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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북한이탈 학령전기 아동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중재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North Korean Preschool Defecto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3 no.4, 2013년, pp.478 - 485  

이인숙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박호란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health education program for preschoolers who have defected from North Korea with their mothers, and to evaluate the effects on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with 58 preschoolers wh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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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 그 일에 성공하고자 하는 학령전기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표적행동 즉 건강행위 수행 증진을 목적으로 연구자는 건강교육과 동시에 북한이탈아동과 매주 서면으로 건강계약을 맺은 다음 아동의 바람직한 행위가 증가했을 때 칭찬과 격려 및 스티커를 제공하여 행동의 변화를 촉구하게 하였다.
  • 본 연구는 북한 이탈 학령전기 아동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들의 건강지식과 건강행위 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시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 그 결과 북한이탈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 지식과 건강행위 수행 증진에 도움이 되었으며 교육효과가 교육중재 종료 이후에도 지속된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연구자가 개발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이 북한 이탈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생활 습관형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음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간호학적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접근이 용이하지 않고 모집이 어려운 북한이탈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제 7차 교육과정의 건강영역 내용을 포함한 5주간의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북한이탈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 지식과 건강행위 수행 증진에 도움이 되었으며 교육효과가 교육중재 종료 이후에도 지속된 것을 확인하였다.
  • , 2007) 결과를 지지했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 프로그 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건강행위의 동기를 부여하고자 각 회기별로 관련 동화책이나 게임, 놀이 등을 통해 아동에게 행위를 촉구시켰다. 아울러 아동과 건강계약을 맺고 스티커및 선물 보상과 같은 강화를 통해 행위의 변화를 촉진시키고 지속 시킬 수 있었다.
  • 이에 본 연구는 북한 이탈 학령전기 아동에게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중재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였다.
  • 이에 본 연구자는 탈북 후 입국과정에서 열악한 위생환경에 노출 되어 잠재적으로 건강위험 상황에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는 북한 이탈 학령전기 아동의 건강생활 습관형성을 위한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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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몇 명인가? 2006년부터 매년 2,000명이 넘게 입국하여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2만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인, 여성, 아동 및 청소년 등으로 확대되고 있어, 특히, 1세부터 19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의 비율은 16%를 차지하고 있다(Ministry of Unification, 2013). 북한이탈 아동은 탈북 후 제 3국에서 오랜 체류 과정 동안의 폭력과 신변 위협에 따른 정신적 문제 및 영양부족, 감염 등의 문제를 가질 수 있다.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중 아동 및 청소년의 비율은 몇%인가? 2006년부터 매년 2,000명이 넘게 입국하여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2만 명을 넘어서고 있으며 최근에는 노인, 여성, 아동 및 청소년 등으로 확대되고 있어, 특히, 1세부터 19세까지의 아동 및 청소년의 비율은 16%를 차지하고 있다(Ministry of Unification, 2013). 북한이탈 아동은 탈북 후 제 3국에서 오랜 체류 과정 동안의 폭력과 신변 위협에 따른 정신적 문제 및 영양부족, 감염 등의 문제를 가질 수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에서는 작은 실천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습관을 어떻게 교육시키는가? 최근 인플루엔자, 급성 A형 간염, 수족구병 등 각종 감염성질환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개인건강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특히, 면역성이 약한 아동들의 경우에 올바른 손씻기와 같은 작은 실천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습관을 갖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 유치원 7차 교육과정 중 ‘건강생활’ 영역의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생활하기’는 청결, 영양, 질병예방, 휴식과 같은 신체 건강 뿐 아니라 정신건강을 유지함으로써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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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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