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 교과서에 제시된 이중 척도 모델에 관한 분석
An Analysis of Double Scale Models in the Japanes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1, 2019년, pp.29 - 48  

서은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조선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중 척도 모델은 서로 다른 두 척도를 이용하는 시각적 모델로(정영옥, 2015), 그동안 이중 척도 모델에 관한 국내 연구는 주로 이중수직선에 한정되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 교과서에 이중 척도 모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 척도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일본 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이중 척도 모델이 제시된 단원의 학습 내용, 제시 목적, 형태의 변화 과정 및 문제 맥락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이중 척도 모델은 곱셈과 관련된 학습 내용을 연결하여 지도하는 데 유용한 시각적 모델이며 특히 비율 맥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학년에 따라 이중 척도 모델의 제시 목적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형태를 단계적으로 도식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이중 척도 모델의 체계적인 활용 방안에 관해 시사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on double scale models, visual models with two different scales (Chong, 2015), have focused on double number line and littl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on how to employ double scale models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series. Given this, we analyzed the characteristics o...

주제어

표/그림 (3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표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이중 척도 모델 중 우리나라 교과서에도 제시하고 있는 비표와 막대 모델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비표는 주로 비와 비례 문제에서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고안된 것으로 각 행에서는 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나타나고, 각 열은 동치 관계를 갖는 비의 순서쌍으로 이루어진다(Broekman, van der Valk, &Wijers, 2000). 우리나라 교과서에 제시된 비표의 예는[그림 1]과 같다.
시각적 표현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이 연구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중요성으로 인해, 시각적 표현과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예, 정영옥, 2013, 2015; Küchemann, Hodgen, & Brown, 2011;Orrill & Brown, 2012). 이러한 연구의 공통점은 시각적 표현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학생들이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중 척도 모델이란? 이중 척도 모델은 서로 다른 두 척도를 이용하는 시각적 모델로(정영옥, 2015), 그동안 이중 척도 모델에 관한 국내 연구는 주로 이중수직선에 한정되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 교과서에 이중 척도 모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중 척도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일본 교과서를 분석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이중 척도 모델이 제시된 단원의 학습 내용, 제시 목적, 형태의 변화 과정 및 문제 맥락의 특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Kang, H. K. (2009). An alternative program for the teaching of multiplication concept based on times idea. School Mathematics, 17-37.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Separate volume 8]. 

  3. Ministry of Education (2018a). Korean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s 6-1. Seoul: Chunjae Education. 

  4. Ministry of Education (2018b). Korean national elementary mathematics 6-2. Seoul: Chunjae Education. 

  5. Kim, K. Y. (2018). A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6th grade mathematics class based on two perspective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im, Y. G., & Hong, J. K (2016). The introduction and the use of number line on the learning of number concept.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3), 431-456. 

  7. Pang, J. S., & Kim, E. K. (2017). An analysis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Singapore: Focused on the Model Method.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20(3), 205-224. 

  8. Seo, E. M., Pang, J. S., & Lee, J. Y. (2017). An analysis of lessons to teach proportional reasoning with visual models: Focused on ratio table, double number line, and double tape diagra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7(4), 791-810. 

  9. Lee, J. C., Kim, S. Y., & Kang, H. J. (2008). A comparative study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Korea and Japan: Focused on the 4th grad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3(1), 1-15. 

  10. Lee, J. Y. (2018). A study on intensive quantities related to multiplicative structur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8), 725-748. 

  11. Yim, J. H., & Lee, H. S. (2015). Visual representations for improving proportional reasoning in solving word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2), 189-206. 

  12. Chang, H. W., Lim, M. I., Yu, M. G., Park, H. M., Kim, J. S., & Lee, H. Y. (2018). The application of double number lin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20(1), 227-249. 

  13. Chong, Y. O. (2009). The roles of emergent models in mathematics instruction: Focused on the teaching of rate and ratios. The Journal of Education at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9, 17-40. 

  14. Chong, Y. O. (2013). Teaching multiplication with whole number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ocusing on the introduction of the concept of multiplication and multiplication facts. School Mathematics, 15(4), 889-920. 

  15. Chong, Y. O. (2015). Teaching proportional reason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21-58. 

  16. 藤井齊亮 외 41명 (2013a). 新しい算數 3上. 東京: 東京書籍. 

  17. 藤井齊亮 외 41명(2013b). 新しい算數 3下. 東京: 東京書籍. 

  18. 藤井齊亮 외 41명 (2013c). 新しい算數 4上. 東京: 東京書籍. 

  19. 藤井齊亮 외 41명 (2013d). 新しい算數 4下. 東京: 東京書籍 

  20. 藤井齊亮 외 41명 (2013e). 新しい算數 5上. 東京: 東京書籍. 

  21. 藤井齊亮 외 41명 (2013f). 新しい算數 5下. 東京: 東京書籍. 

  22. 藤井齊亮 외 41명 (2013g). 新しい算數 6上. 東京: 東京書籍. 

  23. Beckmann, S., & Izsak, A. (2015). Two perspectives on proportional relationships: Extending complementary origins of multiplication in terms of quantiti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46(1), 17-38. 

  24. Broekman, H., van der Valk, T., & Wijers, M. (2000). Teacher knowledge needed to teach ratio and proportion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On using the ratio table. Paper presented to the 25th ATEE Conference, Barcelona, Spain. 

  25. Carpenter, T. P., Fennema, E., Franke, M. L., Levi, L., & Empson, S. B. (1999). Children's mathematics: Cognitively guided instruction. Portsmouth, NH: Heinemann. 김수환, 박영희, 백선수, 이경화, 한대희 공역(2006). 어떻게 수학을 배우지? 서울: 경문사. 

  26.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or mathematics. Retrieved from http://www.corestandard.org/Math. 

  27. Kuchemann, D., Hodgen, J., & Brown, M. (2011). Using the double number line to model multiplication. Paper presented at Seventh Annual Congress of the European Society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Rzeszow, Poland. 

  28. Murata, A. (2008).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s a mediating process: The case of tape diagram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10(4), 374-406. 

  29.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류희찬, 조완영, 이경화, 나귀수, 김남균, 방정숙 공역(2007).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30. Orrill, C. H., & Brown, R. E. (2012). Making sense of double number line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Exploring teachers' understandings of propor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5(5), 381-403. 

  31. Schwartz, J. L. (1988). Intensive quantity and referent transforming arithmetic operations. In J. Hiebert, & M. Behr (Eds.), Number concepts and operations in the middle grades (Vol. 2, pp.41-52). Reston, VA: Erlbaum. 

  32. van den Heuvel-Panhuizen, M. (2003).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54(1), 9-3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