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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2, 2014년, pp.29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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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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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서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측면은? | 상기 <표 1>과 같이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서 하드웨어적인 인프라 측면을 살펴보면, 대학시설 중심의 성인친화형 학습, 평생 직업교육 육성, 지역특화 및 산업 체와의 연계 등과 온라인 평생학습이 가능한 종합정보 서비스망 구축, 읍·면·동 행복학습센터 설치, 장애인 평생교육시설 활용, 학교 및 폐교시설 활용 등을 들 수 있다. | |
제3차 기본계획의 구체적인 내용은? | 구체적인 내용은 ①대학중심의 평생교육체제 실현, ②온·오프라인 평생학습 종합 지원체제 구축, ③사회통합을 위한 맞춤형 평생학습 지원, ④지역사회의 학습역량 강화 | |
평생학습이란? | 그간의 학교시설은 대부분 학령인구를 대상으로 국민교육에 최대의 목표를 두고, 학습자는 교육의 대상으로만 인식되었다. 하지만 태어나서부터 생명을 마칠 때까지 끊임없이 배우는 과정과 활동이라는 평생학습의 사전적 의미2)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무엇이든, 어떠한 방식으로나 자유롭게 배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사회적 자본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교육적 인프라 등이 잘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어디서나 교육받을 수 있는 하드웨어 인프라의 경우 기존의 지역사회 내에 새롭게 구축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
교육부 보도자료, "100세 시대 국가 평생학습체제 구축"을 위한 제3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2013-2017), 2013.9.13
교육부.한국교육개발원, 2013 교육통계분석자료집(평생교육 통계편, 초.중등교육통계편), 2013
류호섭 외, 유휴교실의 실태분석 및 향후 사회변화 분석을 통한 활용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2011
이성룡 외,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 방안, 경기개발연구원, 2011
조진일, 초등학교에서의 평생교육을 고려한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건국대 박사학위논문, 2002
조진일 외, 학교시설 복합화의 현안 진단 및 활성화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Position Paper, 2008
조진일 외, 농산어촌 교육 및 지역발전을 위한 초등학교 교육 인프라 복합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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