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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선 표기법에 대한 분석 연구
An Analytic Study on the Figure of Number Lin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2, 2013년, pp.135 - 152  

서보억 (대구가톨릭대학교) ,  신현용 (한국교원대학교) ,  나준영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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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수직선 표기법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수직선 및 좌표평면 표기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우리나라 중학교 수학교과서와 외국의 수학교과서에 나타난 수직선 기호 표기에 대해 비교하였다. 둘째, 수직선 표기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하나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의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다른 하나는 1637년 Descartes 이래 출판된 문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수직선 표기의 타당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호언어학적 측면에서 수직선 기호를 분석한 결과 수직선 표기는 한쪽 화살표만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표기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수직선 및 좌표평면의 올바른 사용법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있기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navigate to the desired direction for the figure of number line through the extensive analysis of number line in middle school textbooks and literatures. For the efficient achievement of this purpose, three research questions were posed as follows: First, we compar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수학교실과 중등학교 수학교실이 시각적으로 보이는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초등학교 수학교실과 중등학교 수학교실의 가장 큰 차이점이 무엇일까? 다양한 주장이 제기될 수 있겠지만 시각적으로 보이는 가장 큰 차이 중의 하나는 언어의 기호화와 수학 내용의 표기법일 것이다. 아무래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일상적인 언어는 점차 수학적 언어로 바뀌고, 수학적 언어는 수학적 기호와 표기로 바뀌게 될 것이다.
기호언어학은 무엇인가? 기호를 만들고, 만들어진 기호를 읽는 방법을 결정하고, 이러한 기호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내적인 의미를 해석하는 학문 분야가 기호언어학이다. 수학에서 사용하는 기호 역시 기호언어학적인 관점에서 고찰될 수 있다.
수직선 표기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분석한 2가지 관점은 무엇인가? 둘째, 수직선 표기가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하나는 제1차 교육과정부터 2007개정 교육과정까지의 교과서를 분석하였고, 다른 하나는 1637년 Descartes 이래 출판된 문헌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수직선 표기의 타당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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