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3년, pp.183 - 192
This study points out that the angle sum of a triangle and the property of parallel lines are taught without showing any relations between them o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is study looks into the structure of Euclid Elements so that it discusses about the contents of current Kore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무엇으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가? |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도형의 측정에 대한 성질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초등학교에서는 삼각형 내각의 합이 수학 <4-1>에서 각도의 개념과 각도의 측정에 이어 지도되고 있다(2007 개정 교육과정 기준). | |
실험적 방법은 언제나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 실험적 방법은 언제나 오차를 고려해야 하며, 몇 개의 삼각형에 대한 관찰이 일반적인 수학적 논증을 대체할 수는 없다. 물론, 초등학교에서 이러한 실험적 방법으로 삼각형 세 내각의 합을 다루는 것은 초등 수학의 수준과 목표를 고려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 |
중학교 수학에서 기하영역 내용전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네 가지 명제들은 무엇인가? | 명제1. 직사각형이 존재한다. 명제2. 임의의 직각삼각형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성립한다. 명제3. 임의의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이다. 명제4. 임의의 삼각형 ABC와 임의의 주어진 선분 DE에 대하여 대응각의 크기가 서로 같은 닮은 삼각형 DEF가 존재한다. |
교육과학기술부(2003).수학 4-나. 서울: 두산. Ministry of Education(2003).Elementary mathematics 4-Na. Seoul: Dusan
교육과학기술부 (2010a).수학 4-1. 서울: 두산동아. Ministry of Education(2010a).Elementary mathematics 4-1. Seoul: Dusan Donga.
교육과학기술부 (2010b).수학 4-2 익힘책. 서울: 두산동아. 교육과학기술부 (2010b).Elementary mathematics studying book 4-2. Seoul: Dusan Donga.
교육과학기술부(2010c).수학 4-2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서울: 두산동아. 교육과학기술부 (2010c).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Guide 4-2. Seoul: Dusan Donga.
교육과학기술부(2011).수학 5-1. 서울: 두산동아. 교육과학기술부 (2011).Elementary mathematics 5-1. Seoul: Dusan Donga.
서동엽(2003).초등 수학 교재에서 활용되는 추론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3(2), 159-178. Seo, D. Y.(2003). Analyses on the reasoning in primary mathe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in Mathematics, 13(2), 159-178.
이종영(2005). 초등학교 수학에서 평행과 평행선 지도에 관한 고찰. 수학교육학연구, 15(3), 273-286. Lee, C. Y.(2005). A study of Teaching Concept of Parallel Line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matics, 15(3), 273-286
임재훈(2009). 삼각형의 내각의 합: $180^{\circ}$ , 2직각, 평각, 불변성. 과학교육논총, 22(1), 23-35. Yim, J. H.(2009). An analysis of activities to explore the sum of the interior angles of a triangle. 과학교육논총, 22(1), 23-35
최영기(1999). 중학교 수학에서 평행공리의 의미, 학교수학, 1(1), 7-17. Choi, Y. G.(1999). The Meaning of the Parallel Postulate i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1), 7-17
최영기?홍갑주(2006).유클리드 기하의 고유한 성질로서의 삼각형 넓이 공식에 대한 재음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5(3), 369-375. Choi, Y. G. & Hong, G, J.(2006). A Re-Examination of the Area formula of triangles as an invariant of Euclidean geometry. The Mathematical education, 45(3), 369-375.
Greenberg, M. J.(2007). Euclidean and Non-Euclidean Geometries(4th ed.). New York: W. H. Freeman.
Heath, T. L. (1956).The thirteen books of the elements(Vol 1). New York: Dover Publica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