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유의 숲'이라고 하는 공간 내에서 통합 의학적 헬스 케어,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진행과 보완대체요법을 적용한 치유활동을 실현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다. 이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가칭 '산림치유 지도사'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항목의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치유활동을 담당할 산림치유 지도사가 양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산림학 분야의 관련 깊은 교수 및 전문가들과 보건의료 및 보완대체요법 관련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검사방법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전문적인 산림학 및 의학 기초지식과 치유능력을 갖춘 산림치유 지도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대상, 이수범위, 자격취득과정,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및 운영안을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방법과 평가방법을 만들었다.
본 연구는 '치유의 숲'이라고 하는 공간 내에서 통합 의학적 헬스 케어,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진행과 보완대체요법을 적용한 치유활동을 실현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다. 이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가칭 '산림치유 지도사'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항목의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치유활동을 담당할 산림치유 지도사가 양성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산림학 분야의 관련 깊은 교수 및 전문가들과 보건의료 및 보완대체요법 관련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델파이 검사방법을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전문적인 산림학 및 의학 기초지식과 치유능력을 갖춘 산림치유 지도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대상, 이수범위, 자격취득과정,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및 운영안을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방법과 평가방법을 만들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alize and develop the healing process that applies the Forest Healing Program to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within the integrated medical health care place call ' Healing Forest'. Various healing programs need to develope and distribute to educate tenta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alize and develop the healing process that applies the Forest Healing Program to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within the integrated medical health care place call ' Healing Forest'. Various healing programs need to develope and distribute to educate tentatively name ' Forest Healing Instructor' whom will be the key roll player on the program. Hereupon, collected the feedback of the program from 20 of professors,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related professionals who are deeply related on the dendrology using Delphi examine. The study suggests the professional, who knows on dendrology, base medicine knowledge and healing power, Forest Healing Instructor Course includes education and assessment method base on education subject, course complete scope, instructor curriculum, education goal and education operation proc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This space is for the of your study in English.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alize and develop the healing process that applies the Forest Healing Program to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therapies within the integrated medical health care place call ' Healing Forest'. Various healing programs need to develope and distribute to educate tentatively name ' Forest Healing Instructor' whom will be the key roll player on the program. Hereupon, collected the feedback of the program from 20 of professors, health care professionals and complementary alternative related professionals who are deeply related on the dendrology using Delphi examine. The study suggests the professional, who knows on dendrology, base medicine knowledge and healing power, Forest Healing Instructor Course includes education and assessment method base on education subject, course complete scope, instructor curriculum, education goal and education operation proc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This space is for the of your study in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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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산림 환경자원에 적합한 보완대체요법을 선별하여 ‘치유의 숲’ 내에서 치유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산림치유 지도사 전문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개발안 제시하는 데에 일차적 목적이 있으며, 세부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위 과제는 ‘치유의 숲’ 이라고 하는 공간 내에서 통합 의학적 헬스 케어 산림치유프로그램의 진행과 보완대체요법을 적용한 치유활동을 실현하고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가칭 ‘산림치유지도사’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어떻게인력을 양성할 것인가에 대해 운영방안을 제안한다.
산림자원의 물리학적, 화학적, 지형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숲 치유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제안 방법
산림치유 지도사 교육과정 내용선정에 주축이 되는 학문영역은 [Fig 1]과 같으며, 현대의학, 한의학, 보완대체의학으로 구분되어지는 의학자원, 관광, 문화, 레저 등으로 구분되어 지는 지역자원, 물리, 화학, 지형으로 구분되어지는 산림자원 이 세 가지 학문영역을 바탕으로 한다.
첫째, 산림치유 지도사의 정의, 성격, 자질, 활동범위에 대하여 선행연구결과를 분석한다.
성능/효과
둘째, 교육과정(안)을 개발하기 위하여 산림학 분야에 관련이 깊은 교수, 보건의료 및 보완대체요법 관련 교수 등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다.
셋째, 산림청에서 입법 예고한 교육과정 내용을 비교분석하여 산림치유 지도사 양성과정에 대해 ①교육목적, ②교육과정 대상자, ③교육과정(안), ④교육시간(강의, 실습), ⑤교육 방법, ⑥자격취득요건을 제안하고자 한다.
후속연구
숲의 환경에서 다양한 항목의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하고 치유활동을 담당할 산림치유 지도사가 양성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림치유 지도사의 전문화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따라서 “치유의 숲”내에서 치유활동을 진행할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산림치유 지도사 양성 교육과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문화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장기적이고 전문적인 교육과정의 설치와 산림치유를 위한 과학적인 이론지식과 실제적 현장 임상기술을 균형 있게 습득할 수 있는 내실 있는 교육과정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치유의 숲이란 공간 내에서 무엇을 발전시키는 것이 목적인가?
본 연구는 '치유의 숲'이라고 하는 공간 내에서 통합 의학적 헬스 케어,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진행과 보완대체요법을 적용한 치유활동을 실현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다. 이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가칭 '산림치유 지도사'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항목의 치유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해야 한다.
산림치유 지도사 인력양성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산림치유 지도사 양성교육의 목표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논의들을 종합하여 보면 산림치유 지도사 인력양성교육은 이미 산림학적 전문지식과 보건의료적 치유능력을 갖추고 있는 보건의료인(보완대체요법 전공자)들로 하여금 산림치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하려는 데에 공통적이고 근본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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