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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0 no.3, 2017년, pp.277 - 302
박정미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 박장희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 이중권 (동국대학교)
Educational objectives for mathematics in the curriculum revised in 2009 and the curriculum revised in 2015 put great emphasis on practical use of math, but perception of that lacks at schools. Accordingly, this research is recognizing the need for paying attention to curriculum focusing on mathema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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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과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과 교육목표는 주변의 여러 가지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기능과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며,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통하여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수학적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한다는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또한 2017년 올해 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20년에 초, 중, 고 모든 학년에 적용될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 역시 수학을 통해 생활 주변과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이해하여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학생들이 수학을 실생활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기대감이 날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
CMP 교육과정이란? | 이런 점에서 수학과 교육목표의 구현을 위해서 우리는 수학적 내용 사이의 연결, 수학 이외의 학문과의 연결, 그보다 더 확장시켜 실생활과의 연결과 같은 수학적 연결성 관점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CMP 교육과정은 NCTM(1989, 2000) 규준 중에서 연결성 관점에 중점을 두고 문제해결 능력 강화와 수학적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개발된 수학교육과정으로 1990년부터 꾸준히 개발되어 왔으며, 지난 15년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얻은 정보를 가지고 수정, 보완이 된 세 번째 CMP 교과서가 2014년에 출판되었다. CMP 교과서는 6학년은 7개, 7학년은 8개, 8학년은 8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원마다 약 100쪽 이상의 한권의 책으로 만들어졌다. | |
수학적 연결성이 필요한 이유는? | 연결성이 없으면 학생들은 너무 많은 고립된 개념과 기능을 배우고 암기해야 한다. 수학 내적 연결성이 갖추어지면 선행 지식 위에 새로운 이해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암기해야하는 개념이 점점 줄어들고 전체를 통합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어서 부분을 잘 잊지 않는다. 수학 외적 연결성이 필요한 이유는 학생들이 동일한 수학 개념을 다루더라도 풍부한 맥락과 더불어 실생활과의 관련성 속에서 수학을 형식적으로만 이해하지 않으며, 수학이 실생활과 관련이 없는 추상적인 교과가 아니라 생활의 일부이며 유용한 도구가 된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추재임, 2012). 따라서 수학적 연결성은 수학의 가치와 타학문에의 기여에 대한 학생들의 신념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충분히 자주 지도되어야 하며, 학생들이어떤 수학을 배우든지 자신들이 학습한 수학을 실생활 상황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져서 수학을 사회와 자신의 삶에 스며든 것으로 보아야만 한다(NCTM,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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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onnectedmath.msu.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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