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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pe3 복합용기 설계 파열압에 관한 실증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Designed Burst Pressure of Type3 Composite Cylinder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7 no.3, 2013년, pp.20 - 26  

김창종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조성민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김은정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윤기봉 (중앙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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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수압파열시험 장비를 이용하여 Type3 복합용기의 설계 파열압력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압가스를 저장할 수 있는 6.8L급 사용압 31MPa Type3 복합용기에 대한 유한요소 설계해석을 통하여 파열압을 예측하였고 해석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압파열시험을 3회 실시하였다. 파열시험설비는 수압으로 최대 400MPa까지 가압이 가능한 장비를 활용하였다. 해석으로 예측된 소형 복합용기의 설계 파열압과 실제 파열시험 결과를 비교한 결과, 값의 차이는 4% 이내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해석기법의 신뢰성을 확인하였으며, 본 실증에서 검증된 해석기법을 복합용기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국내인증 및 제품검사에 적용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n empirical study on the designed burst pressure of Type3 composite cylinder was performed by hydrostatic burst test equipment. The designed burst pressure of Type3 composite cylinders, which are 6.8 liter and 31 MPa of service pressure, was estimated with the analysis using the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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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개발 중인 자동차에 장착되는 Type3 복합용기의 안전성 평가 기술 중 파열성능 평가기술 개발을 목적으로, 고압가스 저장용 소형 Type3 복합용기에 대하여 유한요소 해석을 이용하여 파열압을 예측하였고 해석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파열시험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해석기법의 신뢰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복합용기의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Type3 복합용기의 설계 파열압력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고압가스를 저장할 수있는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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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압력을 저장하는 용기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일반적으로 압력을 저장하는 용기의 경우, 4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금속용기로만 만들어진 Type1, 금속용기의 평탄부위에만 복합재 섬유를 감은 Type2, 금속라이너의 전체부위에 복합재 섬유를 감은 Type3, 플라스틱라이너의 전체부위에 복합재 섬유를 감은 Type4로 정의될 수 있다.
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고압 복합용기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기술적으로 수소를 자동차용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액체 상태 및 압축 기체 상태로 저장하는 것이다. 두 가지 저장방법 중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수소가스를 압축하는 방식을 채택 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주행거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하여 일정량 이상의 수소가스를 고압으로 압축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압의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고압 복합용기의 개발이 필요하다[2].
가능한 높은 압력으로 저장할 수 있는 연료저장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천연가스, 수소 등의 친환경에너지를 이용한 자동차의 보급이 증가하고 있다. 천연가스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가스를 고압으로 압축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주행거리를 위하여 가능한 높은 압력으로 저장할 수 있는 연료저장시스템 개발이 필요 하다. 이러한 친환경에너지를 고압가스 상태로 저장 하는 복합용기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기준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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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angJong Kim, SeungHoon Lee, YoungGyu Kim, "The Direction and Development of KGS Safety Code of High Pressure Hydrogen Cylinder for the Hydrogen Fuel Cell Vehicle",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Semiannual, Annual Fall Meeting, pp. 112 (2010) 

  2. Changjong Kim, Sungmin Cho, Eunjung Kim, Keebong Yoon, "The Study of Evaluating Safety on the High Pressure Composite Cylinder for the Vehicles", The Korean Society for New and Renewable Energy Semiannual, Annual Fall Meeting, pp. 65(2012) 

  3. SungMin Cho, ChangJong Kim, YoungGyu Kim, "A Study on the Behavior of Ambient Hydraulic Cycling Test for 70MPa Type3 Hydrogen Composite Cylinder",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KIGAS vol 16, 2012 February, pp. 46-50 (2012) 

  4. ChangJong Kim, "The Study of Evaluating Safety on the Composite Cylinder for the Eco- Friendly Car", The Gas Safety Journal, KGS vol 38, , 2012 December, pp. 20-25 (2012) 

  5. YoungGyu Kim, ChangJong Kim, SeungHoon Lee, SungMin Cho, "Establishing the Foundation of Overall Tests for High Pressure Cylinders and Components", Proceedings of '11 KIGAS Spring Conference, pp. 133 (2011) 

  6. B.S. Kim, "Developing of Composite CNG pressure Vessels", ICCM-11, Int'l Conf. Composite Materials, Gold Coast, Australia, 14-18, pp. 401-418 (1997) 

  7. KyoMin Lee, JiSang Park, HakGu Lee, Yeong- Seop Kim, "A Study on Analysis Method to Evaluate Influence of Damage on Composite Layer in Type3 Composite Cylin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3, No 6, pp. 7-13 (2010) 

  8. J.S.Park, T.U.Kim, J.H,Jeong, "대체연료 차량용 Type3 복합재 압력용기 개발 및 인증", Journal of The Korean Hydrogen & New Energy Society, Annual Fall Meeting, pp. 75-91(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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