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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음식 헛제사밥의 경험가치, 태도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스토리텔링 체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Experiential Value, Attitude, Repurchase Intention of Heotjesabap(Dishes for a Fake Jesa) as Local Food - Focused on a Moderating Effect of Storytelling Experiences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4, 2014년, pp.280 - 295  

강재구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호텔관광경영학부) ,  하동현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호텔관광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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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동지역을 방문하여 향토음식으로서의 헛제사밥을 구매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헛제사밥에 대한 스토리텔링 체험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첫째, 이 두 집단 사이에 지각된 경험가치, 태도, 재구매의도에서 차이가 나는지를, 둘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지각된 경험가치가 태도와 재구매의도 각각에, 또한 태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 영향을, 셋째 경험가치와 태도 각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서 스토리텔링 체험유무가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를 사용하여 211명의 표본으로부터 실증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헛제사밥에 대한 스토리텔링 체험이 있는 관광객들은 스토리텔링이 없는 관광객들보다 경험가치, 태도, 재구매의도에서 유의적으로 평균값이 높았다. 둘째, 전체 관광객들이 가지고 있는 헛제사밥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경험가치는 태도에 그리고 태도는 재구매의도에 유의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헛제사밥에 대한 스토리텔링 체험을 가지고 있는 관광객들은 스토리텔링 체험을 가지고 있지 않은 관광객들보다 태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강도에서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토음식으로서의 헛제사밥이 많은 관광객들이 재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 맛과 스토리텔링 등에서 변화를 꾀하여 메뉴로서의 가치를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한계와 미래의 연구 방향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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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ether there are causal relationships among experiential value,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and whether the moderating role of storytelling experiences can be existed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experiential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and betwe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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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행동을 이해하는데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이론적 접근방법 중의 하나인 가치-태도-행동 계층모델 (Value-attitude-behavior hierarchy model : VAB모델)을 Honkanen et al. (2006)와 Vaske JJ·Donnelly MP (1999)의 연구에 의거하여 관광객의 관점에서 헛제사밥을 평가하고자 한다.
  • 한편, 스토리텔링은 관광상품에 부가가치를 높이는 마케팅기법의 일환인 관계로 음식에 적용할 경우 관광객들이 지각하는 해당 음식에 대한 가치, 태도 및 재구매의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헛제사밥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할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가치, 태도, 재구매의도 지각에서 차이가 나는지와 가치-태도-행동계층 모델의 인과관계의 강도에서 차이가 나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헛제사밥의 가치, 태도 및 재구매의도를 올리는 마케팅기법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안동지역을 방문하여 향토음식으로서의 헛제사밥을 구매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헛제 사밥에 대한 스토리텔링 체험이 있는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첫째, 이 두 집단 사이에 지각된 경험가치, 태도, 재구매의도에서 차이가 나는지를, 둘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지각된 경험가치가 태도와 재구매의도 각각에, 또한 태도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 영향을, 셋째 경험가치와 태도 각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서 스토리텔링 체험유무가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를 사용하여 211명의 표본으로부터 실증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경험가치를 관광객이 안동의 향토음식인 헛제사밥을 통해 인지한 혜택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경험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Choi HM·Lee HR(2011), Holbrook MB (1994), Kang JG·Lee JH (2011), Mathwick et al.
  • 첫째, 관광객의 관점에서 헛제사밥에 대해 스토리텔링을 듣거나 알고 있는 경우가 그렇지 않는 경우보다 가치, 태도, 재구매의도가 높은지와, 둘째, 가치-태도-행동계층 모델에 의거하여 관광객들이 지각하는 헛제사밥의 가치가 각각 재구매의도와 태도에, 그리고 헛제사밥에 대한 태도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셋째, 가치와 태도 각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서 스토리텔링 체험유무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헛제사밥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체험이 있는 경우의 가치와 태도 각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강도가 스토리텔링이의 체험이 없는 경우의 그것들의 인과관계의 강도보다 유의적으로 큰지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이론적 시사점으로 향토음식으로서의 안동의 헛제사밥에 대한 평가를 관광객의 관점에서 취급한 연구를 발견할 수없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착안하여 연구를 진행시켰다. 다음으로 실무적 시사점으로 헛제사밥에 대한 관광객의 평가가 그렇게 호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개선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 셋째, 가치와 태도 각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서 스토리텔링 체험유무가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헛제사밥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체험이 있는 경우의 가치와 태도 각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의 강도가 스토리텔링이의 체험이 없는 경우의 그것들의 인과관계의 강도보다 유의적으로 큰지 파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헛제사밥에 대한 지각된 경험가치는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헛제사밥에 대한 지각된 경험가치는 재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헛제사밥에 대한 태도는 재구매의도에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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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동 헛제사밥의 유래는 무엇인가? 안동 헛제사밥의 유래는 안동에서 유생들이 쌀이 귀한 시절 제사음식을 차려놓고 축과 제문을 지어 풍류를 즐기며 거짓으로 제사를 지낸 후 제수음식을 먹었다는 데서 시작했다는 설과 제사를 지낼 수 없는 상민들이 쌀밥을 먹고 싶어 그냥 헛제사음식을 만들어 먹은 데서 시작했다는 설이 존재한다(전기환 2004). 헛제사밥의 상차림은 각종 나물, 녹두전, 명태찜, 두부무침, 자반고등어 등을 큰 놋그릇에 넣고 밥과 같이 비벼 비빔밥을 만드는데 이때 자극적인 고충장은 안 넣고 간장만으로 비빔밥을 비벼 먹는 것이 특징이었다(이재마 2010).
헛제사밥이란 무엇인가? 옛날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제사를 지낸 음식으로 비빔밥을 해 먹는 풍습이 있었다. 그러나 평상 시에는 제사밥을 먹기 어려워 제사를 지내지 않고 제사밥과 똑같이 비빔밥과 산적 탕국 등과 함께 먹는 것을 제사를 지내지 않은 제사밥이라 해서 헛제사밥이라고 한다(향토문화전자대전).
헛제사법에 대한 관광객들의 평가에 관한 연구가 많이 필요한 배경은 무엇인가? 대한민국에는 어떤 지역을 떠올리면 연상되는 향토음식이 많이 존재하는데, 그 중 하나가 안동 지역의 헛제사밥이다. 헛제사밥은 안동지방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으로 자리를 잡았으나 이것에 대한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관광객들의 평가 측면을 취급한 연구는 발견할 수 없다. 헛제사밥이 계속하여 안동지역에서 대표적인 향토음식과 나아가서 한국을 대표하는 향토음식으로 남기 위해서는 이것에 대한 관광객들의 평가가 중요하며, 이 평가에 의거하여 훌륭한 향토음식으로서의 헛제사밥을 계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헛제사법에 대한 관광객들의 평가에 관한 연구가 많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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