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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토음식의 스토리텔링 적용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Storytelling Application of Native Local Foods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2, 2009년, pp.137 - 145  

최정숙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식세계화연구단) ,  박한식 ((주)명소IMC)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scheme that can enhance the value of native local foods by analyzing the case into which storytelling is incorporated in order to revitalize native local foods. Towards this end, the cases of native local foods throughout the country were recommended thro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토음식 어떤 특수성과 특성을 가지는가? 향토음식은 지역이라는 공간적인 특수성에 고유한 요리방법과 역사·문화적인 배경과 이야기가 포함된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신기성(novelty)을 추구하는 관광객들에게 향토음식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선택동기를 부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향토음식이란? 향토음식은 지역의 특색있는 향토자원을 활용하여 2차산업으로 발전시킨 향토성이 있는 음식이다. 초창기에는 지역주민들이 선호하고 이러한 현상들이 확대되어 지역을 방문 하는 관광객들에게도 매력적인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향토음식에 대한 스토리는 어떤 단계를 거쳐 확산되고 재공유 되는가? 조사된 내용은 Choi & Lim(2008)의 연구에 스토리 연출을 추가하여 스토리 발굴→스토리 연출→스토리 체험→스토리 공유의 4단계로 전개하였다. 스토리 발굴은 향토음식이 보유하고 있는 전통성과 인물 등에 대한 이야기를 도출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스토리 연출은 발굴한 스토리로 음식을 개발하고 음식의 메뉴를 결정하여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게 어필 할 수 있도록 시각적, 미각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스토리 체험은 향토음식을 직접 먹어보고 시각, 미각, 청각 등을 활용해 음식에 대한 경험을 해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보거나 듣는 것이 포함된다. 스토리 공유는 스토리를 체험한 소비자가 자신의 경험담을 구전이나 인터넷 매체, 인쇄매체 등을 활용해 잠재 고객들에게 전달해 주는 과정이다. 이러한 4단계를 거쳐 향토음식에 대한 스토리가 확산되고 재공유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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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2008. 한국의 전통향토음식. 교문사 

  2. 다음 카페. 2009. 현대여행클럽. http://cafe.daum.net/hdtour1/3kth/119 

  3. 동아일보사. 2008. 주간동아 625호. 동아일보사. 서울시 

  4. 싸이월드 블로그. 2009. 당신을 블로깅하세요. http://cyhome.cyworld.com/?home_ida2022106&postSeq2626424 

  5. 이동필, 최경은, 2007. 향토음식산업의 육성 방안. 한국농촌경제 연구원, pp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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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영진c. 2008. 향토음식의 개념과 조사연구과제. 실천민속학 연구, 11, pp 2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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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최영간. 2008. 서지마을 못밥 이야기. 강릉시농업기술센터. 강릉시, pp 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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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ensen, Rolf. 서정환 역. 2000. 드림 소사이어티. 한국능률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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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Yoon. 1994. Study on Naive Local Foods in Andong Region. KOREAN J. DIETARY CULTURE, 9(1):6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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