보다 복잡하고, 비(非)구조화된 형태로 제시하여 비례추론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문제를 구조화된 문제에서부터 비(非)구조화된 문제에 이르는 연속체로 표현한다면 일반적으로 교과서 단원에 포함된 문제로서 제한된 수학적 지식에 기초한 응용문제를 구조화된 문제라 할 수 있다(Jonassen, 1997). 이처럼 학생들이 교과서에서 접할 수 있는 전형적인 상황으로 제시되는 문제가 구조화된 문제라면 본 연구에서는 비(非)구조화된 형태로 학생들에게 비례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과제 요인의 하나로 여기고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학생들의 비례추론의 발달 단계를 분석하기 위해 서로 다른 비례문제를 적용하여 비례추론의 발달단계에 비례문제의 유형과 문제의 비(非)구조화된 정도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비례추론의 발달단계를 분석한 결과로부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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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례추론이란? 비례추론은 지도의 축척, 쇼핑할 때의 가격 비교, 환자의 체중에 따른 투약량 결정 등 일상생활에서 매우 많이 사용되는 추론의 한 유형이다(Valverde & Castro, 2012). 비례추론에 대한 다양한 정의 중 Karplus, Pulos와 Stage(1983)는 일차함수로 관계된 두 변수 사이의 추론을 비례추론으로 보았으며 Lesh, Post와 Behr(1988)는 공변과 다중비교를 포함한 수학적 추론의 한 형태를 비례추론으로 정의하며 수학적 체계 속에서 구조적 유사성과 불변의 성질을 인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꼽았다.
비례추론을 초등학생 대부분이 어려워하는 이유는? 하지만 비례추론의 기본 개념이 되는 비는 다른 수학 개념들과는 달리 매우 추상적이며 비를 배울 때 두 양과 두 수를 다루면서 또 다른 하나의 대상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초등학생 대부분이 어려워하는 부분이다(정은실, 2003). TIMSS 2007에 대한 결과분석에서도 싱가포르 학생과 우리나라 학생의 점수를 비교한 결과 싱가포르 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보인 문항이 비, 비례식, 백분율로 나타났다(김경희, 백희수, 2010).
Piaget와 그의 동료들의 연구에서 청소년들의 비례성에 대한 이해 능력을 단계별로 구분할 때, 마지막 단계는? 비례성의 발달을 오랜 기간 연구 해온 Piaget와 그의 동료들(1977)은 청소년들의 비례성에 대한 이해 능력은 문제 정보의 일부분만 사용하는 질적 반응, 변수 사이의 관계에 주목하기 시작하는 직관적 반응, 체계적인 방식으로 변수 사이의 관계를 계량화하는 가법적 전략, 두 양의 곱셈 관계에 주목하는 승법적 전략을 이용하는 단계로 발달하며 그 후에 비례법칙을 인지하는 형식적 단계로 발달한다고 하였다. 마지막 단계는 수치적 비례 관계를 인식하는 단계로 a′= na, b′= nb 로부터 #라는 비례성을 인식하는 단계이다. 또한 가법적 사고 수준을 비례식의 양변의 구조적 동형을 인지하지 않은 채 옳은 답을 구하는 과정을 전비례성이라 부르며 비례성과 구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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