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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180 - 190
이정훈 (대진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이두황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This study is designed to introduce 'news literacy' as a theoretical framework to evaluate news education in digital age. Specifically, this study conceptually defined news literacy as news literacy self-efficacy and empirically tested how this variable is associated with other related determinant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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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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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교육이 일반 미디어 교육의 목표와 유사한 점은? | 미디어 교육에서 뉴스 교육이라는 개별적인 개념을 구분해서 제시하는 것이 얼마나 유용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다. 뉴스 교육은 뉴스라는 미디어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소비하고 의미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는 일반 미디어 교육의 목표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뉴스 콘텐츠가 가지는 특수성은 전통적인 미디어리터러시의 틀로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 |
자기 효능감이란? | 본 연구는 반두라의 사회 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을 이론적 바탕으로 뉴스 리터러시를 ‘뉴스 소비 혹은 수용에 대한 자기 효능감’(News Literacy Self-Efficacy) 으로 개념화 하였다[24][25].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은 구체적으로 주어진 행위를 일정 수준에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인 신념으로 정의 되어 진다. 이러한 개념이 뉴스 리터러시와 연결될 때, 자기효능감은 뉴스 콘텐츠에 대한 지식, 뉴스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뉴스 수용자들이 뉴스 콘텐츠를 주체적이고 의식적으로 선택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적용하는 개인적 신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
뉴스 콘텐츠에 대한 지식 체계는 크게 뉴스 콘텐츠 구조 측면과 뉴스 제작 측면,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측면들의 특징은? | 뉴스 콘텐츠에 대한 지식 체계는 크게 뉴스 콘텐츠 구조 측면과 뉴스 제작 측면,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뉴스 콘텐츠 구조 측면은 개별적인 뉴스들이 수용자들에게 제공되는 형태와 방식에 관한 지식 체계이고 뉴스 제작 측면은 개별적인 뉴스 콘텐츠가 가지는 차이를 넘어서는, 전반적인 저널리즘 제작 관행에 관련된 지식 체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뉴스 리터러시 향상을 위해서는 뉴스 채널 자체의 기술적 특징보다는 전반적인 뉴스 콘텐츠에 포함된 잠재적 구조와 특성 등을 이해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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