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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지식이 향토음식 스토리텔링에 의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Consumers' Knowledge on Their Behavioral intentions By the Storytelling about the Local Food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118 - 127  

송영애 (전주대학교 식품산업연구소) ,  전기흥 (전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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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지식 수준에 따른 향토음식 스토리텔링에 의한 행동의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각 지역의 전통적인 식문화를 담고 있는 향토음식과 관련된 스토리텔링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연구가 음식 스토리텔링의 필요성 제기, 음식 스토리의 소재 발굴, 미식 관광을 위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에 머무르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향토음식 스토리텔링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향토음식과 관련된 지식에 기초하여 스토리텔링의 속성과 향토음식의 구매지역을 조절변수로 두었다. 나아가 지식의 정도가 낮으며, 구매지역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각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을 발굴 또는 창작할 경우 향토음식의 문화적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스토리텔링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now about the influence of consumers' knowledge level(expert vs novice) on their behavioral intentions by the storytelling about local foods. Reviewing previous storytelling studies related to local foods containing each region's traditional food culture in Korea,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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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지식은 제품 구매 시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처리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제품에 대한 친숙도가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정보처리 능력이 뛰어나다[42][44][45]. 그렇다면 지식의 정도가 낮은 사람들은 구매지역이 불일치할 경우, 스토리텔링의 속성에 따른 행동의도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 외재적 단서인 스토리텔링이 없는 경우의 행동의도와 비교하고자 한다. 따라서 향토음식에 관한 지식의 수준이 낮은 집단에서의 행동의도 형성의 정교한 메카니즘을 가설로 검증하고자 다음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토음식 스토리텔링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향토음식과 관련된 지식에 기초하여 스토리텔링의 속성과 향토음식의 구매지역을 조절변수로 두었다. 나아가 지식의 정도가 낮으며, 구매지역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제시함으로써 각 지역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을 발굴 또는 창작할 경우 향토음식의 문화적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조사대상자를 음식과 관련된 지식의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이에 따른 행동의도를 살펴보았다. 동일한 향토음식에 관한 스토리에 대해 각각의 소비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내부에서 형성되어 있는 인지적 스키마를 통해 서로 다른 이미지를 갖게 될 것이고, 이에 따라 행동의도도 다르게 형성될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스토리텔링은 향토음식에 관한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초심자 집단에서는 스토리텔링(유 · 무)에 따른 행동의도의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2] 전문가 집단에서는 스토리텔링(유 · 무)에 따른 행동의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 [가설 2] 스토리텔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향토음식에 관한) 소비자의 지식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3-2] 전문가 집단에서는 스토리텔링 속성에 따른 행동의도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 [가설 3] 스토리텔링의 속성(향토성 · 흥미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지식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4] 향토음식의 구매지역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지식정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5] 초심자 집단에서 구매지역이 불일치되는 경우의 행동의도는 흥미성 속성, 향토성 속성 그리고 스토리텔링이 없는 순으로 나타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속성을 향토음식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인 향토성과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흥미성을 강조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으며 이에 따라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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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에 감성을 덧입힐 때 스토리텔링이 빠지지 않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이성보다도 감성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는 것으로 제품에 감성을 덧입히자는 의미이며, 이 감성을 만들 때 꼭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이야기, 즉 스토리텔링이다[3]. 즉 스토리가 이성을 무력화하여 감성을 자극하기 때문이다[4].
Ong은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무엇이라 하였는가? Ong은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인간의 경험을 조직하고 축적하며 전승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상황의존적인 구술행위라고 하였다[9]. 이후, 많은 학자들로 인해 스토리텔링의 개념 정리가 되어 왔다.
행동의도란 무엇인가? 행동의도(behavioral intention)는 소비자가 구매의사 결정단계에서 직접적 구매가 이루어지기 직전의 상품을 구매하려는 의도이며 구체적으로는 어떤 제품에 대한 태도가 행동화될 의지로 개인의 태도와 행동 사이의 중간 변수로 인식되고 있다[18]. 행동의도가 높으면 실제 구매로 이어질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개인 의지와 신념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소비행동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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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5)

  1. R. Jensen, The Dream Society, McGraw-Hill, 1999. 

  2. 김훈철, 장영렬, 이상훈,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술, 멘토르, 2008. 

  3. 김탁환, 영혼을 흔드는 스토리텔링, 다산책방, 2011. 

  4. 김민주, 성공하는 기업에는 스토리가 있다, 청림출판, 2003. 

  5. J. B. Twitchell., 대학 교회 박물관의 브랜드 마케팅 스토리, 김앤김북스, 2007. 

  6. 농촌진흥청, 전통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 소재 발굴, 2011. 

  7. 농촌진흥청, 농가맛집의 스토리텔링 활용방법, 2011. 

  8. 농림수산식품부, 농수산물유통공사, 맛있고 재미있는 한식이야기, 2010. 

  9. Ong. W.J., Oralith & literacy, 이기우?임명진 역 (1995),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1982. 

  10. S. Denning, The leader's guide to storytelling, 안정환 역, 을유문화사, 2006. 

  11. 강상대,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 연구,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학회, 2007. 

  12. F. Klaus, B. Christian, and Y. Baris, Storytelling : Branding in practice, 황신웅 역 (2008), 멘트로, 2005. 

  13. 최혜실,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14. 이인화, 고욱, 디지털 스토리텔링, 황금가지, 2003. 

  15. 송정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2006. 

  16. 류은영,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인문콘텐츠학회, 제14호, pp.229-262, 2009. 

  17. 김정미, "미디어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의미변화와 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추계학술발표 논문집, pp.53-60, 2006. 

  18. 류창옥, 올림픽 스폰서십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동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19. 이승용, 김석출, "문화관광 축제의 교육적 요인이 축제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 관광학연구, 제32권, 제1호, pp.119-139, 2008. 

  20. 강재구, 이정학, "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 인지여부에 따른 지각된 가치, 태도, 행동의도 간의 관계 연구", 관광레저연구, 제23권, 제1호, pp.317-334. 2011. 

  21. 전효진,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권, 제6호, pp.327-345, 2012. 

  22. J. W. Alba and J. W. Hutchinson, "Dimension of consumer experti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411-454, 1987(3). 

  23. E. J. Johnson and J. Edward Russo., "Product Familiarity and Learning New Information," Journal of Marketing, Vol.57, pp.1-22, 1997(1). 

  24. J. R. Bettman and M. Susan, "Effects of framing on evaluation of comparable and noncomparable altermnatives by expert and novice consume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4, No.2, pp.141-154, 1987. 

  25. M. Sujan, "Consumer Knowledge: Effects on Evaluation Strategies Mediating Consumer Judgmen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No.12, pp.31-46,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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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이병훈, 농촌관광마을의 스토리텔링 구현을 통한 장소성 확보, 계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8. 최인호, "대중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관광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2호, pp.396-403, 2008. 

  29. 안현정, "쇼핑 공간 디자인의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9권, 제6호, pp.309-318, 2008. 

  30. 전민선, 조미나, "커피전문점 이용 실태 및 커피 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의 고객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제27권, 제6호, pp.825-838, 2011. 

  31. 전현모, "와인 구매 및 음용 동기에 따른 세분집단별 와인 선택속성와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학회, 제12권, 제5호, pp.29-5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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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류강석, 박종철, 박찬수, "히트상품 선정이 소비자반응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21권, 제1호, pp.57-8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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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신현식, "문화관광축제 스토리텔링 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제19권, pp.511-532, 2010. 

  36. 최나리, 생태관광 동기 및 태도와 자원해설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7. 이명진, 관광자원 교육성의 측정척도 개발 및 관광지 만족과의 관계성 분석,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8. 

  38. 안성혜, 허영,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 설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2호, pp.164-172, 2009. 

  39. 문화관광부, 문화산업백서, p.320, 2006. 

  40. 최인호, 임은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장소마케팅에 관한 탐색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32권, 제4호, pp.411-429, 2008. 

  41. 송래헌, "관광 스토리텔링에 따른 관광경험 만족도 및 충성도, 한국호텔관광학회, 제13권, 제2호, pp.55-65, 2011. 

  42. M. Brucks, "The effects of Products Class Knowledge on Information Search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2, pp.1-16, 1985. 

  43. D. F. Duhan, S. D. Johnson, J. B. Wilcox, and G. D. Harrell., "Influences on consumer Use of Word-of Mouth Recommendation Sources,"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fall), 1997. 

  44. 안광호, 임병훈, 김승호, "소비자 지식, 제품관여도가 컨조인트 모형의 예측력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35권, 제6호, pp.1731-1754, 2006. 

  45. 한웅희, 이유재, 김재일, 박기완, "사전지식 및 관여도가 소비자의 신념불일치에 미치는 효과", 마케팅연구, 제24권, 제1호, pp.51-7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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