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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인지 및 안전풍토가 안전행동과 사고에 미치는 영향: 철도기관사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Health, Cognition, and Safety Climate 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s: Focused on Train Driv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6 no.4 = no.77, 2013년, pp.331 - 339  

이용만 (Department of Railroad Management Policy, Graduate School of Railwa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신택현 (Department of Industrial &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College of Business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박민규 (Railroad Safety Office, Railroad & Aviation Division,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철도분야에서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휴먼에러를 주제로 하여 개인차원의 건강과 인지, 그리고 조직차원의 안전풍토가 안전행동 및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접근을 통해 탐색적으로 살펴보려는데 있다. 현직기관사 204명의 설문에 토대한 연구 결과 개인차원의 심리적 피로, 인지실패 및 내적통제와 조직차원의 CEO경영철학 및 직속상사가 안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사고유발에는 인지실패, CEO 경영철학, 직속상사 및 교육훈련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실수와 위반 등 불안전행동이 각각 아차사고 및 책임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휴먼 에러 저감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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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highlights the theme of human error emerging as a critical issue in the railroad industry, conducting exploratory research on the effects of health, cognition, and safety climates on safety behavior and accidents using an empirical method. The statistical results based on questionnaires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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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현직 철도기관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 인지 및 안전풍토에 대한 인식이 안전행동 및 사고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종속변인의 하나로 설정한 안전행동이또 다른 종속변인인 사고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이 같은 배경에 토대해 철도기관사를 대상으로 휴먼에러의 발생에 기여하는 조직행동 변인인 건강, 인지, 안전풍토가 안전행동 및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관사의 휴먼에러 방지 혹은 저감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려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철도분야의 휴먼에러를 주제로 하여 기관사의 인지과정과 심리특성 및 안전풍토가 안전행동과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적으로 분석해보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독립변인 중 개인차원의 심리적 피로, 인지실패및 내적통제, 그리고 조직차원의 CEO 안전철학 및 직속상사의 리더십이 안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 같은 연구동향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전통적인 인지 과정과 심리특성에 토대한 행동과학적 접근을 시도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철도분야의 경우 휴먼에러와 관련된 선행요인과 후행요인에 대한 다양한 행동과학적 연구가 아직은 미흡하기 때문이다.
  • 이하에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의 주요 구성개념인 안전행동과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차원과 조직차원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안전행동과 사고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살펴보기로 한다.
  •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현직 철도기관사를 대상으로 이들의 건강, 인지 및 안전풍토에 대한 인식이 안전행동 및 사고에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종속변인의 하나로 설정한 안전행동이또 다른 종속변인인 사고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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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계와 실무계 모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휴먼 에러의 방지 혹은 저감에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휴먼에러는 ‘인간이 주어진 일을 수행하지 못하 거나 금지된 행동을 함으로써 요구하는 기능을 완수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같은 휴먼에러가 모든 국가들의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는 이유는 그것이 궁극적으로 안전사고를 유발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으로 적지 않은 폐해를 초래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계와 실무계 모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휴먼 에러의 방지 혹은 저감에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철도시스템의 안전성 향상에 관한 인간과학 연구의 최대과제는 무엇인가? 철도시스템의 안전성 향상에 관한 인간과학 연구의 최대과제는 휴먼에러에 기인하는 사고의 방지이다. 기존의 연구 모형들 대부분은 각 학자의 연구목적이나 관심에 따라 개발 되어 휴먼에러를 야기하는 인지적 과정이나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두는 경향이 많았다.
휴먼에러의 정의는 무엇인가? 최근 철도분야에서도 휴먼에러(Human Error)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휴먼에러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결과, 나아가서 휴먼에러의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휴먼에러는 ‘인간이 주어진 일을 수행하지 못하 거나 금지된 행동을 함으로써 요구하는 기능을 완수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같은 휴먼에러가 모든 국가들의 주요 관심사로 부각되는 이유는 그것이 궁극적으로 안전사고를 유발함으로써 사회적, 경제적으로 적지 않은 폐해를 초래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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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S. Kim, D.H. Baek, W.C. Yoon (2007) An investigation of human error analysis techniques in various industries with implications for the Korean railway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0(1), pp. 7-15. 

  2. SafetyNet (2009) Fatigue, Project co-financed by the European Commission(Directorate-General Transport and Energy), retrieved 3/9/2013, pp. 6-7. 

  3. Y.S. Park (2011) Development of Safety Psychology Coaching Program, KOSHA, Research Report 2011. 

  4. E. Mutkins, R.F. Brown, E.B. Thorsteinsson (2011) Stress, depression, workplace and social supports and burnout in intellectual disability support staff,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5(5), pp. 500-510. 

  5. J.G. Jun (2013) Countermeasures to mitigate human errors for preventing KTX driving accident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6. J.B. Rotter (1966)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of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80(1), pp. 1-28. 

  7. R.E. Mayer, J.R. Treat (1977) psychological, social, and cognitive characteristics of high risk drivers: a pilot study,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9, pp. 1-8. 

  8. J.W. Jung (2000) The role of personality in predicting safety performance: the case of railroad officials accident involvement,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3(1), pp. 41-60. 

  9. L.L. Prieto (2009) Exploring the power of self-efficacy at work: some empirical studies from the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Ph.D thesis, Jaume University. 

  10. G.H. Lee, D.H. Park (199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beliefs and industrial accident, Journal of the KOSOS, 14(2), pp. 127-139. 

  11. N. Unsworth, G.A. Brewer, G.J. Spillers (2012) Variation in cognitive failures: An individual differences investigation of everyday attention and memory failure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67, pp. 1-16. 

  12. D. Zohar (1980) Safety climate in industrial organizations: theoretical and applied implicatio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65, pp. 96-102. 

  13. J. Reason (1990) Human Error, New York, USA: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74-86. 

  14. D. Shinar (2007) Traffic Safety and Human Behavior,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Howard House, Wagon Lane, Bingley BD16 1WA, United Kingdom, pp. 73-77. 

  15. H.Y.Lee (2012) Research Methodology, 2nd ed., CRBOOKS, Seoul, Korea, 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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