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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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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oran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서는 기존 LORAN-C 설비의 보완과 데이터채널, dLoran 기준국, ASF 데이터베이스 등의 추가가 필요하다. 특히 항만접근 시 eLoran을 이용한 정밀 위치측정을 위해서는 항만 해역에 대한 ASF 맵이 반드시 이용자에게 제공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eLoran 시스템의 주요 오차 요인인 항만에서의 ASF를 효율적으로 생성 및 보완하기 위하여, ASF 예측모델과 실측치를 이용한 ASF 맵 생성기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포항 LORAN-C 주국(9930M)에서 송신신호와 LORAN-C 수신기의 수신신호를 각각 세슘원자시계를 기준으로 측정하는 전파지연 측정법을 적용하여 ASF 실측치를 얻었고, ASF 예측맵은 불규칙한 지형을 적용한 몬테스 모델로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일만 해상 12 개 측정점에서의 ASF 실측값과 ASF 모델링을 통해 획득한 예측값의 옵셋을 보정하여 영일만의 ASF 맵을 생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stablish eLoran system it needs the betterment of a receiver and a transmitter, the add of data channel to loran pulse for loran system information and the differential Loran for compensating Loran-c signal. Precise ASF database map is essential if the Loran delivers the high absolut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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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SF의 정확한 모델링을 위해서는 지표면의 고도정보, 해안선정보, 전도율정보를 보유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ASF 예측 시뮬레이터을 통해 영일만 해역을 대상으로 ASF 예측치와 실측치의 비교분석을 통해 ASF 맵의 가용성을 평가하였다. 몬테쓰 모델에 필요한 고도 및 해안선 정보는 미국항공우주국(NASA) SRTM에서 제공하는 30 m 간격의 DEM(Digital Elevation Model) 정보를 사용하였으며(NASA, 2009) DEM 정보로부터 남한지역을 대상으로 해안선 정보를 도출하여 사용하였다.
  • ASF 데이터베이스는 eLoran에서 HEA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이용자에게 반드시 제공되어야하는 정보로 이를 위해서 ASF 맵핑 기술을 확보해야한다. 본 논문에서는 eLoran 시스템의 주요 오차 요인인 항만에서의 ASF를 효율적으로 정확하게 보상하기 위하여, ASF 예측모델과 실측값을 이용한 ASF 맵 생성기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ASF 실측은 포항 로란-C 주국(9930M)에서 송신신호와 Loran 수신기의 수신신호를 각각 세슘원자시계를 기준으로 측정하는 전파지연 측정법을 적용하였고(Keating, 1986) ASF 예측모델은 불규칙한 지형을 가정한 몬테쓰 모델을 적용하였다.
  • ASF 예측맵은 HEA에서 요구하는 항법성능을 만족할 수있도록 격자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일만을 대상으로 ASF 보정오차의 최대 허용범위를 만족하는 격자간격을 도출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와 같이 공간적인 ASF의 변화가 민감한 환경에서 활용 가능한 ASF 맵 생성기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서 ASF 맵 생성기법은 몬테쓰 모델을 이용한 이론적인 ASF 예측치를 활용하여 대상지역의 공간적인 ASF를 해석하여 효과적인 보정 기준점을 선정하고, 선정한 보정 기준점의 ASF 실측치를 이용하여 ASF 예측치를 보정하는 방법을 적용하여 실측데이터 기반의 ASF 맵을 생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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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70년대까지 사용한 ASF 모델링은 무엇인가? 해상에서의 이론적인 ASF 맵은 전파지연 예측모델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ASF 모델링의 경우 1970년대 초까지는 전파경로의 혼합 전도율을 고려한 밀링턴 (Millington) 모델을 주로 사용하였다(Samaddar, 1979). 1970년대 후반에는 전도율 외에도 지표의 고도변화에 의한 추가적인 전파지연을 고려한 모델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eLoran 시스템을 이용한 항법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eLoran(Enhanced Long Range Navigation) 시스템을 이용한 항법의 경우 항만입항 및 접근(Harbor and Entrance Approach: HEA) 시에 eLoran의 항법 성능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항만에 대한 ASF(Additional Secondary Factor) 맵이 필요하다. 해상에서의 이론적인 ASF 맵은 전파지연 예측모델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Additional Secondary Factor 맵의 실측 값을 얻기 위해서 2004년 이후부터 연구 중인 방법은? ASF 맵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실측을 통해 전파지연을 측정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지만 넓은 지역인 경우 ASF 맵의 실측치를 확보하려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Williams, 2000;2004) 2004년 이후부터 Kuhn et al.(2006), Johnson et al.(2007)에 의해 ASF 맵의 효율적 생성을 위한 ASF 실측치와 선형보간법 및 선형보외법을 연계한 ASF 맵 생성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이 산악지형인 우리나라는 기존 연구가 이루어진 지역과 다르게 공간적인 ASF의 변화가 민감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일부 항로에서 측정한 ASF 실측치를 토대로 선형보간법과 선형보외법을 적용하여 항구나 항만의 ASF 맵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불가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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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ITU-R P.832-1(1992), World ATLAS of Ground Conductivities, pp. 29. 

  2. NASA(2009), SRTM, "http://www.jpl.nasa.gov /srtm/" Volpe National Transpotation Systems Center,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Office of Assistant 

  3. Secretary for Transportation Policy (2001), Vulnerability Assessment of the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Relying on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Volpe Report. 

  4. Johler, J. R., Keller, W. J., and Walters, L. C.(1956), "Phase of the Low radio Frequency Ground Wave", NBS Circular No. 573, pp. 1-38. 

  5. Johnson, G. W., Shalaev, J. R., Oates, C., Swaszek, F., Hartnett, C. R., Lown, D., Kevin Shmihluk, K. (2006), "A Procedure for Creating Optimal ASF Grids for Harbor Entrance & Approach", ION GNSS 19th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6. Keating, R. E., Lukac, C. F., Luther, G. H., and Charron, L. G.(1986), "Time calibration of the Northeast U.S.A. Loran-C Chain(9960)", 18th Annual PTTI Applications and Planning Meeting, pp. 331-351. 

  7. Last, D., William, P., and Dykstra, K.(2000), "propagation of Loran-C signals in Irregular Terrain-Modelling and Measurements : Part I ; Modelling",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8. Last, D., William, P., and Dykstra, K., "propagation of Loran-C signals in Irregular Terrain-Modelling and Measurements : Part II ; Measurements",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9. Monteath, G. D.(1978), " Computation of Groundwave Attenuation over Irregular and Inhomogeneous Ground at Low and Medium Frequencies", BBC Report 1978/7, pp. 1-18. 

  10. Samaddar S. N.(1979), "The Theory of Loran-C Ground Wave Propagation -A Review",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Vol. 26, No. 3, pp. 173-187. 

  11. Williams, P., Last. D.(2000), "Mapping the ASFs of the Northwest European Loran-C System", Journal of the Royal Institute of Navigation, Vol. 53, No. 2, pp. 225-235. 

  12. Williams, P., Last. D.(2004) "Extending the range of Loran-C ASF modelling",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Tokyo, Japan. 

  13. Johnson, G., Hartnett, R., Swaszek, P., Moyer, T., and Shalaev, J. R.(2003), "Summer vacation 2003-ASF Spatial Mapping in CO, AR, FL, CA", 32nd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14. Johnson, G. W., Shalaev, J. R., Oates, C., Hartnett, C. R., and Swaszek, P. F.(2007), "4 Down, 50 to go - An update on Harbor Surveys in the United States", 36th Annual Convention and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15. Kuhn, M., Johnson, G., Wiggins, M., et al.(2006), "Warping time and space: spatial correlation of temporal variations," Proc. 35th Annual Technical Symposium, International Loran Association, Groton, CT, pp. 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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