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4 no.4, 2013년, pp.91 - 100
정수연 (Business School, Korea University) , 이한준 (Business School, Korea University) , 서용무 (Business School, Korea University)
최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 혁신에 도움이 될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게시되는 다양한 의견들 중 부정적 감정을 담고 있는 고객의견이 기업 혁신에 기여하는데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부정적 감정을 Fear, Anger, Shame, Sadness, Frustration의 총 다섯 가지 세분화된 감정으로 분류하고 WordNet과 SentiWordNet을 기반으로 부정적 감정에 대한 감정 어휘군을 구축하였다. 실험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스타벅스의 브랜드 커뮤니티인 MyStarbucksIdea.com에서 81,534건의 고객의견을 수집하였으며 부정적 감정 어휘군을 활용하여 각 고객의견 내 부정적 감정 정보를 추출하였다. 부정적 감정의 유무, 빈도, 강도의 세 가지 측면에 따른 기업 혁신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부정적 감정이 담긴 고객의견이 기업 혁신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 중, Frustration과 Sadness의 감정이 기업 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recent years, online brand communities, whereby firms and customers interact freely, are emerging trend, because customers' opinions collected in these communities can help firms to achieve their innovation effectively. In this study, we examined whether customer opinions containing negative emo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웹 2.0의 도입은 어떤 역할의 확장을 이끌었는가? | 웹 2.0의 도입으로 인해 인터넷은 점차 정보 전달 뿐 아니라 사용자들의 감정이 확산 되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소셜네트워크, 블로그, 웹포럼 등의 다양한 e-커뮤니티의 등장에 따른 영향으로서, e-커뮤니티 사용자 간 협업 등의 상호작용이 인터넷을 통한 감정의 전이와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1, 2]. | |
최근에 감정분석은 어떻게 사용하려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는가? | 현재까지 진행되어 왔던 연구에서는 주로 제품 구매 리뷰, 영화 리뷰의 긍부정 분류 등을 수행하는데 주로 초점을 맞추어 왔으나[17, 24, 26] 최근에는 긍부정의 단순 분류에서 벗어나 보다 세분화된 감정을 분석의 단위로 사용하는 연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3, 18]. 이와 같이 세분화된 감정 분류는 감정 연구 측면에서 더 깊은 이해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데 의미를 갖는다[24, 27, 28]. | |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 최근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기업 혁신에 도움이 될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게시되는 다양한 의견들 중 부정적 감정을 담고 있는 고객의견이 기업 혁신에 기여하는데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
M. Mitrovic and B. Tadic, "Bloggers behavior and emergent communities in Blog space," The European Physical Journal B-Condensed Matter and Complex Systems, 73, 2010, pp. 293-301.
B. Kujawski, J. Holyst, and G. J. Rodgers, "Growing trees in internet news groups and forums," Physical Review E, 76, 2007, p. 036103.
J. Bollen, H. Mao, and X. Zeng, "Twitter mood predicts the stock market," Journal of Computational Science, 2, 2011, pp. 1-8.
A. Chmiel, P. Sobkowicz, J. Sienkiewicz, G. Paltoglou, K. Buckley, M. Thelwall, and J. A. Holyst, "Negative emotions boost user activity at BBC forum," Physica A: Statistical Mechanics and its Applications, 390, 2011, pp. 2936-2944.
J. Fuller, K. Matzler, and M. Hoppe, "Brand community members as a source of innovation,"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25, 2008, pp. 608-619.
J. H. McAlexander, J. W. Schouten, and H. F. Koenig, "Building brand community," The Journal of Marketing, 2002, pp. 38-54.
G. McWilliam, "Building stronger brands through online communities," Sloan management review, 41, 2000, pp. 43-54.
P. H. Andersen, "Relationship marketing and brand involvement of professionals through web-enhanced brand communities: the case of Coloplast,"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4, 2005, pp. 39-51.
A. M. Muniz Jr and T. C. O'guinn, "Brand commun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7, 2001, pp. 412-432.
J. Mattsson, J. Lemmink, and R. McColl, "The effect of verbalized emotions on loyalty in written complaints," Total Quality Management & Business Excellence, 15, 2004, pp. 941-958.
R. A. Westbrook, "Product/consumption-based affective responses and postpurchase process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987, pp. 258-270.
R. P. Bagozzi and U. M. Dholakia, "Antecedents and purchase consequences of customer participation in small group brand communi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23, 2006, pp. 45-61.
N. Stokburger Sauer, "Brand community: drivers and outcomes," Psychology and Marketing, 27, 2010, pp. 347-368.
S. Fournier and L. Lee, "Getting brand communities right," Harvard business review, 87, 2009, pp. 105-111.
M. Li and S. H. Kim, "AN EMPIRICAL STUDY OF CUSTOMER CONTRIBUTION IN ONLINE BRAND COMMUNITIES FOR INNOVATION," 2010
E.Von Hippel, "The sources of innovation,"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s Academy for Entrepreneurial Leadership Historical Research Reference in Entrepreneurship, 1988
L. Zhuang, F. Jing, X. Y. Zhu, and L. Zhang, "Movie review mining and summarization," in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15 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2006, pp. 43-50.
M. Thelwall, K. Buckley, and G. Paltoglou, "Sentiment in Twitter events,"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62, 2011, pp. 406-418.
J. S. Lerner and D. Keltner, "Beyond valence: Toward a model of emotion-specific influences on judgement and choice," Cognition & Emotion, 14, 2000, pp. 473-493.
S. Argamon, M. Koppel, and G. Avneri, "Routing documents according to style," in First international workshop on innovative information systems, 1998, pp. 85-92.
B. Kessler, G. Numberg, and H. Schutze, "Automatic detection of text genre," in Proceedings of the 35th Annual Meeting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and Eighth Conference of the European Chapter of the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1997, pp. 32-38.
E. Spertus, "Smokey: Automatic recognition of hostile messages," in Proceedings of the 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1997, pp. 1058-1065.
N. Li and D. D. Wu, "Using text mining and sentiment analysis for online forums hotspot detection and forecast," Decision Support Systems, 48, 2010, pp. 354-368.
B. Pang, L. Lee, and S. Vaithyanathan, "Thumbs up?: sentiment classification using machine learning techniques," in Proceedings of the ACL-02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Volume 10, 2002, pp.79-86.
T. Nasukawa and J. Yi, "Sentiment analysis: Capturing favorability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in Proceedings of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capture, 2003, pp. 70-77.
C. Whitelaw, N. Garg, and S. Argamon, "Using appraisal groups for sentiment analysis," in Proceedings of the 14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and knowledge management, 2005, pp. 625-631.
T. Wilson, J. Wiebe, and P. Hoffmann, "Recognizing contextual polarity: An exploration of features for phrase-level sentiment analysis," Computational linguistics, 35, 2009, pp. 399-433.
A. Esuli and F. Sebastiani, "Sentiwordnet: A publicly available lexical resource for opinion mining," in Proceedings of LREC, 2006, pp. 417-422.
E. Diener, H. Smith, and F. Fujita, "The personality structure of affec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 1995, p. 130.
B. Tronvoll, "Negative emotions and their effect on customer complaint behaviour,"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22, 2011, pp. 111-134.
G. A. Miller, "WordNet: a lexical database for English," Communications of the ACM, 38, 1995, pp. 39-41.
S. W. Litvin, R. E. Goldsmith, and B. Pan, "Electronic word-of-mouth in hospitality and tourism management," Tourism management, 29, 2008, pp. 458-468.
J. A. Chevalier and D. Mayzlin,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National Bureau of Economic Research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