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초등과학 수업에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따른 효과 Development of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and Effects of its Application원문보기
이 연구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J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비교반(30명)과 실험반(30명)을 선정하였고, 비교반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실험반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처치 후,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에 있어서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p<.05). 둘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기초탐구과정의 하위 영역 중 '측정'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은 측정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실험반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 '끈기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은 끈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설문 분석 결과 '과학교육마술 수업으로 과학 수업이 즐거웠다'(100%),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할 때 수업에 더 열심히 참여하였다'(87%),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93%),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하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많아졌다'(90%), '앞으로도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계속 했으면 좋겠다'(100%)라는 의견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 및 흥미 증가, 수업 참여도 향상, 학습 내용의 이해, 과학 수업에서의 즐거움 증가 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골고루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적용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학습 내용의 이해도, 과학수업에서의 즐거움, 수업 참여도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초등 과학 현장에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제 교수-학습 과정에 적용함으로써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해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J초등학교 3학년 2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비교반(30명)과 실험반(30명)을 선정하였고, 비교반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법을 적용하였으며 실험반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실험처치 후,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각 영역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여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에 있어서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p<.05). 둘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반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기초탐구과정의 하위 영역 중 '측정'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은 측정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실험반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점수는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과학적 태도의 하위 영역 중 '끈기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은 끈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설문 분석 결과 '과학교육마술 수업으로 과학 수업이 즐거웠다'(100%),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할 때 수업에 더 열심히 참여하였다'(87%),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수업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93%),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하면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많아졌다'(90%), '앞으로도 과학교육마술 수업을 계속 했으면 좋겠다'(100%)라는 의견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 및 흥미 증가, 수업 참여도 향상, 학습 내용의 이해, 과학 수업에서의 즐거움 증가 등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 골고루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적용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 학습 내용의 이해도, 과학수업에서의 즐거움, 수업 참여도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초등 과학 현장에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quiry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For this, two classes of 3th grade were chosen in the J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uwon city as the ex...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quiry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For this, two classes of 3th grade were chosen in the J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uwon city as the experimental class(30 students) and the comparative class(30 students). The two groups were selected through a diagnostic examining program. Instruction using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clas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experimental class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and improved, compared with the comparative class(p<.05). 2. the scientific inquiry skill was improved, but it has no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However, science tasks applied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had valuable significance to ability of measure(p<.05). 3. the scientific attitude score also was improved, but it has no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However, science tasks applied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had valuable significance to endurance(p<.05). 4. the results of survey showed that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influence students' interests and concerns in science, class participation, pleasure in class, and comprehension of what is said in class positively. Therefore, a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applied in this study might be useful to improve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terests and concerns in science, class participation, pleasure in class, and comprehension of what is said in cla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quiry skill, and scientific attitude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For this, two classes of 3th grade were chosen in the J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Suwon city as the experimental class(30 students) and the comparative class(30 students). The two groups were selected through a diagnostic examining program. Instruction using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was applied to the experimental clas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the experimental class ha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s and improved, compared with the comparative class(p<.05). 2. the scientific inquiry skill was improved, but it has no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However, science tasks applied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had valuable significance to ability of measure(p<.05). 3. the scientific attitude score also was improved, but it has no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However, science tasks applied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had valuable significance to endurance(p<.05). 4. the results of survey showed that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influence students' interests and concerns in science, class participation, pleasure in class, and comprehension of what is said in class positively. Therefore, a educational science magic program applied in this study might be useful to improve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terests and concerns in science, class participation, pleasure in class, and comprehension of what is said in cl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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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에 다양한 방법으로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자는 ‘자석의 성질’ 단원을 대상으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마술 도구를 선정할 때, 학습 내용에 적절한 마술자료를 찾기 어렵거나 학습 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인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교과 내용과 관련된 마술 도구를 직접 고안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방법 중의 하나로 박교선(2003)은 학생들이 호기심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 위해서 교사들은 마술사와 같은 쇼맨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과학 수업으로 과학탐구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과학 교육에 마술을 도입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그러나 마술을 동기 유발에 한정짓지 않고 수업 전체에 직접 활용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마술을 단순한 동기유발 도구가 아닌 수업 전략으로서의 의의를 가지고 활용 목적에 따라 유형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적 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지의 항목은 7가지로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커르트 척도 방식으로 총 21개의 문항이고, 긍정적인 문항이 18개, 부정적인 문항이 3개 포함되어 있으며, 이 검사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0.
본 연구자는 ‘자석의 성질’ 단원을 대상으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마술 도구를 선정할 때, 학습 내용에 적절한 마술자료를 찾기 어렵거나 학습 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인 자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경우 교과 내용과 관련된 마술 도구를 직접 고안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고안한 마술 도구는 물리 전공자, 과학교육 전문가 및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7명과의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하여 수업에 활용하였다. 마술 도구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상위 5가지 중 본 연구자가 고안한 2가지의 마술도구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은 교사가 교육과정 분석 및 학생들의 실태 파악을 바탕으로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고 효과적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및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7명과 협의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는 수업의 즐거움, 수업 참여도, 학습내용의 이해도, 과학 흥미도, 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내용이며, 리커르트 척도 방식으로 총 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분석 결과는 표 8과 같다.
자석의 성질’ 단원을 대상으로 총 9차시로 구성하였다.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현행 교과서(교육과학기술부, 2010)와 교사용 지도서(교육과학기술부, 2011)를 참고하여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3인, 과학교육 전문가 1인과 함께 검토 및 개발하였다. 이때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기준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개발 및 적용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마술이 과학 교과 내용과 직접 연계됨으로써 ‘마술’ 자체가 아니라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마술 현상이나 도구에 숨겨진 과학 개념 및 원리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자가 개발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교과 내용과 직접 관련되어 있으며, 학습 내용과 관련된 마술 도구의 탐색을 통해 학습 목표에 도달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마술로 인해 별도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그리고 프로그램 유형을 3가지로 개발하여 꼭 수업 전 동기유발이 아니라 수업 중 언제라도 다양하게 마술을 활용하도록 하였으며, 대부분의 프로그램 내용을 수업 도입 및 전개 단계에서 과학교육마술이 연계적으로 진행되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마술을 수업의 다양한 시점에서 활용하며, 수업 시간 내에 활동이 끝나기를 바라는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제작하였으며, 과학교육 전문가 및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7명과 협의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지는 수업의 즐거움, 수업 참여도, 학습내용의 이해도, 과학 흥미도, 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내용이며, 리커르트 척도 방식으로 총 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외에, 기억에 남는 마술도구와 수업 소감을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J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각각 1개의 실험반(30명)과 비교반(30명)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반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법으로 전개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은 정규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따라 3주간 실시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대하여 이 연구에서 적용한 과학 교육마술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프로그램 2 유형을 살펴보면, 도입 부분인 마술보기 단계에서는 마술을 보고 마술에 쓰인 과학적 원리나 개념을 추측한 후 차시 학습 목표를 도출해 내도록 하였다. 전개 부분인 탐색하기 단계에서는 해당 차시에서 학습해야 할 과학 개념 및 원리를 이해한 후 마술하기 단계에서 마술 도구를 직접 탐색하고 그 구조를 해부하면서 마술 도구에 쓰인 과학적 원리나 개념을 발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개발 및 적용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마술이 과학 교과 내용과 직접 연계됨으로써 ‘마술’ 자체가 아니라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들이 마술 현상이나 도구에 숨겨진 과학 개념 및 원리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속임수 위주의 마술보다는 과학적으로 설명 가능한 내용을 수업 내용에 맞게 재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이 마술을 보고 흥미를 느끼는 차원에서 벗어나 직접 마술을 체험하면서 교과 내용을 학습해 나가도록 하였다. 즉, 수업 시작 시 학생들이 마술을 보고 당황스러움과 호기심을 느끼면서 그 호기심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가 자연스럽게 유도되는데 마술의 역할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초등과학 수업에서 마술이 활용될 수 있는 유형을 생각해 볼 때, 수업 도입부분에서 학생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활용되는 경우, 마술을 교과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지어 수업 전체에 활용되는 경우, 그리고 마술의 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마술 도구를 만들거나 글을 쓰는 등 과학적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표 1). 이처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유형을 3가지로 정의내리고 이 연구에서 지도할 내용에 따라 차시별 과학교육마술 도구를 선정 및 개발하였다(표 2). 과학마술도구의 작동 방법과 과학적 원리는 표 3과 같다.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최선영, 강호감(2006)이 개발한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척도표를 토대로 검사지를 제작 및 활용하였다. 파일럿 검사를 통해 검사 도구의 적절성을 검사한 후 사전, 사후 검사지를 제작하였으며,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7명의 채점에 따른 Kendal의 일치도 계수 w는 0.890이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J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각각 1개의 실험반(30명)과 비교반(30명)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실험반은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반은 교과서 중심의 수업 방법으로 전개하였다.
자석의 성질’ 단원을 대상으로 총 9차시로 구성하였다.
자석의 성질’ 단원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에서 적용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반과 비교반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자료 처리는 SPSS pc 통계 프로그램 ver.19을 활용하였다.
이론/모형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김효남 등(1998)이 개발한 초등학생을 위한 과학적 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지의 항목은 7가지로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권재술, 김범기(1994)가 개발한 과학탐구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였으며, 이 검사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α는 0.68이다.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최선영, 강호감(2006)이 개발한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평가 척도표를 토대로 검사지를 제작 및 활용하였다. 파일럿 검사를 통해 검사 도구의 적절성을 검사한 후 사전, 사후 검사지를 제작하였으며,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7명의 채점에 따른 Kendal의 일치도 계수 w는 0.
성능/효과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에 있어서 실험반 학생들은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p<.05).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를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그 결과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전 검사에서 비교반(M=3.60)보다 실험반(M=3.97)의 평균 점수가 더 높았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사후 검사에서 비교반(M=3.
과학적 태도의 변화에 있어서도 실험반 학생들의 점수가 비교반 학생들에 비해 더 많이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은 아니었다. 그러나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 결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과학 수업의 즐거움 증가, 수업 참여도 향상, 학습 내용의 이해도 향상, 과학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증가, 과학교과에 대한 자신감 고취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에 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의 3가지 유형 중 차시 내용에 따라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되, 필요할 경우 2가지 이상의 유형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다.
다음으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에 쓰인 14가지의 마술 도구를 대상으로 학생들의 선호도를 조사하여 상위 5가지를 선정한 결과, 본 연구자가 해당 차시의 학습 내용에 맞게 직접 고안한 마술 도구 2종이 포함되었다. 박교선(2003)은 학생들의 호기심과 주의를 학습 목표에 집중시키고 학습 목표에 따른 개념과 원리에 학생들의 생각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철저하게 잘 설계된 수업 전략과 더불어 학습 주제와 관련된 과학마술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 사후 검사 후 비교반의 점수가 0.33 높아진 데 비해 실험반의 점수는 7.63 증가하였으며, ‘태도’라는 부분이 단기간에 변화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투여는 학생의 과학적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고안한 마술 도구는 물리 전공자, 과학교육 전문가 및 초등과학 교육 전공 교사 7명과의 협의를 통해 수정․보완하여 수업에 활용하였다. 마술 도구에 대한 선호도 조사 결과, 상위 5가지 중 본 연구자가 고안한 2가지의 마술도구가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은 교사가 교육과정 분석 및 학생들의 실태 파악을 바탕으로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매우 의미 있고 효과적임을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소감을 알아본 결과,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많아졌으며 과학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었음을 알 수 있었다.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학생일수록 과학적 현상이나 활동을 긍정적으로 지각하게 되어 더 활발하게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높으며, 문제 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자세를 가진다고 한다.
셋째, 수업에 활용되는 마술 도구는 조작하기 힘든 고난이도의 기술이 필요한 것보다는 단순하지만 학생들이 과학적 원리를 스스로 탐구해 나갈 수 있는 것들로 선정 및 제작하며, 반드시 학습 내용과 관련된 과학적 개념 및 원리가 적용된 도구여야 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 연구에서 개발 및 적용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은 흥미롭고 재미있는 학습 소재, 체험 중심의 탐구 활동, 창의적 사고 과정 등의 요소로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 및 과학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영역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초등 과학 수업에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과학탐구능력 하위 요소 중 측정 영역에서 효과를 보였는데 이는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활용 수업 시 학생들이 마술을 눈으로만 보는 게 아니라 과학적 원리 및 개념이 숨어있는 마술도구를 직접 만지고 체험함으로써 측정 능력이 신장된 것으로 판단된다. 또, 사후 검사에서 실험반의 점수가 비교반보다 더 많이 향상된 점으로 보아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수업에 활용한다면 과학탐구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 연구 결과를 학교 현장에서의 과학과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때,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마술 도구나 자료를 선정하여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다른 학년 및 단원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이 과학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과학 수업에서 마술이 활용될 수 있는 유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초등과학 수업에서 마술이 활용될 수 있는 유형을 생각해 볼 때, 수업 도입부분에서 학생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 활용되는 경우, 마술을 교과내용과 직접적으로 관련지어 수업 전체에 활용되는 경우, 그리고 마술의 과학적 개념 및 원리를 이용하여 새로운 마술 도구를 만들거나 글을 쓰는 등 과학적 원리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로 구분할수 있다(표 1). 이처럼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 유형을 3가지로 정의내리고 이 연구에서 지도할 내용에 따라 차시별 과학교육마술 도구를 선정 및 개발 하였다(표 2).
에듀테인먼트의 하나로 박교선(2003)이 제시한 것은?
이러한 흐름에 따라 어렵고 지루한 교육보다는 쉽고 재미있는 교육에 초점을 맞춘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러한 방법 중의 하나로 박교선(2003)은 학생들이 호기심 속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기 위해서 교사들은 마술사와 같은 쇼맨쉽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에 이 연구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하고 나아가 효과적인 과학 수업으로 과학탐구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과학 교육에 마술을 도입한 과학교육마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과학교육마술은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방법인가?
또 권 치순, 김미희(2010)는 일시적인 시선을 끄는 쇼로서의 마술보다는 학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마술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과학교육마술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직접 마술을 체험하고 탐구해 봄으로써 교과 내용을 학습하고 과학탐구능력을 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업 자료 및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조석희(2002)는 구체적인 사물을 오감으로 느끼고 실제로 조작해 보는 과정에서 습득된 지식은 창의성의 기반이 된다고 하였으며, 홍미선(2011)은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마술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창의력에 도움이 되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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