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한국인의 전통적 죽음관은 유교, 불교, 도교, 그리고 샤머니즘의 깊은 영향을 받았다. 유교에서는 죽음이 모든 생명이 겪는 자연스러운 운명이며, 죽음을 고민하기보다는 현세의 삶에 충실할 것을, 도교에서는 삶과 죽음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자연에 순응하여 살아갈 것을, 그리고 불교에서는 삶과 죽음이 모두 허상임을 깨달으면 궁극적인 진리에 도달하여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는 가르침을 배웠다. 이러한 사상들은 한민족 고유의 샤머니즘과 결합하여 현세를 중시하지만 사후세계와 윤회전생을 믿는 태도를 낳기도 하였다. 이러한 모습들은 역사를 통해서 매우 다양한 내러티브들로 나타나며 현대 한국인들이 죽음을 맞는 모습에도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ns' traditional view on death has been much influenced by Confucianism, Taoism, Buddhism, and shamanism since ancient times. Confucianism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e real life in this world and highly praises doing good deeds for the family and the community. It also praises people who a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인의 전통적 죽음관은 어디에 영향을 받았나? 한국인의 전통적 죽음관은 유교, 불교, 도교, 그리고 샤머니즘의 깊은 영향을 받았다. 유교에서는 죽음이 모든 생명이 겪는 자연스러운 운명이며, 죽음을 고민하기보다는 현세의 삶에 충실할 것을, 도교에서는 삶과 죽음이 크게 다르지 않으니 자연에 순응하여 살아갈 것을, 그리고 불교에서는 삶과 죽음이 모두 허상임을 깨달으면 궁극적인 진리에 도달하여 죽음을 극복할 수 있다는 가르침을 배웠다.
한국인의 죽음관이란? 한국인의 죽음관이란 한국인이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을 뜻한다. 죽음을 바라보는 시각은 곧 삶을 바라보는 시각의 이면이다.
죽음은 ‘자연(自然)’이라는 말의 자연은 어떤 뜻인가? 한국인의 죽음관을 한마디로 서술하면 죽음은 ‘자연(自然)’이다. 여기서 자연(自然)은 영어의 ‘nature’의 의미가 아니라 ‘절로 그러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영어의 ‘nature’는 인위적인 것과 대비되는 자연환경을 의미하거나 혹은 사물의 본성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Korean Classics Database [Internet]. Seoul: Institute for the Translation of Korean Classics; 2013. [cited 2013 Aug 1]. Available from; http://www.itkc.or.kr/itkc/Index.jsp. 

  2. Lee KB. The meaning and characteristics of death from a traditional Korean perspective. Korean J Med Ethics 2010;13:91-106 

  3. Jung BS. Well-dying: view of the death shown in Analectics and Chuang Tzu. J East Philos 2008;55:45-77. 

  4. Choi S. A view of life and death in Taoism. J Studies Taoism Culture 2012;37:239-84. 

  5. Buddhist Canon Compilation Committee. Buddhist Canon. 2nd ed. Seoul:Dongguk University Press;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