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John Dewey의 교육사상에서 경험론이 통합교육 실행에 주는 함의
Implication of John Dewey's Theory of Experience Education for The Implementation of Inclusive Education 원문보기


김성락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John Dewey의 교육사상에서 경험론이 통합교육 실행에 주는 함의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환경 조성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둘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교수 운영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셋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통합교육 실행에 주는 함의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환경 조성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둘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교수 운영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셋째, John Dewey의 경험론이 통합교육의 장애아동 지원에 주는 함의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ohn Dewey의 저서와 교육사상을 분석한 연구자들의 문헌과 통합교육에 관한 연구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John Dewey는 모든 구성원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통해 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민주주의 교육을 시작으로, 모든 아동의 잠재성을 실현하기 위한 도덕적 평등과 경험 성장으로서의 교육자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John Dewey의 경험론에서 민주주의와 도덕적 평등은 통합교육을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관심을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하나의 공동체 교육으로 나아가야 하며, 교사를 경험 성장의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John Dewey는 경험론에서 시행착오를 성장의 발판으로 발현하는 흥미 기반의 교육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또한, Dewey는 경험을 통해 생성된 사고는 다음의 경험과 문제해결 방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친다는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John Dewey의 흥미 기반의 교육 원리는‘무엇을 가르칠지’보다는 ‘무엇을 좋아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통합교육의 교수 운영이 되어야 하고, 반성적 사고는 장애아동의 성장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장애아동의 사고 발달을 위한 수단으로 평가를 활용할 것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Dewey는 경험론에서 아동이 스스로 필요한 자원을 선택하고 활용하여 독특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능동적 습관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Dewey는 분리되어 있는 경험들이 아이스테티카를 통해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설명하면서, 협동적 탐구를 통한 협력과 소통이라는 민주적인 소양과 태도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Dewey의 경험론은 통합교육의 제도적·행정적 지원이 융합된 하나의 개념에서 실행되어야 하고, 통합교육 운영 주체들 간 자발적인 협력체를 구성해 장애아동을 지원할 것을 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John Dewey의 경험론은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한 관심의 공유,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고자 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개별 아동의 흥미와 경험을 존중하고 이에 따른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함의하고 있다. 따라서 John Dewey의 경험론은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이 융합된 하나의 체제에서 실행되고 지원되어야 하는 공동체의 경험 성장 교육을 함의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mplications of experience theory on the implementation of Inclusive education in John Dewey’s educational philosophy. The study questions selected to achieve this objective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implications of John Dewey’s experience educat...

주제어

#경험론 민주주의 통합교육 장애아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동영
발행연도 2019
총페이지 ⅵ, 151p.
키워드 경험론 민주주의 통합교육 장애아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09872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