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3, 2013년, pp.601 - 620
김유경 (수원칠보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lementation of mathematical connection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with teachers in a random sample across the country, and questionnaires completed by 567 teachers from 28 elementary scho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연결성을 실제 수업에서 제대로 구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이러한 수학적 연결성을 실제 수업에서 제대로 구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가르칠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수학적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교사가 사전에 섬세하게 학습 활동을 계획해야 하고 실제 수업에서도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러한 연결성이 충분히 구현되도록 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 |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지역별 학교 수에 비례하여 층화 군집 표집을 실시하여 28개 학교, 567명의 교사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는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고자 지역별 학교 수에 비례하여 층화 군집 표집을 실시하여 28개 학교, 567명의 교사들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에서 구현할 수학적 연결성으로 사회적 연결성에 비해 지적 연결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지적 연결성 하위 내용 중에는 실생활과의 연결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실제 수업에서도 가장 많이 구현한다고 응답하였다. 연결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연결을 사용하였으나 추론, 학생들의 활동 결과 반영 등의 방법에 활용도가 낮았고 지원을 필요로 하는 자원으로는 실제 수업 사례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수학적 연결성을 구현하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
수학적 연결성과 관련한 연구는 어떤 연구가 대부분인가? | 한편, 수학적 연결성과 관련한 연구는 수학 내용의 내·외적인 연결성과 관련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수업에서 수학적 연결성 구현과 관련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이론적 배경 참고). 또한 소수에 해당하는 수학적 연결성 구현과 관련한 연구로 우수수업 동영상을 수학적 연결성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김유경, 방정숙, 2012; 장윤정, 2010)나 수업 내, 수업 간에 수학적 개념, 아이디어의 연결에 대해서 살펴본 연구(SHimizu, 2012; Novotna & Hospesova, 2012)들이 각각 수학적 연결성을 분석한 관점이 조금씩 다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