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 조사
A Surve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lementation of Mathematical Connection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3, 2013년, pp.601 - 620  

김유경 (수원칠보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고자 지역별 학교 수에 비례하여 층화 군집 표집을 실시하여 28개 학교, 567명의 교사들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에서 구현할 수학적 연결성으로 사회적 연결성에 비해 지적 연결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지적 연결성 하위 내용 중에는 실생활과의 연결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실제 수업에서도 가장 많이 구현한다고 응답하였다. 연결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연결을 사용하였으나 추론, 학생들의 활동 결과 반영 등의 방법에 활용도가 낮았고 지원을 필요로 하는 자원으로는 실제 수업 사례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수학적 연결성을 구현하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lementation of mathematical connections. For this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with teachers in a random sample across the country, and questionnaires completed by 567 teachers from 28 elementary scho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 수업에서 구현해야 할 수학적 연결성이 무엇이고, 어떠한 형태의 수학적 연결을 수업에서 주로 구현하고 있으며, 수학적 연결성을 구현하는 수업을 위해 활용하는 자원 등을 살펴보았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바탕으로 수학적 연결성을 수업에서 실제 구현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지역, 경력에 따라 평균값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면상의 제약으로 인하여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특별히 논의가 필요한 항목에 대해서만 기술하였다.
  • 이러한 연구 배경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학 수업에서 구현해야 할 수학적 연결성이 무엇이고, 어떠한 형태의 수학적 연결을 수업에서 주로 구현하고 있으며, 수학적 연결성을 구현하는 수업을 위해 활용하는 자원 등을 살펴보았다. 교사들이 생각하는 수학적 연결성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바탕으로 수학적 연결성을 수업에서 실제 구현하는 데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연결성을 실제 수업에서 제대로 구현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한 수학적 연결성을 실제 수업에서 제대로 구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가르칠 학습 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수학적 연결이 이루어지도록 교사가 사전에 섬세하게 학습 활동을 계획해야 하고 실제 수업에서도 교사와 학생간,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러한 연결성이 충분히 구현되도록 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지역별 학교 수에 비례하여 층화 군집 표집을 실시하여 28개 학교, 567명의 교사의 설문지를 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는 수학적 연결성 구현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과 실태를 살펴보고자 지역별 학교 수에 비례하여 층화 군집 표집을 실시하여 28개 학교, 567명의 교사들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수업에서 구현할 수학적 연결성으로 사회적 연결성에 비해 지적 연결성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지적 연결성 하위 내용 중에는 실생활과의 연결에 대한 인식이 높았고 실제 수업에서도 가장 많이 구현한다고 응답하였다. 연결의 방법으로는 다양한 연결을 사용하였으나 추론, 학생들의 활동 결과 반영 등의 방법에 활용도가 낮았고 지원을 필요로 하는 자원으로는 실제 수업 사례에 대한 요구가 많았다.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을 바탕으로 수업에서 수학적 연결성을 구현하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수학적 연결성과 관련한 연구는 어떤 연구가 대부분인가? 한편, 수학적 연결성과 관련한 연구는 수학 내용의 내·외적인 연결성과 관련한 연구가 대부분이고 수업에서 수학적 연결성 구현과 관련된 연구는 소수에 불과하며, 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이론적 배경 참고). 또한 소수에 해당하는 수학적 연결성 구현과 관련한 연구로 우수수업 동영상을 수학적 연결성의 관점에서 분석한 연구(김유경, 방정숙, 2012; 장윤정, 2010)나 수업 내, 수업 간에 수학적 개념, 아이디어의 연결에 대해서 살펴본 연구(SHimizu, 2012; Novotna & Hospesova, 2012)들이 각각 수학적 연결성을 분석한 관점이 조금씩 다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