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이 아파트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s for Building Artwork on Decision Making Processes of Apartment Purchas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기존의 건축물 미술작품의 문제점을 보완할 대안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의 적용과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 '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에 이야기와 테마를 적용한 첫 사례인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Wi-City)' 거주민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방법을 통해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건축물 미술작품의 4가지 평가요인 중 사회성요인을 제외한 조형성, 환경성,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물 호감도는 아파트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기존의 건축물 미술작품의 문제점을 보완할 대안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의 적용과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 '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에 이야기와 테마를 적용한 첫 사례인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Wi-City)' 거주민 204명을 대상으로 설문방법을 통해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건축물 미술작품의 4가지 평가요인 중 사회성요인을 제외한 조형성, 환경성,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설물 호감도는 아파트 구매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space storytelling factors newly among the evaluating factors of the building artwork and to present their roles and function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thereof. Random sampling was carried out on 204 residents who experience space storytelling in Ilsa...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space storytelling factors newly among the evaluating factors of the building artwork and to present their roles and function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thereof. Random sampling was carried out on 204 residents who experience space storytelling in Ilsan Wi-City. The new evaluation factor was extracted by deriving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 through a theoretical study on the building artwork evaluation factors: formativeness factor, sociality factor, and environmental factor. And the effects of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 extracted in this way and the existion sculpture evaluation factor on the facilities affinity and the purchase intention were examined. This study will serve as a momentum for the building artwork to be harmonized with the surrounding fine view within urban space and to raise the quality of life of the resid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erive space storytelling factors newly among the evaluating factors of the building artwork and to present their roles and functions and to verify the effectiveness thereof. Random sampling was carried out on 204 residents who experience space storytelling in Ilsan Wi-City. The new evaluation factor was extracted by deriving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 through a theoretical study on the building artwork evaluation factors: formativeness factor, sociality factor, and environmental factor. And the effects of the space storytelling factor extracted in this way and the existion sculpture evaluation factor on the facilities affinity and the purchase intention were examined. This study will serve as a momentum for the building artwork to be harmonized with the surrounding fine view within urban space and to raise the quality of life of the res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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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 선행연구를 통하여 공간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신규 요인을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과 함께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려 한다.
본 논문에서는 Baron & Kenny(1986)이 제시한 방법을 중심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21].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 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설물 호감도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추출하여 하나의 독립변수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활용은 브랜드 마케팅 뿐 아니라 관광지와 테마파크, 전시구성, 주거공간의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에도 활용되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공간의 구성요소로 아파트내의 건축물 미술작품 연구에 적용하려 한다.
설문이 응답자로부터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즉,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신뢰도에 대한 판단 기준은 Cronbach's α 값이 0.
한편, 일부 관광산업의 콘텐츠 연구에서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에 대한 효과성 검증이 진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정량적 연구는 미비하며 특히,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에 관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최근 아파트 건축물 미술작품 기획에서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적용한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Wi-City)의 사례를 통해 공간스토리텔링 적용의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설물 호감도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추출하여 하나의 독립변수로 도출하였다.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과 함께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시설물 호감도를 매개변수로, 구매의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가설검정을 통한 인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40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독립변수(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 요인) 4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고, 총 18개 문항 중 4개의 문항(정보성, 건물 조화, 목표달성, 브랜드화)이 이론 구조에 맞지 않게 적재되어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4개의 요인 14개 문항을 분석에 이용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의 영향관계를 통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매개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시켜 줌으로써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변화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매개효과의 영향관계를 통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매개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시켜 줌으로써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변화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신규요인 공간스토리텔링과 1995년 건축물 미술작품이 의무사항으로 지정된 이후의 연구논문과 국제 공모 또는 국제저널로서는 건축물 미술작품을 포괄적 범주로 포함시킨 AIA(American Institute of Architects)저널, 독일 IF Designpreis 등의 자료를 통해 도출된 기존의 평가요인인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20]. 세부내용은 [표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건축물 미술작품이 시설물 호감도에 주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명품신도시라 불리는 ‘일산 식자지구 위시티’의 블루밍 단지와 자이 단지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을 포함한 건축물 미술작품이 거주민들에게 주는 시설물 호감도와 시설물 호감도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방법을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공간 스토리텔링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빈도수에 따라 추출하여 항목을 정리하였다. 추출된 요인들은 건축물 미술작품의 특성을 고려해 변수를 정의 하였다.
일산 위시티(Wi-City)는 건축물 미술작품에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첫 사례이므로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3년 4월 5일부터 4월 28일 까지 총 23일에 걸쳐 본 연구자가 직접 위시티 단지에서 거주민을 상대로 임의적으로 실시하였다. 블루밍 3·5 단지를 대상으로 104부, 자이 1·2·4 단지 112부 등 총 216부의 설문을 회수하였으며 유효한 204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요인 중 중복 되는 변수와 건축물 미술작품에 적용하기 어려운 변수는 제거하여 조형성 요인 4문항, 환경성 요인4문항, 사회성 요인 4문항, 공간스토리텔링 요인 6문항 등 총 18개의 문항, 시설물 호감도 3개 문항, 구매의사, 추천의사 각각 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설문의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각 항목을 측정하였다.
둘째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에 관한 향우 연구의 필요성이다. 아파트의 건축물 미술작품을 공모하거나 작가에게 의뢰 시 지역 설화나 장소성을 바탕으로 한 작품제작을 염두하고 제작한다. 그러나 각각의 작품들 간의 어울림과 조화를 이끌어내는 데는 한계점이 있다.
위시티 내의 블루밍(Blooming)단지와 자이(Xi)단지가 함께 들어서면서 시행사인 창원건설은 블루밍 단지를 부각시킬 만한 차별화 전략으로 스토리텔링을 도입하였다. 자이는 테마가 있는 100개의 정원 컨셉[19]으로 크고 작은 정원들로 명품 갤러리단지를 추구한 반면, 블루밍은 시와 이야기가 있는 아파트로 스토리텔링을 이용하여 아파트의 이야기를 만들어 문화적 이미지를 제고하였다.
추출된 요인들은 건축물 미술작품의 특성을 고려해 변수를 정의 하였다. 장소의 정체성을 구체화시키는 테마화, 공간에 배치된 건축물 미술작품들과의 인과성, 스토리를 통한 정보 제공성, 브랜드 가치를 각인 시키는 시각화와 공간과의 어울림 등 총 6개의 항목으로 정리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선행연구를 통해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추출하여 하나의 독립변수로 도출하였다.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과 함께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시설물 호감도를 매개변수로, 구매의사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가설검정을 통한 인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아래의 [그림 4]와 같이 모형을 도식화하였다.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는 척도 순환과정을 통하여 일부 항목을 제거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독립변수(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가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두 변수 간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구매의사)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유의한 영향관계를 확인한 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블루밍 3·5 단지를 대상으로 104부, 자이 1·2·4 단지 112부 등 총 216부의 설문을 회수하였으며 유효한 204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명품신도시라 불리는 ‘일산 식자지구 위시티’의 블루밍 단지와 자이 단지에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을 포함한 건축물 미술작품이 거주민들에게 주는 시설물 호감도와 시설물 호감도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조사방법을 실시하였다. 일산 위시티(Wi-City)는 건축물 미술작품에 공간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첫 사례이므로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다. 설문조사기간은 2013년 4월 5일부터 4월 28일 까지 총 23일에 걸쳐 본 연구자가 직접 위시티 단지에서 거주민을 상대로 임의적으로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변수는 척도 순환과정을 통하여 일부 항목을 제거하였다. 모든 측정변수는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서 주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였으며, 요인 적재치의 단순화를 위하여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은 1.
매개효과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매개관계를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시켜 줌으로써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와의 변화 관계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Cronbach's alpha를 사용하여 신뢰성 검증과 변수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이 응답자로부터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즉,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반복했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아파트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건축물 미술작품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민들이 지각하는 건축물 미술작품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요인 중 조형성 요인(t=4.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독립변수(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가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두 변수 간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확인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구매의사)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유의한 영향관계를 확인한 후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에 투입하여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수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Cronbach's alpha를 사용하여 신뢰성 검증과 변수에 대한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아파트 내의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단지 내 시설물에 대한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과 시설물 호감도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매개회귀분석(meditated regression analysis)을 시행하였다. Baron&Kenny(1986)는 1단계의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는 매개변수에 유의한 영향이 나타나야 하고, 2단계의 회귀분석에서 독립변수는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야 한다.
이론/모형
매개효과 검증은 Baron & Kenny(1986)이 제시한 방법으로 회기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과 구매의사, 시설물 호감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아파트 단지 내 건축물 미술작품의 스토리 텔링 적용 및 확산을 위한 최초의 정량적 연구로써, 문헌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신규 평가요인인‘공간스토리텔링’ 세부요인을 도출하고,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공간스토리텔링)이 시설물 호감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사회성 요인을 제화한 환경성, 조형성,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이 시설물 호감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개효과 검증은 Baron & Kenny(1986)이 제시한 방법으로 회기분석을 통한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건축물 미술작품 평가요인과 구매의사, 시설물 호감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조형성, 환경성, 사회성 요인이 시설물에 대한 긍정적인 호감도에 영향을 미쳐 거주 주민의 아파트 구매의사를 높여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1단계에서 독립변수의 예측력이 유의하고, 2단계에서도 매개변수의 예측력이 확보된 가운데, 3단계에서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고 독립변수의 종속변수에 대한 영향력도 유의하다. 따라서 부분매개 효과를 입증하여야 하는데, 3단계에서의 독립변수의 예측력(비표준화계수=0.217, 표준화계수 베타 절대값=0.183)이 2단계에서의 독립변수의 예측력(비표준화계수=0.521, 표준화계수 베타 절대값=0.441) 보다 작게 나타나므로 시설물 호감도는 부분매개(partial mediation)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공간스토리텔링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분석 결과를 보면, 1단계에서 독립변수의 예측력이 유의하고, 2단계에서도 매개변수의 예측력이 확보된 가운데, 3단계에서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고 독립변수의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음으로 조형성 요인, 환경성 요인, 사회성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시설물 호감도는 완전매개변수로서 적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신뢰도에 대한 판단 기준은 Cronbach's α 값이 0.6 이상이면 신뢰도가 확보되는데 조형적요인 0.725, 환경적요인 0.740, 사회적요인 0.836, 공간스토리텔링요인 0.845, 시설물 호감도 0.899로 나타났으며 신뢰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건축물 미술작품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민들이 지각하는 건축물 미술작품이 시설물 호감도에 미치는 요인 중 조형성 요인(t=4.225, p=.000), 환경적 요인(t=4.539, p=000), 공간스토리텔링 요인(t=2.392, p=.018)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요인(t=-.240, p=.810)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 내의 건축물 미술작품에 공간스토리텔링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여러 이점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로, 거주민들을 위한 측면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을 통한 건축물 미술작품 설계는 입주민의 시설물 호감도를 높여준다. 이는 주거만족도와 구매의사에 영향을 주며, 아파트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을 고취 시키고 소속감을 높여준다.
한편,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은 부분매개 효과에 따라 시설물 호감도 상승에 영향 받기도 하지만, 공간스토리텔링 자체로도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고급문화단지, 스토리가 있는 아파트로 홍보하고 있어서 거주민들의 조형물을 포함한 아파트 외부 공간 설계에 대한 공간스토리텔링 인식이 높다는 특성이 있었다.
후속연구
기존의 건축물 미술작품 연구는 각각의 개별적 작품의 평가에 치우진 측면이 있다.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통하여 미술작품과 주거공간과의 체계적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요인 관한 차후 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의 집적이 있어야겠다.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도입은 아파트 내의 공간 조형물의 어울림과 인과성을 높이고 공간을 이미지화 하고 장소성을 구체화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그 동안 문제시 되어왔던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과의 부조화, 작품의 획일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고, 스토리텔링을 통한 조형물 제작은 작품의 다양성과 독창성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건축물 미술작품 설치 후 실재적인 만족도 조사가 함께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둘째는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에 관한 향우 연구의 필요성이다. 아파트의 건축물 미술작품을 공모하거나 작가에게 의뢰 시 지역 설화나 장소성을 바탕으로 한 작품제작을 염두하고 제작한다.
건축주 및 시공사는 미술작품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기획 단계에서부터 공간스토리텔링 도입을 통한 체계적 접근이 필요하다. 셋째로는 공간스토리텔링을 통한 건축물 미술작품 통합적 연구가 필요하다. 기존의 건축물 미술작품 연구는 각각의 개별적 작품의 평가에 치우진 측면이 있다.
아파트 내의 건축물 미술작품에 공간스토리텔링 요소를 도입함으로써 여러 이점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로, 거주민들을 위한 측면으로 공간스토리텔링을 통한 건축물 미술작품 설계는 입주민의 시설물 호감도를 높여준다.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외부공간설계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사례이므로 향후 추가적인 사례를 연구를 통하여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첫째로, 건축물 미술작품을 설계할 당시 설계 계획과 심사 절차 등의 과정이 있지만 설치 후 거주민들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한편, 설문조사를 실시한 일산 식사지구 위시티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아파트 외부 공간 설계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사례인 만큼 본 결과를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으나, 향후 건축물 미술작품에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아파트의 보급이 확대되기 위한 초석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공간스토리텔링 요인을 통하여 미술작품과 주거공간과의 체계적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향후 연구를 통하여 건축물 미술작품의 공간스토리텔링 요인 관한 차후 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연구의 집적이 있어야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문화와 산업계의 화두로 ‘감성(emotion)’이 등장한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요?
최근 문화와 산업계의 화두로 ‘감성(emotion)’이 등장한 가장 큰 원인으로 정보통신의 발달을 들 수 있다. 기술의 촉진은 디지털 공간과 현실공간의 경계를 점차 무화시키고, 사람들로 하여금 디지털 공간에서 추구하던 욕구를 현실의 공간에서 구현하고자 만든다.
건축의 목적을 진정한 의미의 거주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예는 무엇인가요?
김세익 외(2010)는 인문 지리학 또는 장소의 현상학의 영역에서 집적해온 철학적 사유는 주거 공간의 스토리텔링 개념을 이해하는데 유의미한 토대가 된다고 한다[2]. 크리스챤 노벅 슐츠(Christian Norberg-Schulz)는 하이데거의 ‘실존적 토대(existential foothold)' 개념을 빌려와 ’거주(dwelling)'와 동의어로 놓고, 실존적 의미에서 ‘거주’는 건축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한다. 인간은 환경과 정체화(identification)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하게 될 때 거주하게 된다. 이는 건축의 목적을 진정한 의미의 거주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볼 수 있다[6].
특정 공간을 단일한 시퀀스 아래 테마화 할 때 쓰이는 기법은 무엇인가요?
이런 속성은 우리가 사는 공간을 놀이공간과 일치 시키려는 현상을 만들고 탈근대의 공간을 테마파크처럼 변화시키고 있다[1]. 특정 공간을 단일한 시퀀스 아래 테마화 할 때 쓰이는 기법이 스토리텔링이다[2].
참고문헌 (22)
최혜실, 테마파크의 스토리텔, 글누림, 2008.
김세익, 최혜실, "주거공간의 스토리텔링 적용에 관한 연구-일산 위시티 블루밍 테마화 작업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Vol.19, pp.61-85, 2010.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1182,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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