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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이 아파트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s for Building Artwork on Decision Making Processes of Apartment Purcha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8, 2013년, pp.396 - 408  

권혁인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이진화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  김미영 (중앙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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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기존의 건축물 미술작품의 문제점을 보완할 대안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의 적용과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 '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에 이야기와 테마를 적용한 첫 사례인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Wi-City)' 거주민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방법을 통해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건축물 미술작품의 4가지 평가요인 중 사회성요인을 제외한 조형성, 환경성,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물 호감도는 아파트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space storytelling factors newly among the evaluating factors of the building artwork and to present their roles and function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thereof. Random sampling was carried out on 204 residents who experience space storytelling in Ils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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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를 통하여 공간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신규 요인을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과 함께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려 한다.
  • 본 논문에서는 Baron & Kenny(1986)이 제시한 방법을 중심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21].
  •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 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설물 호감도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추출하여 하나의 독립변수로 도출하였다.
  •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활용은 브랜드 마케팅 뿐 아니라 관광지와 테마파크, 전시구성, 주거공간의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에도 활용되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공간의 구성요소로 아파트내의 건축물 미술작품 연구에 적용하려 한다.
  • 설문이 응답자로부터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즉,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신뢰도에 대한 판단 기준은 Cronbach's α 값이 0.
  • 한편, 일부 관광산업의 콘텐츠 연구에서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정량적 연구는 미비하며 특히,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에 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최근 아파트 건축물 미술작품 기획에서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적용한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Wi-City)의 사례를 통해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3. 건축물 미술작품의 사회성 요인은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은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건축물 미술작품의 환경적 요인은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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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문화와 산업계의 화두로 ‘감성(emotion)’이 등장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요? 최근 문화와 산업계의 화두로 ‘감성(emotion)’이 등장한 가장 큰 원인으로 정보통신의 발달을 들 수 있다. 기술의 촉진은 디지털 공간과 현실공간의 경계를 점차 무화시키고, 사람들로 하여금 디지털 공간에서 추구하던 욕구를 현실의 공간에서 구현하고자 만든다.
건축의 목적을 진정한 의미의 거주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예는 무엇인가요? 김세익 외(2010)는 인문 지리학 또는 장소의 현상학의 영역에서 집적해온 철학적 사유는 주거 공간의 스토리텔링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의미한 토대가 된다고 한다[2]. 크리스챤 노벅 슐츠(Christian Norberg-Schulz)는 하이데거의 ‘실존적 토대(existential foothold)' 개념을 빌려와 ’거주(dwelling)'와 동의어로 놓고, 실존적 의미에서 ‘거주’는 건축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한다. 인간은 환경과 정체화(identification)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될 때 거주하게 된다. 이는 건축의 목적을 진정한 의미의 거주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6].
특정 공간을 단일한 시퀀스 아래 테마화 할 때 쓰이는 기법은 무엇인가요? 이런 속성은 우리가 사는 공간을 놀이공간과 일치 시키려는 현상을 만들고 탈근대의 공간을 테마파크처럼 변화시키고 있다[1]. 특정 공간을 단일한 시퀀스 아래 테마화 할 때 쓰이는 기법이 스토리텔링이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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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최혜실, 테마파크의 스토리텔, 글누림, 2008. 

  2. 김세익, 최혜실, "주거공간의 스토리텔링 적용에 관한 연구-일산 위시티 블루밍 테마화 작업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Vol.19, pp.61-85, 2010. 

  3. 이재민, 김주연, 김철민,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육성정책의 가치평가", 한국문화콘텐츠학회, Vol.11, No.6, pp.438-448, 2011. 

  4. 최수아, 황윤용, "사례적 접근을 통한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제27권, 제2호, pp.309-332, 2012. 

  5. 조태남,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경남대학교 출판부, 2008. 

  6. Christian Norberg-Schulz, Genius Loci, 민경호외 역, 장소의 혼, 태림문화사, 2001. 

  7. 김영순, "공간 텍스트의 사회문화적 재구성과 공간 스토리텔링", 인문콘텐츠, Vol.19, pp.35-59, 2010. 

  8. 김영순, 임지혜, "텍스트로서 춘천의 공간 스토리텔링 전략", 언어과학연구, Vol.44, pp.233-256, 2008. 

  9. 김세익, 최혜실, "공간스토리텔링과 인문건축(서울역 북부역세권 스토리텔링 작업을 중심으로)", 세계한국어문학, Vol.6, pp.15-52, 2011. 

  10. 김동찬, 김신원, 최주현, "아파트단지 진입공간의 환경조형물에 관한 연구-서울시 '살기 좋은 아파트 상'을 수상한 단지를 대상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5, No.3, pp.28-36, 2009. 

  11. 손문재, 이완표, "국내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회, 통권 제16호, Vol.8, No.3, pp.102-113, 2010. 

  12. 황요순, 임채형, "창의적 도시경관 디자인을 위한 지역문화 스토리텔링 활용방안", 한국문화콘텐츠학회, Vol.12, No.11, p.123, 2012. 

  13. 이정재, 박민하, "〈이승복 기념관〉의 공간 스토리텔링을 통해 본 반공이데올로기 전시구현", 통일인문학논총, Vol.50, pp.233-276, 2010. 

  14. 안숭범, 최혜실, "시각 배제 전시회의 스토리텔링과 그 가능성", 인문콘텐츠, Vol.23, pp.191-228, 2011. 

  15. 안숭범, 최혜실,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테마 파크 기획 연구, 인문콘텐츠, Vol.17, pp.279-303, 2010. 

  16. 안숭범, 최혜실, " '쁘띠 프랑스'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연구", 외국문학연구, Vol.45, pp.205-228, 2012. 

  17. 김영순, 정미강, "공간 텍스트로서 "도시"의 스토리텔링 과정 연구", 텍스트언어학, Vol.24, pp.167-192, 2008. 

  18. http://.www.ilsan-xi.co.kr/main/jsp 

  19. http://.www.wi-city.co.kr 

  20. 윤기환, 김지선, "도시 환경조형물 심의기준과 평가모델",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64호, Vol.19, No.2, 2006. 

  21.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22. http://danielsoper.com/statcalc3/ calc.aspx?id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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