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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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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SC-I 거더 교량을 대상으로, 3차원 교량 모델로 이동하중해석에 의한 엄밀한 동적 안정성 해석을 수행할 때의 모델링 방법과 해석방법에 대한 영향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콘크리트 및 자갈궤도 등을 채용할 때의 합리적인 모델링 방법론과 물성치를 제시하였다. 또한, 궤도 모델링 유무, 궤도 종류, 거더 중심에서 받침까지의 거리 고려 여부, 직접적분법과 모달해석법 등 이동하중해석법, 필터링 등이 응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valuated dynamic stability, considering the effects of modeling and analysis methods on moving load analysis, for which a sophisticated 3 dimensional model of a PSC-I type girder bridge was used. For this purpose, we suggested a reasonable modeling method and the physical propert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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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배)에 근접하여 공진이 발생하더라도 응답이 증폭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공진시 불리한 거동을 보이는 35m 교량에 대해서만 해석법에 따른 차이점을 분석하기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30m, 35m경간장의 PSC-I형 거더 교량을 대상으로, 3차원 교량 모델로 이동하중해석에 의한 엄밀한 동적 안정성 해석을 수행할 때의 모델링 방법과 해석 방법에 대한 영향평가를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및 자갈궤도 등을 채용할 때의 합리적인 모델링 방법론과 물성치를 제시하였다.
  • 한편 거더를 보로 모델링하기 때문에 필요한 교량 양단에서 거더 중심과 받침까지의 거리 고려는 해석자에 따라 임의로 선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PSC-I 거더 교량을 대상으로, 3차원 교량 모델로 이동하중해석에 의한 엄밀한 동적 안정성 해석을 수행할 때의 모델링 방법과 해석 방법에 대한 영향 평가를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및 자갈궤도 등을 채용할 때의 합리적인 모델링 방법론과 물성치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기 프로그램에서 2절점 보요소, 4절점 MITC 쉘요소, 스프링요소 등이 요소로 해석모델을 구성하고 고유치해석 기능, 이동하중해석 기능 등을 통해 해석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상기 프로그램은 고속철도교량의 해석적 동적 이동하중해석에 다수 적용되었으며, 실험 결과 등과 비교된 바 있다[8-11].

가설 설정

  • 교량 구간내의 궤도스프링 하면의 절점과 바닥판은 Node-To-Surface 구속조건으로 연결하였다. 침목은 600mm 간격으로 배치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 콘크리트궤도로는 RHEDA2000을 가정하였다. 이 궤도시스템은 PCL 층을 타설한 뒤 침목을 배치한 후 TCL 층을 타설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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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C-I 거더 교량의 엄밀한 동적 안정성 해석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PSC-I 거더 교량의 엄밀한 동적 안정성 해석을 위해서는 교량 횡방향에 따른 응답변화를 합리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3차원 모델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PSC-I 거더 교량의 3차원 동해석 모델은 거더는 보요소로, 바닥판은 쉘요소로 모델링하는 방식이 적용되고 있으며, 모달해석법을 이용한 이동하중해석이 이루어지고 있다.
1개 레일에 대한 교량 종 방향의 자갈궤도 및 콘크리트궤도의 스프링 배치간격은? 본 연구에서는 선형계로 한정하였으며 궤도스프링의 비선형성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 물성치는 논문 및 실험 결과값에 근거하여 산정한 것으로 1개 레일에 대해서 교량 종 방향의 스프링 배치간격(자갈궤도 0.6m, 콘크리트궤도 0.65m)을 고려한 값이다. 예를 들어 교량 종방향 강성은 UIC 774-3[15]의 열차하중이 있는 경우를 가정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된 값이다.
PSC-I 거더교 형식의 철도교 건설이 활발히 추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최근 200km/h~300km/h 수준의 고속화 철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경제적인 PSC-I 거더교 형식의 철도교 건설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PSC-I 거더교는 고속철도 교량에서 주로 사용된 PSC 박스 거더교에 비해 경제성이 우수하지만 동적 응답 특성이 좋지 못한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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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R. Cho, Y.J. Kim, J.S. Park, J.H. Kim (2012) A study on dynamic stability of railway bridges using IPC girder,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12-013. 

  2. J.-R. Cho (2009) Object-oriented finite element framework using hybrid programming,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3. B.-S. Kim, J.-W. Kwark, S.-Y. Park, C.-B. Joh, et al. (2008) System integration for hybrid cable stayed bridg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08-106. 

  4. Y.J. Kim, B.-S. Kim, C.-B. Joh, J.-R. Cho, et al. (2009) System integration for hybrid cable stayed bridg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09-102. 

  5. Y.J. Kim, B.-S. Kim, J.-R. Cho, W.J. Chin, et al. (2010) Develop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System Technology for Hybrid Cable Stayed Bridg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10-088. 

  6. Y.J. Kim, B.-S. Kim, J.S. Park, J.-R. Cho, et al. (2011) Develop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system technology for hybrid cable stayed bridg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11-076. 

  7. Y.J. Kim, B.-S. Kim, Y.H. Park, J.S. Park, et al. (2012) Development of design and construction system technology for hybrid cable stayed bridg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KICT 2012-075. 

  8. J.-R. Cho, K. Cho, J.-W. Kwark, Y.J. Kim (2012) Dynamic characteristics of simply supported single span bridges for KTX and HEMU using design dia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5), pp. 498-507. 

  9. J.-R. Cho, Y.J. Kim, J.S. Park, Y.-H. Park (2012) Application of ARPACK eigensolver to large-scale finite element model, Proceedings of Korea Concrete Institute Conference, Fall, Mooju, 24(2), pp.573-574. 

  10. J.-R. Cho, Y.J. Kim, Y. Yang, J. Koo (2011) Dynamic analysis of new-type V-girder bridg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onference, Fall, Jeju, pp. 1536-1541. 

  11. H. Yoon, W-J. Chin, J-R. Cho, C.-G. Hwang, J.-W. Kwark (2012) A comparative study on acceleration from measurement and dynamic analysis of high speed railway bridg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Conference, Fall, Wonju, pp.175-176. 

  12. J.-W. Kwark, H. Yoon, W.-J. Chin, J.-R. Cho, C.-G. Hwang (2012), A study on acceleration on high speed railway bridges considering load distribution effect,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Conference, Fall, Wonju, pp.177-178. 

  13. W.M. Zhai, K.Y. Wang, J.H. Lin (2004) Modelling and experiment of railway ballast vibration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70, pp. 673-683. 

  14.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2002) Specifi-cations for Performance Test of Rail Fastening. 

  15. UIC (2001) UIC CODE 774-3, Track-bridge interaction - Recommendations for calculations, 2nd edition. 

  16. S.Y. Jang, S.C. Yang (2012) Assessment of train running safety, ride comport and track serviceability at transition between floating slab track and conventional concrete trac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5(1), pp. 48-61 (in Korean). 

  17. S.B. Seo (2002) Railway Track Engineering, Revised edition, Eul & Al, Seoul, pp. 126-127. 

  18. H.S. Yoo, S.K. Hwang, D.H. Kim, et al. (2011) Design Criteria for Railroad : Road Bed, Korea Railway Network Authority, 11-B551219-000018-14. 

  19. UIC (2009) UIC CODE 776-2, Design requirements for railbridges on interaction phenomena between train-track and bridge, 2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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