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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에서 삼각형 내각의 합과 평행선의 성질의 연계성
The relation of the angle sum of a triangle and the property of parallel lines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6 no.2, 2013년, pp.183 - 192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  송명선 (부산 모덕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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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내각의 합과 평행선의 성질이 관련 없이 제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이를 유클리드 원론의 체계와 현행 교과서의 관련 내용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그 타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평행선에 대한 엇각동위각의 성질은 초등학교 수학의 여러 주제 속에 내재해 있으며, 유클리드 원론의 체계 속에서 삼각형의 내각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두 주제는 관계를 맺어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oints out that the angle sum of a triangle and the property of parallel lines are taught without showing any relations between them o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This study looks into the structure of Euclid Elements so that it discusses about the contents of current Kore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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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물론 초등학교 수학에서 증명을 다루는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평행선의 성질을 바탕으로 한 삼각형의 내각의 합 증명을 초등 교과서 내의 다음 내용과 비교해 보자.
  • 본 연구에서는 수학 에 제시되는 삼각형의 내각의 합과 에 제시되는 평행선의 성질과의 관련성을 고찰하여 그 제시 순서, 그리고 2007 개정교육 과정에서 평행선의 엇각과 동위각이 삭제된 것의 타당성에 대해 논의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내각의 합과 평행선의 성질이 서로 관련 없이 제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고, 이를 유클리드 원론의 체계와 현행 교과서의 관련 내용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그 타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 여기서 평행선에 대한 엇각과 동위각의 성질이 2007 개정 교과서에서 빠지게 되기 전인 7차 교과서에서 어떻게 쓰였는지를 살펴보자. 아래의 [그림 8]과 [그림 9]에서 보듯, 그 성질은 동위각이나 엇각으로 연결되는 각들을 찾아 각도를 구하거나, 180도에 대한 여각, 삼각형의 내각의 합과 조합된 각도 응용문제를 해결하는데 주로 쓰이고 있다.
  • 이제 유클리드원론의 전개과정을 바탕으로 현행 교과서의 삼각형의 내각의 합과 평행선의 성질과의 관련성에 대해 고찰하려 한다.
  • 초등학교 수학 내에서 평행선에 대한 엇각과 동위각의 성질에 관련된 학습주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가설 설정

  • 그러면 ∠BGH+∠DHG < ∠BGH+∠AGH=2직각 이다. 이러면, 공준 5에 의해 두 직선 AB와 CD는 B와 D쪽에서 만나야 하고, 이것은 두 직선이 평행하다는 가정에 모순이다. ∠DHG가 ∠AGH보다 더 큰 경우도 모순이 발생함을 비슷하게 증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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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무엇으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가?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수학 교과서에서,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도형의 측정에 대한 성질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초등학교에서는 삼각형 내각의 합이 수학 <4-1>에서 각도의 개념과 각도의 측정에 이어 지도되고 있다(2007 개정 교육과정 기준).
실험적 방법은 언제나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실험적 방법은 언제나 오차를 고려해야 하며, 몇 개의 삼각형에 대한 관찰이 일반적인 수학적 논증을 대체할 수는 없다. 물론, 초등학교에서 이러한 실험적 방법으로 삼각형 세 내각의 합을 다루는 것은 초등 수학의 수준과 목표를 고려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중학교 수학에서 기하영역 내용전개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네 가지 명제들은 무엇인가? 명제1. 직사각형이 존재한다. 명제2. 임의의 직각삼각형에서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성립한다. 명제3. 임의의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이다. 명제4. 임의의 삼각형 ABC와 임의의 주어진 선분 DE에 대하여 대응각의 크기가 서로 같은 닮은 삼각형 DEF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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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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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eath, T. L. (1956).The thirteen books of the elements(Vol 1). New York: Dover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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