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4, 2013년, pp.55 - 58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운동장과 교사동이라는 단순하고 획일화된 방식의 교육 시설 설계 매뉴얼의 답습을 지양을 위해 배치의 변화는? | 운동장과 교사동이라는 단순하고 획일화된 방식의 교육 시설 설계 매뉴얼의 답습을 지양하기 위해 2000년대 이후 교육시설의 현상설계 공모가 일반화되어 지면서 이전의ㅡ, ㄱ, ㄷ 형태의 한정된 배치형태에서 벗어나 ㅁ, ㅂ, ㅋ, ㅌ, F, T, P, Y, H 등 의 다양한 배치형태가 적극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또한 2009-2012년까지의 최근 시설들인 우수시설 선정작들의 배치구성을 분석해 보면 후자의 ㅁ, ㅂ, ㅋ, ㅌ, F, T, P, Y, H 등의 형태가 복합된 조합형이 나타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
최근 교육시설에 있어서 외부공간은? | 교육시설에 있어서 외부공간은 운동장으로 대변되어 왔지만 최근의 교육시설은 진입광장, 보행로, 옥상정원, 상층부 데크 외부공간 등으로 전술한 배치형태의 복합화와 맞물려서 다양하게 분화되었다. 이와 더불어 이들 외부공간들은 단순히 대지레벨에서 평면적으로 분화되는 것에서 나아가 건축물의 상부 유휴공간 및 데크형 외부공간들과 같이 단면적으로 다양한 레벨에 형성되고 또한 이들을 입체적인 보행로 또는 연결브리지 등으로 연계함으로서 여러 레벨에서의 다양한 체험 및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 |
교육시설을 다양화된 배치형태로 함으로써의 기능은? | 이렇게 다양화된 배치형태는 학년 수준별 교육동의 분화 혹은 다양한 내용의 교육프로그램들에 대한 대응을 반영하기 위함이 주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보다 주목할 만한 사실은, 결과적으로 이러한 배치형태의 다양화가 이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외부공간 구성을 보다 풍성한 소규모의 외부공간으로 분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화는 대지의 형태와 외부공간을 둘러싸며 형성하는 교육동 매스들의 규모에 따라 서로 다른 스케일의 소규모 외부공간을 구성하는데 이들 외부공간은 보행로 및 진입광장 들과 연결되면서 각기 다른 학년별 혹은 공간의 성격별 내부공간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또 다른 체험 교육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심재덕, 김창성, 국내 친환경인증 학교시설의 사례분석을 통 한 인증제도 개선 방향, 한국태양에너지학회논문집, 1598- 6411, 2013
이정우, 김형진, 초.중.고등학교 현상설계 당선안에 나타난 배치 계획 요소 및 경향 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지, Vol. 19 No. 3, 2012
김창언, 고등학교 시설의 공간구조 특성 및 건축계획 분석 에 관한 연구: 현상설계안의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 23 No.11,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