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국내 의료 방사선 안전문화 활동 현황 : 의료방사선안전문화연합회 중심으로
Report for Spreading Culture of Medical Radiation Safety in Korea : Mainly the Activities of the Korean Alliance for Radiation Safety and Culture in Medicine(KARSM) 원문보기

방사선기술과학 =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36 no.3, 2013년, pp.193 - 200  

윤용수 (고려대학교 방사선학과) ,  김정민 (고려대학교 방사선학과) ,  김현지 (고려대학교 방사선학과) ,  최인석 (고려대학교 방사선학과) ,  성동욱 (경희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  도경현 (서울아산병원 영상의학과) ,  정승은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영상의학과) ,  김형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방사선안전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1년 3월 일본 동북해안의 지진과 해일, 그리고 연이은 후쿠시마 원전사고에 따른 국내의 방사선 피폭에 대하여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에서 누출된 방사성 물질이 미량이나마 국내에도 검출되고 있어 방사성 물질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됨과 동시에, 국내 언론에서는 과학적인 접근 보다는 실시간으로 시민의 불안감에 편승하여 대중들을 방사선에 대한 공포로 몰아가는 상황이 자주 연출되고 있다. 이에 현상을 올바르게 직시하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세계 각국의 보건, 의료기관 및 학술 단체에서는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방사선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일반인에게 확산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지난 2011년 6월 초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제안으로 '의료용 방사선 관련 유관학회의 공동 심포지엄'의 개최를 위하여 마련된 유관학회 전문가 회의에서 공동 심포지엄의 개최 결정과 더불어, 의료용 방사선 안전을 위한 연합회 구성을 공식화하여 '의료방사선안전문화연합회(KARSM, the Korean Alliance for Radiation Safety and Culture in Medicine)'를 창립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보고에서는 국외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활동들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국내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의료방사선안전문화 연합회의 사업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과 관련한 여러 활동들을 통하여 일반 대중들에게 의료방사선의 막연한 공포감을 해소하고 바람직한 인식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any concerns about radiation exposure in Korea after Fukushima Nuclear Plant Accident on 2011 in Japan. As some isotope materials are detected in Korea, people get worried about the radioactive material. In addition, the mass media create an air of anxiety that jump on the people's fear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초록방사선’, ‘Image Green’이라는 문구와 바람개비를 형상화한 모습을 로고에 넣음으로써 의료방사선을 위험한 대상으로 인식하지 않고 국민의 건강과 보건에 유익하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목적이 있다[Fig. 1.].
  • 이러한 계기는 2011년 4월 11일 일본원전관련 의료용방사선 관리대응 계획보고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방사선 안전과에 의해 주도되었고, 5월 19일 의료용방사선 안전관리를 위한 공동심포지움을 위한 회의가 의료방사선관련학회를 중심으로 개최되었다. 2011년 6월 1일 의료용방사선장치의 적정 사용, 의료피폭 저감화 및 국민에게 의료방사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의료용방사선안전관리 유관 학회가 협의체를 구성하기 위한 전문가 회의를 개최하여 대한영상의학회, 대한방사선과학회,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대한핵의학회, 대한방사선종양학회, 대한방사선방어학회, 한국의학물리학회의 방사선 전문가 실무자가 모여 1차 협의체 구성을 위한 실무자 회의를 하였다. 6월 30일 2차 실무자 회의를 통해 의료방사선안전문화연합회(The Korean Alliance for Radiation Safety and Culture in Medicine, KARSM)가 창립되었고, 초대 회장으로 대한영상의학회 회장이었던 김동익 교수(연세의대)가, 사무총장에는 대한영상의학회 방사선안전관리 이사인 성동욱 교수(경희의대), 감사에는 한국의학물리학회의 정해조 박사(한국원자력의학원), 대한방사선종양학회의 김미숙 교수(원자력병원)가 선임되었다.
  • 따라서 의료방사선의 사용에 있어서 정당화와 최적화 과정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고, 국민의 올바른 방사선 안전문화를 정착하고 의료방사선 분야의 국민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므로 의료방사선의 안전과 문화에 관한 홍보와 교육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삼고 있다. 또한 올 한해의 일회성 노력이 아닌 ‘초록방사선’, ‘Image Green’을 모티브로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전 국 민이 의료방사선에 대한 염려를 불식시키는 것을 추후의 과제로 생각하고 연합회 활동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 대한영상의학회, 대한핵의학회, 대한방사선종양학회, 대한구강악안면방사선학회, 대한방사선과학회, 한국의학물리학회, 대한방사선방어학회, 대한방사선사협회 등 8개 단체를 포함하여 유관 관련 협회 및 학회, 영상기기 산업체, 검사기관 및 관련 정부 부처가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본 보고에서는 국내외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 현황에 대하여 소개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작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계기로 대중의 방사능에 대한 인식이 악화되고, 이는 곧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방사선에까지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료방사선의 사용에 있어서 정당화와 최적화 과정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리고, 국민의 올바른 방사선 안전문화를 정착하고 의료방사선 분야의 국민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러므로 의료방사선의 안전과 문화에 관한 홍보와 교육을 가장 큰 목적으로 삼고 있다.
  • 이들 운동의 주된 목적은 의학적 목적으로 방사선을 사용한 검사 시, 방사선 선량을 조절해야 하는 의료진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게 하기 위함에 있고, 더 나아가 검사를 받는 일반 대중에게도 의료용 방사선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적합한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 활동을 폭넓게 진행하고자 하였다. 다만 지금까지 실시된 활동에서는 의료진들을 위한 정보제공보다는 일반인을 위한 내용이 많았다.
  • 미국소아방사선학회가 주도하고 있는 ‘Image Gently’운동과 미국방사선의학회가 주도하고 있는 성인의 의료영상에 있어서의 방사선 안전 운동인 ‘Image Wisely’운동을 모티브로 하여 국내의 의료방사선 안전문화 확산 활동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 의료피폭의 방어를 위한 최적화(Optimization)는 방사선 치료 혹은 진료 상 필요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환자 혹은 피검사자의 피폭선량을 가능한 한 줄여야 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방사선 방어의 목표는 적정한 방사선을 이용하여 확정적 영향의 발생을 완전히 방지하고 확률적 영향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사선 방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위의 정당화, 방어의 최적화, 선량제한의 세 가지 요건을 통하여 방사선 방어체계의 개념을 갖춰야 하며, 다만 의료피폭에 대하여는 세가지 요건 중 선량 제한은 없다.
  • 이 운동의 목표로는 소아가 방사선 검사를 받을 때, ‘최적화된 달성 가능한 한 낮은 방사선량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자’라는 인식을 환자 및 의료관계 종사자들에게 전파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방사선 방어의 목표는 무엇인가? 의료피폭의 방어를 위한 최적화(Optimization)는 방사선 치료 혹은 진료 상 필요한 요구를 만족시키고, 환자 혹은 피검사자의 피폭선량을 가능한 한 줄여야 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한다. 방사선 방어의 목표는 적정한 방사선을 이용하여 확정적 영향의 발생을 완전히 방지하고 확률적 영향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사선 방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위의 정당화, 방어의 최적화, 선량제한의 세 가지 요건을 통하여 방사선 방어체계의 개념을 갖춰야 하며, 다만 의료피폭에 대하여는 세가지 요건 중 선량 제한은 없다.
방사선 방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갖춰야 하는 방사선 방어체계의 개념 세가지는 무엇인가? 방사선 방어의 목표는 적정한 방사선을 이용하여 확정적 영향의 발생을 완전히 방지하고 확률적 영향의 발생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사선 방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위의 정당화, 방어의 최적화, 선량제한의 세 가지 요건을 통하여 방사선 방어체계의 개념을 갖춰야 하며, 다만 의료피폭에 대하여는 세가지 요건 중 선량 제한은 없다.
의료피폭에 한해, 방사선 방어체계의 요건(행위의 정당화, 방어의 최적화, 선량제한) 중 '선량 제한'이 없는 이유는? 그 이유는 방사선 의료행위가 개별적인 환자 측 요인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각 환자마다 피폭선량이 다른 것이 당연하며, 틀에 박힌 일정한 한도를 설정함으로써 필요한 의료를 제한하여서는 아니 되기 때문이다. 의료피폭은 다른 작업피폭 및 공중 피폭과 달리 의도적인 피폭으로 만일 확정적 영향이 부작용의 하나로써 발생한다 하더라도 이를 감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G Kang, The effect of radation and human body, RT Forum, 2011 

  2. G Cho, Korean Institute of Radiation Safety, RT Forum, 2011 

  3. Image Gently : The Alliance for Radiation Safety in Pediatric Imaging, Society for Pediatric Radiology, American College of Radiology, American Society for Radiologic Technologists and the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ists in Medicine, 2012 

  4. Image Wisely : Radiation Safety in Adult Medical Imaging, Adult Medical Imaging, American College of Radiology,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American Society for Radiologic Technologists and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ists in Medicine, 2012 

  5. RadiologyInfo : The radiology information resource for patients, Radiological Society of North America,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